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온라인4 꿀팁] 두터운 중원의 힘, 랭커 빈이YaKuJa의 ‘4-1-4-1’ 포메이션 공략
피파온라인4 주요 콘텐츠 공식 경기를 즐기기 위해서는 대표팀이 필요하다. 이때 급여를 고려해 포메이션과 스쿼드를 짜야하는데, 축구 게임인 만큼 승리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에 피파온라인4 국민트리는 유저들을 위해 프로게이머와 랭커들의 포메이션 정보를 받아 소개하고 있다. 오늘은 피파온라인3 순위경기 2017년 정규시즌 23차 ‘빈이 YaKuJa’의 4-1-4-1 포메이션이다.
▲ 피파온라인4 빈이YaKuJa의 ‘4-1-4-1’ 포메이션과 스쿼드
피파온라인4 4-1-4-1 포메이션의 장점은 미드필더 수에 있다. 5명의 미드필더를 이용해서 패스 플레이가 깔끔하게 이뤄지며, 공격 루트 또한 다양하다.
“피파온라인4는 전작에 비해 게임 속도가 많이 떨어지는 느낌을 받았다. 이를 위해 빠른 전환과 점유율을 확보하려고 했는데 4-1-4-1은 이점에 딱 맞는 포메이션이다. 공격에서 장점은 중앙에서 공을 점유하다가도, 양 측면 미드필더, 풀백, 원톱 등 여러 루트로 방향을 전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로 측면 미드필더는 개인기, 크로스 플레이를 주로 사용하고, 중앙 미드필더는 침투가 효과적이다. 물론 단점도 있다. 미드필더진이 많다 보니 역습 속도는 조금 느린 편이다.
가장 중요한 포지션은 RCM, LCM이다. LM, RM이 점유율을 올려줄 때 중앙 침투를 할 수 있어야 한다. 활동량이 많고 공수가 모두 가능한. 박지성, 셰도르프, 발락, 굴리트, 더브라위너 선수를 추천한다.”
▲ 피파온라인4 빈이YaKuJa의 개인전술과 참여도
다음은 개인 전술과 팀 전술이다. 빈이YaKuJa는 개인 전술 지시를 사용하지 않았다. 다양하게 사용해 봤지만 기본 전술이 잘 맞는다는 의견이다. 그리고 팀 전술은 전개와 수비에 중심을 뒀다. 특히 전개 속도와 패스를 77에 맞췄고 수비 수치에도 신경을 썼다.
“팀 전술은 크로스와 수비를 염두에 두고 맞췄다. 크로스는 짧게 올리는 게 더 효과적인 것 같다. 피파온라인4의 ‘전략수비’로 인해 공격보다는 수비가 더 어렵기 때문에 압박을 60으로 올려 압박 수비에 중점을 뒀다.”
▲ 피파온라인4 빈이YaKuJa의 팀 전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