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븐2 개발자 라이브, 서버 통합과 2주년 일정 발표했다

1월 29일, '레이븐2'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신년 개발자 라이브 방송을 했다. 방송 게스트로는 '박상현' MC와 '조두현' 개발실장, 유튜버 '지호아재'가 참석해 진행을 맡았다. 방송은 개발자 토크와 실시간 Q&A, 향후 업데이트 안내로 구성했는데, 놓치기 아까운 정보가 많다. 본문을 통해 포인트를 확인하고,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자세한 소식과 쿠폰 선물을 확인하자.
클래스별 밸런스&서버 통합 예고

첫 번째 코너는 레이븐2 신년 개발자 라이브다. 세 명의 게스트가 개발자 토크를 가졌다. 유저들 사이에서 많이 나온 질문을 추려서 정리하는 자리다. 지호아재는 고대 성채 전장 매칭과 유찰에 대해 질문했다. 이에 2025년 규칙 변경 후 상황을 잠시 돌아보았고, 변경 이유를 설명했다. 핵심은 무소과금을 비롯한 많은 유저가 고대 성채를 즐기는 것이다. 유찰이 발생하는 이유는 인원 조건 때문이다. 길드원 수가 낙찰 조건을 만족하지 못할 시 유찰하는 구조다.
규칙과 대진표를 활용하는 방법도 제시했다. 종종 대진표에는 길드가 많이 빠진 전장이 나오곤 한다. 이곳은 인원 조건을 만족하지 않은 길드가 별로 없다는 뜻이다. 인원수를 맞춰 이런 전장을 노리는 아이디어를 전했다.

배턴을 넘겨받은 질문은 클래스별 밸런스다. 레이븐2는 버그가 아닌 한 인위적인 너프를 하지 않겠다는 의견을 굳혔다. 현재 개발팀이 중요하게 여기는 직업은 엘리멘탈리스트다. 생각했던 것만큼 강하지 않고, 역할이 모호하다고 판단했다. 따라서 확실한 광역 딜러 포지션으로 맞출 것으로 전했다.
서버 통합 문의·요청도 나왔다. 결론부터 말하면, 3월 5일 서버 통합을 예정했다. 한국 리전은 1개 월드를 축소하고, 글로벌 리전은 2개 월드를 축소할 것이다. 통합 전에는 대상 월드에 무료 서버 이전을 제공할 것이다. 서버 통합은 차례대로 진행할 계획이다. 서버 이전에서 비롯하는 다양한 변수를 고려했다.

무소과금 유저를 위한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의견도 흥미롭다. 개발팀은 본래 무소과금을 비롯한 다양한 계층의 유저가 콘텐츠에 참여하길 바랐다. 그러나 의도대로 풀리지 않았고, 유저간 격차도 많이 벌어진 것으로 판단했다. 이에 경쟁 콘텐츠를 통해 플레이를 유도하기보다, 노력과 성장에 필요한 콘텐츠나 기존 콘텐츠를 즐기기 쉽게 할 필요를 느꼈다. 새로운 길드 콘텐츠와 2주년 이전 밸런스 완화 등을 통해 개선하고자 한다.
그 밖에도 심연의 영혼 획득 제한 상향과 계정 선물하기 상시 진행, 프리셋 전환 편의성 개선 등 다양한 건의와 답변이 오갔다. 이야기 중간에는 앞으로 등장할 편의 기능과 업데이트에 대해서도 슬쩍 전달했다.
2026년 레이븐2 운영 방향성과 쿠폰 계획은?
개발자 토크 중 중요한 질문이 등장했다. 레이븐2의 2026년 새해 운영 방침이다. 본격적인 답변에 앞서 박상현 MC는 '유저들 덕분에 론칭 2주년을 앞두었으며, 서비스 3년 차에 접어들었다'라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그리고 앞선 개발자 토크에서 지나간 '무소과금 유저를 위한 배려 - 세력 구도의 불균형 및 통합 - 밸런스 개선 - 신규 콘텐츠 추가' 등을 다시 언급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업데이트를 하고, 유저에게 더 많은 사랑을 받는 것이 올해 목표다.
이번 방송에서 확답하진 못하지만, 조만간 라이브 방송을 또 할 것으로 귀띔했다. 더불어 2주년인 5월에 맞춰 대단한 것을 준비 중이라고 한다. 계획 구체화 시 다음 방송에서 이야기할 것이다. 방송 멘트를 빌리자면, 큰 떡밥을 던진 셈이다.
이어서 레이븐2는 신년 개발자 라이브 쿠폰 보상을 공개했다. 2월 1일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 조건은 캐릭터 레벨 60 이상이다. 영웅 헤븐스톤 연마제와 빛나는 성장 상자: 영웅, 특무대 강화석 선택 상자 500개 등을 담았다. 이번 라이브 방송에서는 다양한 선물과 쿠폰을 제공했으니, 영상을 통해 획득 방법과 기한을 꼭! 확인하길 바란다.

