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PUBLISHER: NETMARBLE

[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비도술사' 어느덧 30% 임박

/ 2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레볼루션 챌린지 시즌7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죠. 마지막 일정이었던 라이브 해설 중계방송에서 무료 직업 변경권이 쿠폰 보상으로 나왔습니다. 그 여파로 랭커들의 직업 비율이 제법 바뀌었죠. 대부분은 이번 대회에서 맹활약을 펼친 비도술사에 몰리는 추세입니다. 상세 내용을 전투력 변동표와 함께 살펴보시죠.

2월 2주차 TOP 20 랭커와 직업, 세력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 2월 2주차 TOP 20 랭커와 직업, 세력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레볼루션 챌린지 시즌7'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죠. 마지막 일정이었던 라이브 해설 중계방송에서 '무료 직업 변경권'이 쿠폰 보상으로 나왔습니다. 그 여파로 랭커들의 직업 비율이 제법 바뀌었죠. 대부분은 이번 대회에서 맹활약을 펼친 비도술사에 몰리는 추세입니다. 상세 내용을 전투력 변동표와 함께 살펴보시죠.

2월 2주차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 (자료: 국민트리 제작)
▲ 2월 2주차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 (자료: 국민트리 제작)

종종 감소 지표를 보였던 비도술사가 언제 그랬냐는 듯 연속 반등 중입니다. 금주 1.9% 포인트 상승으로 30%대에 근접했죠. 최근 블소 레볼루션 전장 메타를 휘어잡고 있어서 직업 비율이 계속 오를 전망입니다. 추가 상승세의 이유를 굳이 짚자면 레볼루션 챌린지 활약 덕분이죠. 최종 우승을 차지한 '핫딜' 팀의 'Im기타' 사형뿐만 아니라 16강부터 결승까지 활약한 비도술사가 많았습니다. 여기에 무료 직업 변경권이 쿠폰 보상으로 나오면서 비도술사 변경을 결심한 랭커가 늘었죠.

비도술사는 지난주 대비 평균 공격력과 방어력도 대폭 올랐습니다. 전자는 약 38만 올라서 470만에 근접했고, 후자는 362만을 돌파했죠. 전체 평균과 비교하면 공격력은 50만, 방어력은 25만 가량 더 높은 수준입니다. 모든 지표가 평균 이상을 기록했으니 대세 직업 요소를 모두 갖춘 셈이죠.

참고로 전체 평균 전투력도 큰 폭으로 올랐습니다. 이는 얼마 전 업데이트로 신화 등급 장비 축복 시스템이 나온 덕분이죠. 최상위 랭커를 중심으로 무기·성물·장신구 축복 세팅을 시작하면서 전투력에 관여하는 능력치들의 평균 수치가 대폭 올랐답니다.

신규 서버 '운수대통' 레벨·공격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운수대통 서버 레벨·공격력 랭킹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운수대통 서버 레벨·공격력 랭킹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운수대통 서버 레벨 랭킹 기준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운수대통 서버 레벨 랭킹 기준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신규 서버 운수대통 레벨 랭커들의 성장세가 주춤하는 시기입니다. 지난 한주는 홍문 10레벨이 넘는 성장세를 보였으나, 금주는 1~2레벨에 그쳤군요. TOP 10 명단에 이름 올린 랭커 중 9명이 홍문 83에 도달하면서 조금씩 격차가 생기는 중입니다.

공격력 고점은 400만을 돌파했죠. 비도술사 '페이트' 사형이 408만으로 고점을, 암살자 '심플' 사형이 355만으로 2위를 기록했습니다. 격차가 다소 큰 편이죠? 실제 전투력 고점은 집계 시점에 어떤 콘텐츠를 하고 있냐에 따라 천차만별이랍니다. 그럼에도 변하지 않는 건 인기 직업 비율이죠. 서버 오픈부터 지금까지 비도술사가 1위를 지키며 원거리 직업이 대세로 군림한 모습입니다.

