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트렌드] 블소레 1월 - 2026 첫 신규 서버 '운수대통'
안녕하세요.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의 서버 이야기와 지표를 살펴보는 서버 트렌드, 2026년 1월호입니다. 레볼루션 챌린지 시즌7 첫 경기를 앞두고 들뜬 시기죠. 한 달 동안 서버 각지의 대소사도 많았습니다. 서버 통합부터 신규 서버 운수대통 출범까지 새해 시작과 동시에 많은 변화가 있었죠. 총 11개 서버 2,200명의 직업 통계와 각지의 소식을 서버 트렌드에 정리했습니다.
1월 서버와 문파


첫 소식은 돌아온 점핑 캐릭터 혜택으로 무장한 신규 서버 운수대통입니다. 부스팅 월드가 아닌 점핑 캐릭터 신규 서버는 참 오랜만이죠? 기존 대비 10레벨 더 업그레이드해서 돌아왔답니다. 신규 캐릭터 생성 시 홍문 60레벨에서 시작하고, 홍문신공 3권 2장 완료, 무공 20레벨 달성, 무공 잠재력 15단계 개방 등 10레벨이 높아진 만큼 더 많은 혜택이 들어갔죠. 추가로 기본 제공했던 '점핑 챌린지 가이드 시즌2'도 함께 즐길 수 있어서 신규·복귀 사형들이 시작하기 딱 좋습니다.
운수대통의 향후 콘텐츠 일정을 날짜 순서로 간략히 살피면 2월 2일 비무를 시작으로 2월 6일 사슬군도, 2월 8일 용오름 계곡, 2월 9일에는 지역 점령전과 문파 호위전 신청을 받습니다. 그리고 2월 15일에 첫 지역 점령전을 치르죠. 여기에 운수대통 사형들만 참여할 수 있는 특별 이벤트가 많으니 공식 커뮤니티를 방문해 하나씩 확인하길 권합니다.


신규 서버 소식을 다 살폈으니, 이제 통합 서버로 눈길을 돌려보죠. 지난 1월 13일, 절세미인·금강불괴·변화무쌍이 '금상첨화'로 합쳤고, 매화검존·화산신룡은 천하제일로 새 출발을 시작했습니다. 통합 사전 안내가 나왔을 때 통합 이후 세력 구도에 대해 전망을 내놓았었는데요, 실제 결과가 예상과 거의 같은 모습입니다.
먼저 금상첨화는 혼천교가 우세합니다. 지역 점령전 결과도 무림맹 5, 혼천교 7이죠. 이권이 집중된 이계 지역을 기준으로 생각하면 무림맹을 압도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세력 점수 차이도 5억 이상 벌어져 균형이 많이 기울었죠. 뒤집기에는 격차가 다소 큰 편이라 문파 단위의 세력 이전과 같은 변수가 없다면 혼천교가 계속 기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행히 천하제일은 상황이 낫네요. 마찬가지로 혼천교가 더 강한 편이긴 하나, 세력 점수는 오히려 무림맹이 앞설 때도 있습니다. 엎치락 뒷치락하는 분위기이며, 반대로 지역 점령전은 혼천교가 4곳 앞서며 압도했죠. 아직 부스팅 월드 혜택이 남아있어 캐릭터와 문파들의 성장이 어느 정도 궤도에 올랐을 때를 다시 한번 체크해 봐야겠습니다.
1월 이슈 체크!


새해 첫 블소 레볼루션의 공식 대회인 '레볼루션 챌린지 시즌7'이 곧 막을 올립니다. 2월 2일 16강을 시작해 2월 6일 라이브 중계방송으로 마무리하는 일정이죠. 1월 22일에는 대진표 추첨 방송이 있었는데요, 16강 A조 1경기부터 사실상 우승 팀을 가르는 경기에 버금간다는 평가를 받으며 기대감이 모이는 중입니다. 16강과 8강은 중계는 없지만 실시간 관전 방송을 볼 수 있으니 본방을 놓치지 마세요.
1월 업데이트에는 오랜만에 신규 수호신령이 나왔습니다. 사냥과 낚시 콘텐츠에 특화된 '건헌국 려 장군'과 받는 피해 감소가 특기인 '환성 테혼' 그리고 대인 전투 특화 '현녀 제스' 3종이죠. 사형들이 가장 주목하고 있는 수호신령은 역시 대인전 능력이 좋은 현녀 제스입니다. 기존 섭정 제스와 포지션이 살짝 겹치지만, 높은 대인 관통과 공격력, 대인 총 피해량을 지녀 가장 빠른 실전 투입이 예상되는 수호신령이죠. 준비 시간이 짧지만 레볼루션 챌린지 본선 활용 가능성을 점칠 정도로 좋은 성능을 지녔답니다.
1월 서버 키워드 & 직업 포커스

