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PUBLISHER: NETMARBLE

[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챌린지 시즌7' 유일 검사의 세팅은?

/ 2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레볼루션 챌린지 시즌7'이 한창이죠. 이제 4강과 결승만 앞두고 있어 대회 분위기가 절정에 이르렀습니다. 16강부터 8강 경기를 요약하면 대부분의 팀에서 비도술사가 활약 중인데요, 금주 랭커 직업 비율 분야에서도 25.4 퍼센트를 기록해 부동의 1위 직업입니다. 이번 대회가 끝나면 인기가 더 치솟을지도 모르겠군요.

2월 1주차 TOP 20 랭커와 직업, 세력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 2월 1주차 TOP 20 랭커와 직업, 세력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레볼루션 챌린지 시즌7'이 한창이죠. 이제 4강과 결승만 앞두고 있어 대회 분위기가 절정에 이르렀습니다. 16강부터 8강 경기를 요약하면 대부분의 팀에서 비도술사가 활약 중인데요, 금주 랭커 직업 비율 분야에서도 25.4%를 기록해 부동의 1위 직업입니다. 이번 대회가 끝나면 인기가 더 치솟을지도 모르겠군요.

그 외에는 특별히 상승세를 보인 직업이 없습니다. 평소와 다름없는 등락을 보이며 안정된 모습이죠. 신규 직업 출시나 무공 밸런스 조정 같은 이슈가 없다면 당분간은 이러한 추세가 이어질 전망입니다.

2월 1주차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 (자료: 국민트리 제작)
▲ 2월 1주차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 (자료: 국민트리 제작)

전투력 변동표에서도 크게 의미를 둘 만한 변화는 없었죠. 그나마 움직임이 컸던 직업은 역사입니다. 공격력에서 13명, 방어력은 11명 유저 수가 줄었죠. 하지만, 이 정도 변화는 수련의 땅 세팅이나 던전 세팅 전환에 따라 충분히 생길 수 있는 오차 범위 내 하락입니다. 특별한 직업 이슈가 없었으니 차주에는 다시 반등할 가능성이 높죠.

직업 전체로 눈을 돌려보면 평균 공격력과 방어력이 동반 하향 그래프를 그렸습니다. 최근 보기 드문 역성장인데요, 이것 역시 차주에는 반등할 가능성이 크죠. 아직 신화 장비 강화나 여러 스펙 업 수단을 갖출 것들이 많으니 시간이 걸리더라도 계속 성장하는 분야입니다. 어쩌면 이번 레볼루션 챌린지가 끝났을 때 혜택이 큰 보상을 제공해 전투력이 점프하는 시기가 될지도 모를 일이죠.

신규 서버 '운수대통' 레벨·공격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운수대통 서버 레벨·공격력 랭킹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운수대통 서버 레벨·공격력 랭킹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운수대통 서버 레벨 랭킹 기준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운수대통 서버 레벨 랭킹 기준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신규 서버의 성장 속도가 엄청납니다. '지난주 레벨 집계를 건너 뛰었나?'라는 착각이 들 정도로 홍문 레벨이 어마어마하게 올랐네요. 고점 랭커 기준 11레벨이 더 올랐고, 대부분 82레벨에서 성장 경쟁을 치르는 중입니다. 전투력 성장세도 비슷한 흐름인데요, 지난주 1위 랭커와 비교하면 약 140만이 더 상승했으며, 현재 1위는 암살자 '심플' 사형입니다.

인기 직업 차트는 갈수록 비도술사에 쏠리는 경향이죠. 한 주 만에 5% 포인트가 오르면서 0.5% 포인트 차이였던 격사를 한참 따돌렸습니다. 기존 순위권에 있었던 기권사는 궁사에게 자리를 내줬고, 원거리 4직업이 모여서 비율 다툼을 벌이네요. 직업 파이가 선배 서버와 유사하게 흘러가는 모양새랍니다.

