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PUBLISHER: NETMARBLE

[메카 랭킹] 안정기에 접어든 블소 레볼루션 직업 비율 차트

/ 1

11월 1주차 TOP 20 랭커와 직업, 세력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 11월 1주차 TOP 20 랭커와 직업, 세력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직업 변경 관련 각종 행사가 마무리되면서 랭커 직업 비율 차트가 안정기에 접어들었군요. 1위부터 7위까지 직업 순위가 그대로 이어졌고, 상대적으로 비율이 낮고 비슷한 중·하위권만 약간의 변동이 있었습니다. 개발자 노트에서 신규 직업을 예고했으니 그때까지는 이런 추세가 이어질 것 같네요.

11월 1주차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 (자료: 국민트리 제작)
▲ 11월 1주차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 (자료: 국민트리 제작)

랭커 직업 비율 차트가 차분해진 만큼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도 크게 튀어나온 지표는 없었습니다. 격사와 포술사 인원이 약간 줄었고, 검사와 기공사 인원이 약간 늘었는데요, 그마저도 부문별 한 자릿수 변화라서 큰 의미는 없습니다. 단순 집계 시간에 따른 변화로 보이네요.

전투력 변동 수치는 높지만, 평균 값을 보면 평소와 비슷합니다. 완만한 우상향 그래프를 그리며 성장 중인 모습이며, 공격력은 343만, 방어력은 285만 가량에 머물렀죠. 최근 신화 등급 성물이 나왔지만 아직 마땅한 도안 수급처가 없는 상황입니다. 이로 인한 전투력 상승이 반영되려면 아직 시기상조 같네요.

부스팅 서버 '매화검존·화산신룡' 공격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매화검존·화산신룡 공격력 랭킹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 매화검존·화산신룡 공격력 랭킹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매화검존 레벨 랭킹 기준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 매화검존 레벨 랭킹 기준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화산신룡 레벨 랭킹 기준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 화산신룡 레벨 랭킹 기준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홍문 78레벨 고지를 돌파 중인 부스팅 월드 현황입니다. 평균 레벨은 두 서버 모두 오른 반면, 공격력은 역성장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전투력 성장이 더디네요. 랭커들이 장비 세팅보다 레벨링에 더 집중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직업 양상도 엇비슷한 분위기를 이어갑니다. 두 서버 모두 격사가 가장 큰 인기를 끄는 중이며, 포술사·미호검사·사술사가 TOP 5에 자리 잡았죠. 차이점은 화신신룡의 기권사, 매화검존의 궁사입니다. 어느 쪽이든 선배 서버의 직업 양상에 수렴하는 모양새입니다. 똑같이 다음 직업 관련 행사 개최 전까지는 여기서 큰 변화 없을 것 같네요.

신화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11월 1주차 신화 등급 수호령 특수 옵션 선택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 11월 1주차 신화 등급 수호령 특수 옵션 선택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선두 제천대성을 제외한 중·상위권 신화 등급 수호령이 매주 자리다툼을 벌이는 중입니다. 갈수록 변동 폭이 커지면서 이번에는 성화조가 10% 포인트 급상승했죠. 다시 토림왕을 제치고 2위에 안착했습니다. 그 여파로 토림왕은 6% 포인트 하락 후 3위로 내려왔죠. 지난주와 정 반대 상황입니다.

이는 메타가 변했다기보다는 단순 세팅 변화인 것 같네요. 지난 업데이트에 열린 혈풍지대나, 비룡의 오색 보물함 같은 것들을 즐기면서 장비 세팅 프리셋을 바꾸는 빈도가 늘어난 것으로 추정됩니다. 전투력 최상위 랭커들은 콘텐츠 구분 없이 제천대성을 범용으로 쓰고, 그들 중 일부 랭커만 세팅을 정교하게 다듬는 편이거든요. 특수 옵션 순위 차트를 참고해 공격력 랭커 대다수가 '강렬한 은하 제천대성'을 즐겨 사용하는 점만 알아두면 될 것 같습니다.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11월 1주차 수호신령 리더 기준 조합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 11월 1주차 수호신령 리더 기준 조합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수호신령 차트는 금주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역왕 홍석근이 9% 포인트나 올라 두 계단 상승했거든요. 매주 선두 자리를 다퉜던 함대장 은광일과 각성 포화란 사이를 홍석근이 갈랐습니다. 다만, 1위와의 격차는 10% 포인트로 다소 큰 상황이죠. 먼저 단독 2위로 올라선 리더가 본격적인 1위 경쟁을 시작할 수 있는 그림입니다.