신화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2월 2주차 신화 등급 수호령 특수 옵션 선택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 2월 2주차 신화 등급 수호령 특수 옵션 선택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신화 등급 수호령은 평소와 비슷한 기조입니다. 성화조와 토림왕의 자리 바꾸기도 여전하군요. 번갈아 2위 자리에 올라서며 존재감을 드러냈습니다. 이번에는 성화조가 20%로 다시 돌아와 토림왕을 3위로 물러나게 했죠. 전체 비율은 약간 변했으나 두 수호령 모두 '강렬한 은하'와 '혹독한 태양'으로 인기 특수 옵션은 유지했습니다. 서로 PvP, PvE 분야를 담당하므로 상반된 인기 옵션 비율을 보이네요.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2월 2주차 수호신령 리더 기준 조합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 2월 2주차 수호신령 리더 기준 조합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고대 수호신령 리더는 자리 바꾸기를 멈췄습니다. 함대장 은광일이 무려 7% 포인트 상승으로 1위 자리를 굳혔고, 그 뒤를 각성 포화란이 바짝 쫓는 모습이죠. 역왕 홍석근과 묵화마녀 진서연은 각각 3위와 4위 자리를 수성했습니다. 전자가 3% 포인트 상승, 후자가 2% 포인트 하락으로 자리 바꾸기 없이 얌전히 제자리를 지킨 셈이죠.

각성 에르나는 지난 업데이트에 등장한 신규 고대 등급 수호신령 3종 출시의 후폭풍을 살짝 맞은 듯싶군요. 3% 포인트 하락했으나 5위 자리를 가까스로 지켰습니다. 순위권 밖 지표를 보니 신규 수호신령이 아직 차트에 합류할 정도는 아니었네요.

금주의 랭커 세팅

전체 기권사 전투력 1위 '하울'

전광석화 '하울' 사형의 기권사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전광석화 '하울' 사형의 기권사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최근 기권사는 PvE 부문에서 강세를 보이는 중입니다. 랭커 직업 비율을 낮지만, 매회 랭킹 던전 고점 기록을 갈아치우며 해당 분야를 꽉 잡고 있는 직업이죠. 이에 힘입어 무료 직업 변경권을 사용하는 시기가 겹쳤습니다. 하울 사형이 기권사 탐방에 나섰고, 장비 세팅을 다듬으며 전체 기권사 전투력 1위에 올랐죠.

가장 먼저 축복을 끝낸 부위는 역시 무기였습니다. 20강화보다 축복을 먼저 마무리했죠. 다음으로는 목걸이와 반지, 성물 2축복을 달성했습니다. 한편, 장신구 손상 복구에 성공했으나 즉시 강화에 도전하지 않고 남겨둔 부위가 눈에 띄네요. 하울 사형의 강화 스타일을 엿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 유저 투표는 레볼루션 챌린지 시즌7 시기에 맞춰 주제를 정했었죠. 토너먼트 방송 때마다 쿠폰을 공개해 보상을 지급했는데요, 여기서 가장 마음에 드는 보상이 무엇인지를 뽑는 것이었습니다. 결과는 역시 무료 직업 변경권이 1위를 차지했죠. 사형들의 직업 변경 사랑을 76.3% 표심으로 증명했습니다. 이어서 '포화란의 복구석 선택 상자'와 '무공패 옵션 변경 쿠폰'이 2위, 3위에 올랐네요.

그럼, 다음 유저 투표 주제는 무료 직업 변경권의 인기에 편승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변경권으로 바꿀 직업이 무엇인지 궁금하군요. 24개 직업을 모두 후보에 올리긴 어려우니 원거리·근거리, 그리고 비도술사를 후보에 올리겠습니다. 많은 참여를 바라며, 결과는 다음 메카 랭킹 시간을 기대해 주세요.

곽진현 기자 유저분들이 바라보는 시선에 깊이를 더해, 무엇이든 체험하고 직접 확인하겠습니다. realwise@gamemeca.com
유저리뷰
  • 역왕 무공으로 한단계 더 진화한 블소레공성관2025년 4월 8일
    8
  • 3월 중순 서버 통합 예정박수때칠떠라나2025년 3월 11일
    8
  • 전쟁 필드 혈천성도 이벤츠 진행 중박수때칠떠라나2025년 2월 26일
    9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