1월의 신규 서버는 앞선 코너에서 살핀 운수대통입니다. 블소 레볼루션의 2026년을 연 첫 신규 서버라 의미가 크다 볼 수 있죠. 마침 서버 이름도 운수대통이라 술술 잘 풀릴 것 같은 좋은 예감도 듭니다. 부스팅 월드는 아니지만, 업그레이드된 점핑 캐릭터 혜택도 사형들 사이에서 반응이 좋습니다. 캐릭터 성장 노하우가 빠삭한 복귀 사형들이 적응하기 좋을 것 같네요.
1월 추천 서버는 경국지색입니다. 기존 서버 중에서 이른바 '중투력'에 속하는 곳이죠. 전투력 평균이 700만에 살짝 모자라나 역사가 깊은 만큼 강호 문파가 많습니다. 아울러 최근 세력 균형이 어느 정도 맞아들어가면서 경합 중이죠. 점령지 격차는 다소 크나 세력 전쟁 결과 4천만 내외의 격차를 보여 세력 콘텐츠를 즐기기엔 딱 좋은 곳입니다.

이번 포커스 직업은 원거리 특집입니다. 마침 대세 원거리 직업 3종이 1~3위를 차지해 주목도가 높거든요. 1위는 비도술사, 2위는 격사, 3위는 궁사입니다. 최근 메카 랭킹에서도 꾸준히 좋은 성적을 보이는 셋이 서버 트렌드에서도 레이스를 시작한 모습이네요.
먼저 비도술사는 실력자들이 가장 많은 전광석화에서 가장 큰 인기를 끄는 중입니다. 무려 31%의 사형이 플레이하죠. 반대로 유아독존에서는 14%에 불과했습니다. 그렇다면 유아독존 사형들의 원픽은 무엇이었을까요? 재밌게도 궁사입니다. 유아독존에서는 신규 직업 비도술사보다도 궁사가 2% 포인트 더 높군요.
격사는 금상첨화에서 가장 큰 인기를 누립니다. 무려 31% 사형의 선택을 받았고, 군계일학에서는 성적이 저조하네요. 기권사 비율이 높은 것을 보니 랭킹 던전을 즐기는 사형 비중이 높은 듯합니다.
서버별 점령지 및 전투력 현황

2월 첫 지역 점령전을 앞두고 살펴보는 1월 서버별 점령지 및 전투력 차트입니다. 상기 차트는 지난 1월 25일 서버 각지에서 맞붙은 지역 점령전 결과죠. 이를 바탕으로 내일 점령전 전략을 짜면 더욱 재밌을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분위기는 이전보다 점령지 격차가 다소 줄은 것 같습니다. 그나마 눈에 띄는 지표는 도원결의로, 무림맹이 8곳이나 앞서며 힘을 과시했죠. 서버를 방문해 세력 전쟁 결과를 함께 대조해 보니 혼천교가 아예 힘을 못쓰는 상황이었습니다. 점수 차이가 7억 이상 벌어질 정도여서 세력 이전 없이는 균형을 맞추긴 어려울 것 같군요.
이어서 설명을 덧붙이면 전체 터전 통틀어 도원결의가 전투력 평균 1위까지 석권했습니다. 무려 920만을 돌파해 2위인 전광석화보다도 약 25만 더 리드하는 수준이죠. 이런 상황에서 세력 격차가 벌어져 어떤 식으로든 균형잡기에 나설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울러 지난 개발자 노트에서 2월 업데이트 예정 사항으로 서버 내 세력 편차 완화 개선을 예고한 바 있죠. 도원결의처럼 격차가 큰 곳은 다음 업데이트를 기다려보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
https://bloom97.tistory.com아달2025년 5월 18일10
-
역왕 무공으로 한단계 더 진화한 블소레공성관2025년 4월 8일8
-
3월 중순 서버 통합 예정박수때칠떠라나2025년 3월 11일8
- 1아이온2
- 2ROBLOX
- 31두근두근타운
- 4명일방주: 엔드필드
- 52마비노기 모바일
- 61리니지M
- 71세븐나이츠 리버스
- 81메이플 키우기
- 91승리의 여신: 니케
- 101전략적 팀 전투
-
드래곤 플라이트2PlaywithKorea Inc.
-
뱀피르Netmarble
-
세븐나이츠 리버스Netmarble
-
레이븐2Netmarble
-
승리의 여신: 니케Level Infinite
-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Netmarbl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