신화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2월 1주차 신화 등급 수호령 특수 옵션 선택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 2월 1주차 신화 등급 수호령 특수 옵션 선택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최근 신화 등급 수호령은 특별한 업데이트 요소가 없는 시기라 비슷한 기조가 이어지는 중이죠. 성화조가 토림왕을 꺾은 것도 잠시, 다시 원래 자리로 돌아갔고, 토림왕과 성화조가 나란히 소폭 하락 지표를 보였습니다. 이 틈을 타 두억시니와 천빙호가 3% 포인트 몸집을 키웠네요. 다만, 워낙에 낮은 비율에서의 소소한 성장이라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긴 어렵습니다. 2차에 있는 '태양'의 하락폭이 살짝 큰 것을 제외하면 특수 옵션 부문도 비슷한 흐름이군요.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2월 1주차 수호신령 리더 기준 조합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 2월 1주차 수호신령 리더 기준 조합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자리 바꾸기를 한 주 쉬었던 수호신령 '역왕 홍석근'과 '묵화마녀 진서연'이 또 자리를 바꿨습니다. 서로 정확히 반대 지표를 보이면서 역왕 홍석근이 3위로 올라섰죠. 함께 사용하는 멤버의 변화가 없었으니 메타 변화라고 해석하기는 어려운 단계입니다. 다만, 함대장 은광일의 하락세는 의문이군요. 금주 4% 포인트나 하락했는데, 이를 받아먹은 수호신령이 딱히 보이지 않습니다. 순위권 밖 차트에서도 평소와 같은 모습이라 차주 변화를 지켜봐야겠군요.

금주의 랭커 세팅

레볼루션 챌린지 4강의 유일 검사 'Movie'

전광석화 'Movie' 사형의 검사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전광석화 'Movie' 사형의 검사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레볼루션 챌린지 시즌7 곳곳에서 비도술사가 맹활약했죠. 현재 4강에 진출한 모든 팀에 비도술사가 있을 정도입니다. 그러다 보니 비주류 직업이 더 큰 관심을 받는 분위기죠. 이번 랭커 세팅 분석은 이번 대회 강력 우승 후보로 꼽히는 '데헷' 팀의 Movie 사형입니다.

해당 유저는 지난 1월에도 세팅을 한 번 살폈었는데요, 약 한 달 만에 어떤 디테일이 바뀌었는지를 유심히 살폈습니다. 확인 결과, 특별히 큰 세팅 변화는 없었고, 강화도 상승과 함께 약간의 무공패 변화가 있었네요. 방어 부문에서 '무압'을 빼고, 받는 후방 피해를 줄이는 '수호'를 채택했습니다. 피해 지대 무공이 주력인 직업에게 강력한 '칠성'과 마찬가지로 특정 직업을 겨냥한 세팅으로 풀이되네요. 실제 대회에서는 어떤 세팅을 활용할지 기대됩니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 유저 투표로 개발자 노트에서 공개한 2월 업데이트 사항 관련, 사형 여러분의 기대감을 조사했죠. 성장에 목마른 사형들이 많은 것과 어울리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가장 많은 51.4% 표심이 신화 등급 장비 축복 시스템에 쏠렸죠. 자원 부담이 생길 수도 있는 영역이지만, 캐릭터가 대폭 성장할 수 있는 수단이 되니 많은 분들이 기다리는 분위기입니다. 40%는 서버 내 세력 편차 완화에 초점을 맞춘 전장 콘텐츠 개선에 표를 던졌죠. 가장 많은 사형들이 즐기는 콘텐츠라 개편의 목소리가 높은 주제입니다.

다음 유저 투표는 레볼루션 챌린지가 끝나는 시기에 맞춰 주제를 준비했죠. 이렇게 라이브 방송이 자주 있는 시기에는 사형 여러분이 좋아하는 쿠폰 보상도 잔뜩 나오기 마련입니다. 어떤 보상을 가장 좋아하는지 궁금하니 투표 후보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보상을 골라보세요. 투표에 많은 참여를 바라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에 공개하겠습니다.

곽진현 기자 유저분들이 바라보는 시선에 깊이를 더해, 무엇이든 체험하고 직접 확인하겠습니다. realwise@gamemeca.com
유저리뷰
  • https://bloom97.tistory.com아달2025년 5월 18일
    10
  • 역왕 무공으로 한단계 더 진화한 블소레공성관2025년 4월 8일
    8
  • 3월 중순 서버 통합 예정박수때칠떠라나2025년 3월 11일
    8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