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피르 PUBLISHER: NETMARBLE

[메카 랭킹] 뱀피르 '바이퍼' 붐이 왔다!

/ 2
뱀피르 클래스 변경 기간이 12월 10일 새벽에 종료했습니다. 첫 번째 이직 기회는 메카 랭킹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기존 인기 1위 직업 블러드스테인이 더욱 입지를 다졌고, 더 많은 서버에서 정상에 섰죠. 지난주는 27개, 이번 주는 33개 서버로 6곳 늘었습니다.

블러드스테인과 바이퍼의 영향력 폭풍 상승 (자료: 국민트리 제작)
▲ 블러드스테인과 바이퍼의 영향력 폭풍 상승 (자료: 국민트리 제작)

'뱀피르' 클래스 변경 기간이 12월 10일 새벽에 끝났습니다. 첫 번째 이직 기회는 메카 랭킹에 큰 영향을 끼쳤죠. 기존 인기 1위 직업 블러드스테인이 더욱 입지를 다졌고, 더 많은 서버에서 정상에 섰습니다. 지난주는 27개, 이번 주는 33개 서버로 6곳 늘었죠. 이 과정에서 경쟁자인 카니지가 서버별 인기 직업과 전체 점유율 차트에서 밀려났습니다.

카니지의 빈자리에 도전한 건 바이퍼입니다. 기존에는 한두 서버를 제외하면, 2~3위에 오르는 게 고작이었습니다. 그러나 서버 이전 후에는 당당하게 인기 1위에 이름을 남기기 시작했네요. 쉬마 1과 다미르 2, 라즈비 3, 키자이아 2, 넬 3 이렇게 총 4곳에서 왕좌에 앉았습니다. 나아가 2위에 오르거나 월드 내 모든 서버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고요. 12월 3일 클래스 리밸런싱은 무척 성공적인 듯싶습니다.

바이퍼가 특별히 강세인 서버는 쉬마와 라즈비입니다. 1개 서버에서 1위, 다른 두 서버에서 2위를 기록했죠. 서버 내 차트의 점유율을 합쳤을 때 전자는 120%, 후자는 100%가 나왔습니다. 나아가 전체 직업 점유율 차트에 불러온 변화는 더 큰데요, 다음 문단에서 확인하겠습니다.

전체 직업 점유율 분석

꾸준히 4위를 기록하던 바이퍼가 단숨에 2위로 급부상 (자료: 국민트리 제작)
▲ 꾸준히 4위를 기록하던 바이퍼가 단숨에 2위로 급부상 (자료: 국민트리 제작)

그동안 뱀피르 전체 직업 점유율 차트는 블러드스테인과 카니지가 1, 2위를 사수하고, 그림리퍼와 바이퍼의 간격이 넓어졌다가 좁아지기를 반복했습니다. 그런데 클래스 리밸런싱을 등에 업은 바이퍼가 구도를 무너뜨렸네요. 4위에서 2위로 한 번에 날아올랐습니다. 지분 상승 폭은 무려 10.2% 포인트로, 그동안 뱀피르의 어떤 직업도 달성한 적 없는 수치입니다.

반면, 카니지는 10.8% 포인트란 큰 손해와 함께 3위로 미끄러졌습니다. 카니지가 2위를 벗어난 건 처음이군요. 다행히 평소 높은 지분을 모아두었기에 20% 대 점유율을 지킬 수 있었습니다.

핵심은 블러드스테인의 지분 추가 상승과 바이퍼, 카니지의 현재 점유율입니다. 블러드스테인은 파이가 3.8% 포인트 늘어나 40%에 근접했죠. 이어서 바이퍼와 카니지는 20%대로 중간, 그림리퍼는 13.1%로 4위에 정착했습니다. 이로써 네 직업이 다이아몬드 모양의 그래프로 거듭났습니다. 뱀피르 메카 랭킹 직업 서열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 겁니다.

전 서버 클랜 랭킹

이번 주는 스파르타A가 1위 달성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이번 주는 스파르타A가 1위 달성 (자료: 국민트리 제작)

11월 4주차부터 뱀피르 클랜 랭킹이 파도처럼 넘실거리는 중입니다. 랭커 클랜의 평균 누적 경험치 상승 폭이 줄어든 대신 순위 등락이 활발해졌죠. 이번 주 1위는 모아르테2의 스파르타A네요. 지난주 대비 누적 경험치 상승 폭은 약 170만으로, 12월 2주차 클랜 중 유일하게 누적 경험치 1,800만을 넘겼습니다.

이 과정에서 기존 1위 라인들의라인, 2위 사신은 순위가 한 계단씩 밀렸지만, 나쁜 상황은 아닌 것 같습니다. 누적 경험치는 오히려 늘었거든요. 그보다 낮은 순위에서는 다미르1의 신화, 돌링엔3 까부는패밀리가 계단을 한 칸 올랐습니다. 특히 인상적인 건 던컨1 HOUND인데요, 16위에서 10위로 거듭났습니다. 뱀피르 클랜 랭킹의 독특한 시스템 덕분에 후발주자도 차트 상위권에 당당히 이름을 새기는 모습입니다.

뱀피르 메카 랭킹 유저 투표

서버 분위기나 관계에 집중했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서버 분위기나 관계에 집중했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 투표 주제는 앞으로 다가올 뱀피르 서버 이전권 사용 여부와 이유였습니다. 1위는 '다음 쟁탈전에서 이득을 누리고 싶다'이지만, 전반적인 트렌드는 조금 다른 것 같네요. 2위와 3위의 합계가 56.7%로 1위보다 조금 높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의견도 비슷하죠. 서버의 분위기나 인간관계 등 대인 활동과 관련한 내용입니다. 뱀피르는 유저들이 모여 즐기는 MMORPG인 만큼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럼 이번 주 유저 투표 주제는 여러분의 의견을 반영하겠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최고의 서버가 갖춰야 할 조건을 들려주세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시간에 발표하겠습니다. 


김태호 기자 좋은 게임은 즐거운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GM 까막입니다. 언제나 게이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열정적인 모습으로 다가가겠습니다. pestillblood@gamemeca.com
더 많은 뱀피르 정보가 궁금하다면?
유저리뷰
  • 넷마블의 새로운 MMO 방향성을 확인하다불닭에삼겹2025년 9월 22일
    9
  • 국내에서 흔하지 않은 설정으로 도전한 넷마블gudwpbro2025년 8월 27일
    8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