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븐2 PUBLISHER: NETMARBLE

[레이븐2 혼탑 랭킹] '건슬링어' 시즌 9 마지막에 추가 가속

/ 2
레이븐2 혼돈의 탑 시즌 9가 곧 막을 내립니다. 혼돈의 탑 랭킹이 나설 차례이고, 이렇게 찾아왔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중반부의 3,919명보다 조금 늘어난 3,997명을 집계했죠. 시즌 9 최종장의 주인공은 건슬링어입니다. 전체 기록과 직업 점유율 양 차트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네요.

TOP 20 랭커 중 8명이 건슬링어입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 TOP 20 랭커 중 8명이 건슬링어입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2월 4일 새벽, '레이븐2' 혼돈의 탑 시즌 9가 막을 내립니다. 혼돈의 탑 랭킹이 나설 차례이고, 이렇게 찾아왔죠. 이번 시간에는 중반부의 3,919명보다 조금 늘어난 3,997명을 집계했습니다. 그 결과 시즌 9 최종장의 주인공은 건슬링어였죠. 전체 기록과 직업 점유율 양 차트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습니다. 동시에 버서커와 데스브링어의 자리를 위협하기도 했죠.

먼저 전체 기록 차트를 확인하겠습니다. 고점은 시즌 중반과 같은 ROYAL뭉이아빠 님의 45층 6초입니다. 어쌔신 노쇼하는쓰라리 님이 8초까지 거리를 좁혔지만, 끝내 순위를 뒤집지는 못했네요. 이번 시즌 혼돈의 탑의 독보적인 원 톱입니다. 3위는 VC원장 님이 자리를 지켰으며, 클리어 시간을 1초 단축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건 TOP 20 랭커들의 정확한 기록 단축 성과를 알아보기 힘든 점입니다. 1월 말 서버 이전을 했기에 소속 서버나 이름을 바꾼 랭커, 길드가 많았거든요. 이름을 유지한 ROYAL뭉이아빠와 VC원장, 신화FRED 님, 이전하기 전과 이름이 비슷한 노쇼하는쓰라리 님을 통해 연결 고리와 변화를 유추할 따름입니다. 해설하지 않은 신화FRED 님은 시즌 9 중반 10위에서 15위로 내려갔는데요, 클리어 시간은 45층 18초로 똑같습니다. 다른 랭커가 혼돈의 탑에 열심히 도전해 기존 랭커 기록을 따라잡았다는 의미로 풀이합니다.

추가로 TOP 20 차트는 원거리 직업 건슬링어, 나이트레인저의 영향력이 압도적입니다. 건슬링어는 전체 1위 랭커를 보유한 것에 더해 8명이 차트에 이름을 남겼습니다. 나이트레인저는 고점이 상대적으로 낮지만, 같은 8명이 소속했고요. 빈자리를 어쌔신이 2석, 뱅가드와 디스트로이어가 각 1석 차지했습니다. 레이븐2가 혼돈의 탑 45층 환경을 연 이후, 기존 강호 직업 어쌔신이 힘을 잃은 모습입니다.

혼돈의 탑 직업별 랭킹 TOP 5

디바인캐스터를 제외한 모든 직업이 크든 작든 기록 경신 (자료: 국민트리 제작)
▲ 디바인캐스터를 제외한 모든 직업이 크든 작든 기록 경신 (자료: 국민트리 제작)

각 직업 최상위권은 어떨까요?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완만한 상승 곡선입니다. 디바인캐스터를 제외한 모든 직업이 최고 기록을 경신하거나, 적게나마 TOP 5 내에서 클리어 시간 단축에 성공했죠.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더 높은 경지에 도전한 겁니다. 참고로 엘리멘탈리스트는 지난 집계에서 45층 랭커가 4명에 불과했는데, 상어때리면크앙해영 님이 합류해 TOP 5를 채웠습니다. 기록은 1분 33초고요.

신기록 달성 랭커가 특히 많은 건 디스트로이어와 나이트레인저, 어쌔신입니다. 디스트로이어는 고점이 21초에서 19초로 단축했네요. 노쇼겁나듬직 님은 2초를 줄여 순위를 한 계단 올랐습니다. 나이트레인저는 TOP 5 랭커 모두 기록을 줄였죠. 평균 클리어 시간은 14.6초입니다. 어썌신 1위는 앞서 언급한 노쇼하는쓰라리 님입니다. 지난 1위이자 한때 레이븐2 혼돈의 탑에서 이름을 떨친 노빠끄쓰랄 님으로 여겨집니다. 빛디무 님이 21초에서 19초로 기록을 깎았지만, 아직 그와 격차가 커 왕좌에 닿지 못했습니다.

혼돈의 탑 랭커 직업 점유율

건슬링어가 순위 상승 후 버서커를 위협 (자료: 국민트리 제작)
▲ 건슬링어가 순위 상승 후 버서커를 위협 (자료: 국민트리 제작)

끝으로 레이븐2 이번 혼돈의 탑 전체 랭커 직업 비율입니다. 시즌 9 막바지에는 건슬링어가 역습을 시작했습니다. 점유율을 0.5% 포인트 모아 3위 버서커, 4위 데스브링어를 위협했죠. 데스브링어는 0.1% 포인트 감소가 더해져 4위로 밀려났군요. 공동 4위에 머물 수 있었는데, 정말 아쉬운 대목입니다. 

그동안 혼돈의 탑 인기 3위 직업 버서커도 데스브링어와 무척 닮은꼴입니다. 점유율 상실과 건슬링어의 갑작스런 도약으로 입지가 들렸거든요. 결과적으로 건슬링어와 격차가 0.3% 포인트까지 좁혀졌습니다. 직업 점유율과 인기도가 크게 흔들렸다는 근거죠. 이 여파가 레이븐2 혼돈의 탑 시즌 10으로 이어질지 관찰이 필요하겠네요. 다음 시즌 초반 혼돈의 탑 랭킹 기사에서 주의 깊게 관찰하겠습니다.

김태호 기자 좋은 게임은 즐거운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GM 까막입니다. 언제나 게이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열정적인 모습으로 다가가겠습니다. pestillblood@gamemeca.com
유저리뷰
  • 아고다 할인코드김영만2025년 12월 10일
    10
  • https://bloom97.tistory.com아달2025년 5월 18일
    9
  • 길드 챔피언십 성황리 종료winnerisland2025년 4월 29일
    8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