유저와 함께하는 실시간 Q&A 부문은 일부를 꼽아 정리했다. 먼저 클래스 체인지 일정 질문이다. 원래 계획은 2월 11일이었으나, 2월 4일로 당겼다. 채팅창에 쏟아진 질문 세례를 즉각 피드백한 것이다.
클래스 체인지 만큼 레이븐2 유저의 가슴을 설레게하는 요소가 바로 복구권(=스페셜 쿠폰)이다. 얼마나 언급이 많았는지 방송 중 큰 존재감을 발휘했다. 여기에 한술 더 떠서 복구원으로 얼티밋 쿠폰으로 달라는 제안도 등장했다. 이 부분은 '얼티밋 쿠폰은 주년 이벤트에 나간다'라고 답했다. 즉, 5월에 제공한다는 뜻이다. 꼭 기억해두자.
상반기 업데이트 로드맵에 채널 고정!

끝으로 레이븐2는 업데이트 로드맵을 발표했다. 눈앞으로 다가온 2, 3월은 물론, 2분기 계획까지 꾹꾹 눌러 담았다. 요점을 정리하면 이미지와 같은데, 이 부분은 분량과 정보가 정말 방대하다. 여기서 핵심을 확인한 뒤 공식 유튜브 채널을 방문해 자세한 정보를 듣는 걸 추천한다.
먼저 2월에는 민족 대명절 설날이 있다. 이를 놓칠 레이븐2가 아니다. 2월 4일부터 설날 맞이 대규모 이벤트를 개최한다. 기존 이벤트와 다른 재미를 느끼도록 많은 고민을 했다. 행사 기간에는 출석을 통해 설날 성의 '진홍의 차사'와 2026 고대 금고를 받는다. 이벤트 던전 '여명의 정원'에서는 머리 위에 글자가 달린 몬스터가 등장한다. 몬스터 처치 시 획득한 글자를 컬렉션에 등록해 버프를 얻는다. 보상을 담은 다양한 복주머니도 포인트다.
콘텐츠 부문은 어떨까? 2월에는 사역마 원정대을 업데이트하고, 3월에는 서버 통합을 진행한다. 정확한 명칭은 월드 통합이며, 통합 전후로 서버 이전을 할 것이다. 두 월드의 같은 서버끼리 합치는 구조다. 같은 달에는 신규 지역 '발튼'을 추가한다. 레이븐2 시즌 1의 마지막 지역으로, 그만큼 많은 공을 들이는 중이다.

2분기에는 개인 거래와 신규 클래스 워로드가 등장한다. 워로드는 사령관 콘셉트의 근거리 직업으로, 무기는 창이다. 선두에서 강한 방어력으로 아군을 지킨다. 다양한 버프 스킬로 자신을 포함한 아군을 강화한다. 사냥 부문은 돌진 광역 처형 스킬, 광역기로 빠른 사냥이 가능하다. 방어 버프로 안정성을 높인다.
PVP는 끌어당기기, 도발, 기절 등의 유틸성을 통해 적을 견제한다. 특히 도발은 적의 공격을 유도한 것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담을 것이다. 여기에 징 스킬로 단일 적을 표적으로 찍을 수도 있다. 주변 아군 수에 따라 전투력이 상승하는 기능까지 더해 대규모 쟁에 어울릴 듯한 구성이다. 준비를 많이 했는지 콘셉트 아트도 함께 공개했다. 워로드는 2주년과 일정을 맞춰 데뷔할 것으로 예상 중이다.


-
10
-
https://bloom97.tistory.com아달2025년 5월 18일9
-
길드 챔피언십 성황리 종료winnerisland2025년 4월 29일8
- 1아이온2
- 2ROBLOX
- 31두근두근타운
- 4명일방주: 엔드필드
- 52마비노기 모바일
- 61리니지M
- 71세븐나이츠 리버스
- 81메이플 키우기
- 91승리의 여신: 니케
- 101전략적 팀 전투
-
드래곤 플라이트2PlaywithKorea Inc.
-
뱀피르Netmarble
-
세븐나이츠 리버스Netmarble
-
레이븐2Netmarble
-
승리의 여신: 니케Level Infinite
-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Netmarbl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