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피르 PUBLISHER: NETMARBLE

[메카 랭킹] 뱀피르 서버 이전과 함께 '바이퍼·그림리퍼' 부상

/ 2
뱀피르 서버 이전이 모두 끝났습니다. 이번 이전으로 메카 랭킹 차트에 큰 변화가 일어났는데요, 바이퍼와 그림리퍼가 입지를 높였습니다. 특히 바이퍼는 전체 직업 차트에서 다시 카니지를 누르고, 2위로 올라섰죠. 그림리퍼는 순위 상승해 실패했으나 점유율 15%에 진입했습니다.

서버 이전과 함께 차트가 요동쳤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서버 이전과 함께 차트가 요동쳤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2월 2주차 '뱀피르' 서버 이전이 모두 끝났습니다. 이번 이전으로 메카 랭킹 차트에 큰 변화가 일어났는데요, 바이퍼와 그림리퍼가 입지를 높였습니다. 특히 바이퍼는 전체 직업 차트에서 다시 카니지를 누르고 2위로 올라섰죠. 그림리퍼는 순위 상승해 실패했으나 점유율 15%에 진입했습니다. 반대로 카니지는 1.7% 포인트를 잃어 크게 휘청였네요.

서버 이전과 대규모 지분 이동, 두 가지 이슈는 서버별 인기 직업 차트를 뒤흔들기 충분했습니다. 쉬마와 일부 하위 서버를 제외한 모든 월드에서 인기 순위가 변동했죠. 오스카와 다미르, 릴리스, 카인에서는 하위 서버라는 예외조차 없었습니다. 근래 들어 뱀피르 메카 랭킹 차트가 매주 활발하게 움직였는데, 이번에 고점을 찍은 인상입니다.

오스카 월드는 그림리퍼와 바이퍼의 입지가 상승했습니다. 1서버에서 블러드스테인이 파이 24% 포인트를 잃어 두 계단 내려왔고, 카니지는 4% 포인트를 얻어 왕관을 썼습니다. 그리고 4위 그림리퍼가 24%로 은메달을 가로챘죠. 3서버의 바이퍼도 4위에서 2위에 끼어들었습니다. 모아르테 1과 돌링엔 2는 블러드스테인과 바이퍼가 경쟁했습니다. 지난 집계에서 전자는 1위 블러드스테인과 3위 바이퍼, 후자는 1위 바이퍼와 3위 블러드스테인이었죠. 그러나 서버 이전과 함께 순위가 뒤집혔습니다. 

서버 곳곳에서 그림리퍼의 지분 상승이 보입니다. 오스카 1과 다미르 3, 키자이아 1, 넬 2, 릴리스 2와 3, 카인 1, 카프 3, 던컨 1에서 점유율을 높였고, 그중 일부는 순위를 함께 올렸죠. '전체적으로 어느 정도 올랐는가?'에 대해서는 다음 차트에서 확인하겠습니다.

전체 직업 점유율

카니지의 손실이 큽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카니지의 손실이 큽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전체 직업 부문은 순위 변동과 대규모 지분 이동이 동시에 일어났습니다. 기존 2위 카니지가 3위로 미끄러졌고, 바이퍼가 그 자리를 대체했습니다. 지난 밸런스 패치 이후 두 원거리 전투 직업이 엎치락뒤치락 경쟁 중이네요. 마침 변동 폭이 커 격차가 많이 벌어졌습니다.

그림리퍼는 카니지의 파이를 대부분 흡수해 15%에 도달했군요. 그러나 한 계단 위인 3위는 물론, 같은 근거리 직업 블러드스테인과 체급 차가 너무 큽니다. 뱀피르는 신규 근거리 직업 아카샤 출시를 준비 중인데, 달가운 소식은 아니겠죠. 파이를 나눠 가질 상대가 늘어나니까요. 힘든 경쟁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전 서버 클랜 랭킹

이건 다음 주 집계도 함께 봐야겠어요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이건 다음 주 집계도 함께 봐야겠어요 (자료: 국민트리 제작)

클랜 랭킹 부문은 중상위권의 순위 변동이 눈길을 끕니다. 기존 5위 천격과 9위 공정거래위원회, 11위 고려의 순위가 크게 하락했죠. 천격은 3계단, 공정거래위원회는 6계단 내려갔습니다. 고려는 차트 아웃했고요. 반대로 순위를 열심히 등반한 클랜도 보입니다. 검은기사단이 한 걸음 내딛어 6위를 달성했으며, 선구자는 12위에서 10위로 점프했죠. 하이라이트는 11위 까부는패밀리와 12위 피빠는사람들, 14위 패키지용사입니다. 각 클랜은 4계단, 5계단, 4계단 상승했죠. 

추가로 이번 차트는 다음 주 집계 결과와 함께 봐야 할 것 같습니다. 2월 2주차 두 번째 서버 이전을 시작하기 전에 집계했기 때문이죠. 마침 최근 쟁탈전 뷰를 집계하던 중 우승 클랜이 서버를 옮긴 사례를 발견했습니다. 어떤 클랜이 이사를 했는지 다음 주에 확인하겠습니다.

뱀피르 메카 랭킹 유저 투표

쟁탈전, PVP는 수요가 적었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쟁탈전, PVP는 수요가 적었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 뱀피르 유저 투표 주제는 서버 이전하고 싶은 월드였습니다. 표를 받은 의견은 셋이군요. 그중 서버 이전을 하는 선택지는 '조용하게 PVE에 집중할 수 있는 곳'과 '친목이나 단체 활동을 하기 좋은 곳'이었습니다. 투표에 참여한 유저들은 쟁탈전과 게헨나 등 PVP 활동에 흥미가 없었습니다. 이런 유저에게는 홀로 또는 다른 유저와 함께 즐길 PVE 콘텐츠 업데이트가 필요할 것 같네요.

끝으로 이번 주 투표 주제를 발표하겠습니다. 뱀피르는 2월 중 신규 직업 아카샤 소개 영상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론칭 후 첫 번째 신규 직업이라 흥미가 솟네요. 여러분은 아카샤 업데이트를 기다리고 있나요? 만약 그렇다면, 어떤 점을 기대하나요? 투표를 통해 의견을 들려주세요. 결과는 다음 시간에 발표하겠습니다.

김태호 기자 좋은 게임은 즐거운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GM 까막입니다. 언제나 게이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열정적인 모습으로 다가가겠습니다. pestillblood@gamemeca.com
더 많은 뱀피르 정보가 궁금하다면?
유저리뷰
  • 넷마블의 새로운 MMO 방향성을 확인하다불닭에삼겹2025년 9월 22일
    9
  • 국내에서 흔하지 않은 설정으로 도전한 넷마블gudwpbro2025년 8월 27일
    8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