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피르 PUBLISHER: NETMARBLE

[메카 랭킹] 2주 연속 원기옥 모은 뱀피르 '카니지'

/ 2

곳곳에서 카니지 순위 상스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서버 곳곳에서 카니지 순위 상승 (자료: 국민트리 제작)

‘뱀피르’ 원거리 딜러 카니지의 입지가 상승세입니다. 현재 인기 1위 직업은 블러드스테인이지만, 랭커 수를 가리키는 그래프는 서로 엇갈리고 있죠. 여기서는 10월 공식 라이브 방송이 떠오릅니다. 서비스 50일 동안 196만 개의 캐릭터가 생성됐고, 그중 53%가 카니지라고 밝혔죠. 블러드스테인은 1/3인 18%였습니다. 전체 유저 파이에서 큰 차이가 나는 만큼, 저울의 추가 카니지에게 기울어가는 양상입니다.

전서버 TOP 3 차트에서도 카니지가 영향력을 넓혔습니다. 올가3과 릴리스1, 카인3, 리델3 총 네 서버에서 1위에 등극했죠. 이로써 총 22개 서버에서 왕관을 썼습니다. 작은 구멍도 있긴 한데요, 다미르3에서는 바이퍼, 포아메1에서는 그림리퍼에게 밀려 3위로 내려갔습니다. 카니지로서는 조금 아쉽지만, 전체로 시선을 넓히면 나름대로 긍정적인 지표입니다. 그림리퍼와 바이퍼도 유저들의 사랑을 받아 인기 직업으로 활약 중이라는 의미니까요.

12월에 차트가 한 번 크게 변할 전망 (소스출처: 공식 커뮤니티)
▲ 12월에 차트가 한 번 크게 변할 전망 (소스출처: 공식 커뮤니티)

중요한 소식이 있습니다. 뱀피르가 월간 콘텐츠 일정을 사전 안내했죠. 12월 3일에 첫 번째 서버 이전을 개최합니다. 서버 셔플링과 별개로 게임 환경에 큰 변화를 몰고 올 겁니다. 당연히 서버별 인기 직업 차트도 영향을 받겠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대규모 업데이트와 서버 이전이 어떤 파도를 불러올지 지켜봅시다.

전체 직업 점유율 분석

카니지의 포식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카니지의 포식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2주 연속으로 카니지가 원기옥을 모으는 중입니다. 11월 2주차에는 0.9% 포인트, 3주차에는 0.8% 포인트를 모았죠. 반대로 다른 직업은 연달아 파이를 빼앗겼습니다. 가장 큰 피해자는 블러드스테인으로, 카니지의 원기옥에 총합 0.8% 포인트를 잃었죠. 두 직업 간 격차가 눈에 띄게 좁혀지는 중입니다.

반면, 그림리퍼는 타격이 가장 적습니다. 지난주 0.2% 포인트, 이번 주 0.1% 포인트를 잃었습니다. 그 결과 여전히 16% 대를 유지했죠. 동시에 반사 이익을 누리기도 했습니다. 4위 바이퍼는 연속으로 0.3% 포인트 줄었거든요. 덕분에 경쟁자와 격차를 벌리며, 추적을 뿌리치는 데 성공했습니다.

전 서버 클랜 랭킹

스파르타A와 사신이 한 계단 씩 순위 상승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스파르타A와 사신이 한 계단 씩 순위 상승 (자료: 국민트리 제작)

계속해서 뱀피르 전 서버 클랜 랭킹입니다. 왕좌의 주인은 변함없이 키자이아1 라인들의라인입니다. 그런데 누적 경험치가 2,324만에서 2,014만으로 줄었군요? 쭉쭉 올라가던 우상향 그래프가 한풀 꺾였습니다. 최근 경험치 파밍 대신 다른 콘텐츠에 집중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2위 이하는 순위 변동과 경쟁이 활발합니다. 라인들의라인을 비롯해 4위 흡혈단과 13위 고려, 14위 선구자 네 클랜만 순위 사수에 성공했네요. 그밖에는 다들 크고 작은 등락을 겪었습니다. 뱀피르의 누적 경험치 랭킹은 지난 14일간 기록을 측정하는 방식인데, 독특한 시스템 덕분에 경쟁이 재미있게 흘러가는군요. 

최상위권에서는 천격과 스파르타A의 순위 역전이 벌어졌습니다. 두 클랜 모두 누적 경험치가 줄었지만, 스파르타A의 경험치 파밍량이 약 140만 더 높았죠. 상대적인 우위를 점했습니다. 이어서 사신과 기묘한사람들도 순위 역전했으며, 누적 경험치 격차는 39만이었습니다. 하위권에서는 멜라2 집권이 순위를 3계단 올랐으며, 릴리스3 머리없는사람 클랜이 18위로 TOP 20 입성했습니다.

뱀피르 메카 랭킹 유저 투표

선택지의 밸런스 조절에 실패했군요, 반성해야겠어요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선택지의 밸런스 조절에 실패했군요, 반성해야겠어요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 투표 주제는 ‘만약 강화 성공률 이벤트를 한다면?’이었습니다. 다양한 선택지를 제시했고, 가장 마음에 드는 걸 고르는 투표였죠. 그런데 너무 많은 선택지를 제시한 게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몰라 다 올려줘’라는 의견을 넣었는데, 압도적인 지지를 얻었더군요. 그밖에는 단순 강화 성공률이 적은 지지를 표를 얻었습니다. 큿, 밸런스 조절에 실패할 줄이야! 이번 실수를 반면교사로 삼아야겠어요.

그럼 이번 주 투표 주제 발표와 함께 뱀피르 메카 랭킹을 마치겠습니다. 뱀피르는 11월 12일, 월간 콘텐츠 일정을 사전 안내했습니다. 12월 3일에 대규모 업데이트와 서버 이전을 할 계획이죠. 여러분은 서버를 옮길 계획인가요? 옮긴다면 기준은 무엇인가요? 투표를 통해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결과는 다음 시간에 발표하겠습니다.

김태호 기자 좋은 게임은 즐거운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GM 까막입니다. 언제나 게이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열정적인 모습으로 다가가겠습니다. pestillblood@gamemeca.com
더 많은 뱀피르 정보가 궁금하다면?
유저리뷰
  • 넷마블의 새로운 MMO 방향성을 확인하다불닭에삼겹2025년 9월 22일
    9
  • 국내에서 흔하지 않은 설정으로 도전한 넷마블gudwpbro2025년 8월 27일
    8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