여기서 가능성이 더 커 보이는 쪽은 각성 포화란입니다. 장기간 1위 자리를 유지했던 전적이 있고, 함대장 은광일과 비슷한 공격 중심의 능력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반면, 홍석근은 생존력에 좀 더 강점이 있습니다. 현재 블소 레볼루션 전장 메타를 고려했을 때 포화란의 경쟁력이 더 강하다고 볼 수 있죠.

금주의 랭커 세팅

전체 방어력 1위 'Na슈가'

유아독존 'Na슈가' 님의 대인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유아독존 'Na슈가' 님의 대인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전장에서 가장 보기 힘든 비주류 직업을 꼽으라 하면 악사가 다섯 손가락에 꼭 들어갑니다. 그중에서도 방어 세팅 악사는 어떨까요? 비주류 세팅 취향을 듬뿍 담은 Na슈가 사형의 악사 세팅입니다. 방어력 449만을 돌파한 전체 방어력 1위 랭커죠. 유아독존을 방문해 실제 세팅을 살펴보니 완전히 방어력에만 치중한 세팅은 아니었습니다. 이름을 붙이자면 대인 밸런스 세팅이라 명명할 수 있겠네요.

높은 방어력의 원천은 수호령과 수호신령 조합입니다. '생명의 은하 두억시니'가 지닌 생명력 흡수와 공격력 상쇄, '각성 헬리나'의 치명 피해 감소와 받는 총 피해량 감소 등 각종 방어 효과에 집중했죠. 아울러 방어 무공패에서 각종 피해량 감소를 더해 악사의 장점인 전투 지속력을 극대화했습니다. 

밸런스 세팅답게 반격에 나서야 할 때는 함께 갖춘 공격·지원 무공패가 빛을 발하죠. '천마·진격'과 '진현·수리'를 동시 장착해서 악사의 핵심 무공 효율을 최대한 높였습니다. 더불어 무공패 재련으로 '대울림·공진난무·불협화음' 피해량 고점을 확보했죠. 혹시 악사에 관심 있는 사형이라면 상기 세팅 자료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각종 재화를 손에 넣을 수 있는 '비룡의 오색 보물함 찾기' 행사는 다들 어땠나요? '강류시 남부지구·라온성도·가우성' 곳곳에 나타난 상자 위치를 제보하는 사형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블소 레볼루션 공식 커뮤니티에서는 상자 찾기가 쉽지 않다는 의견도 제법 있었는데요, 투표 결과를 보니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상자 탐색 난도가 보통이라는 표심이 42.2%나 됐거든요. 어쩌면 서버 분위기에 따라 개인차가 약간 있었을 것 같기도 합니다.

다음 유저 투표는 10월 개발자 노트에서 예고한 신규 직업에 대한 기대감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사형 여러분이 신규 직업에게 바라는 가장 큰 요소는 무엇인가요?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성능·외형·재미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에 투표 바랍니다.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을 기대해 주세요.

곽진현 기자 유저분들이 바라보는 시선에 깊이를 더해, 무엇이든 체험하고 직접 확인하겠습니다. realwise@gamemeca.com
유저리뷰
  • https://bloom97.tistory.com아달2025년 5월 18일
    10
  • 역왕 무공으로 한단계 더 진화한 블소레공성관2025년 4월 8일
    8
  • 3월 중순 서버 통합 예정박수때칠떠라나2025년 3월 11일
    8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