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 오브 엑자일] 신규 리그에서 진화, ‘불의 화신’ 네크로맨서 빌드 공략
‘패스 오브 엑자일’의 네크로맨서는 시체에서 사역마를 소환하는 직업이다. 특히, 좀비와 망령 특화가 유명하며, 둘은 메마름의 시대 리그를 풍미한 1티어 빌드다. 변형 리그에서는 사보추어의 인기에 밀려 잠시 주춤했지만, 금새 역전해 최근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변형 리그에서는 독특한 빌드가 주목받는 분위기다. 이에 ‘FoolTank’는 좀비/망령 세팅에 ‘불의 화신’ 패시브를 추가해 TOP 11을 달성했다. 다만, 불의 화신을 배우면 화염 피해 이외의 대미지를 줄 수 없어 운영 난도가 까다롭다. 패스 오브 엑자일 국민트리가 빌드를 분석했으니 본문을 통해 특징과 주의사항을 알아보자.
‘불의 화신’ 빌드 핵심 세팅
패스 오브 엑자일 ‘불의 화신 네크로맨서’는 망령 빌드를 바탕으로 꾸린다. 일단 6 링크 갑옷에 망령 소환과 보조 스킬을 장착해 소환수를 강화한다. 투구에는 서브 스킬 ‘좀비 소환 – 수호자 기동’을 넣고, 원소의 군단과 육탄 방어 보조를 링크하자. 그럼 소환수가 적을 도발해 캐릭터를 보호한다.
핵심 장비는 ‘무기 – 투구 – 갑옷’이다. 무기와 투구는 소환수 스킬 젬 레벨과 딜량을 높인다. 그리고 갑옷은 소환 가능한 망령 수를 1 늘린다. 망령은 처치한 적을 일으켜 사역하는 소환수로, 빌드에서 메인 딜러 역할을 담당한다. 잠시 후 설명할 패시브를 더하면, 최대 4마리의 망령을 부릴 수 있다.
‘불의 화신 – 원소 균형’은 반드시 함께 사용한다. 불의 화신을 배우면 캐릭터의 물리/주문 대미지 절반이 화염 피해로 전환된다. 그리고 원소 균형은 적에게 원소 공격 시 대상의 해당 원소 저항을 25% 높이고, 다른 원소 저항은 50% 낮춘다. 가령 번개 속성 ‘폭풍의 낙인’으로 몬스터를 공격하면 몬스터의 번개 저항이 오르지만 화염/냉기 저항이 하락한다.
이때 불의 화신 효과는 소환수에게 적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캐릭터는 화염 피해로 적의 얼음/번개 저항을 낮추고, 소환수는 ‘진노’ 스킬로 번개 피해를 부여해 폭딜을 넣는다. 캐릭터는 번개 피해를 줘선 안되니 주의하자.
‘소환수 – 생존력’ 강화가 먼저
패시브는 기존 좀비/망령 빌드처럼 소환수 강화 및 생존력 상승에 집중한다. 소환수는 네크로맨서의 딜링과 생존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추가로 변형 리그에서 좀비/망령 소환 빌드가 하향됐고, 몬스터가 강해졌다. 소환수 유지 및 생존 난도가 오른 셈이다. 그러니 불의 화신과 원소 균형은 생존력을 갖춘 후 배워도 된다.
직업 패시브 중 주목할 건 ‘희생의 여주인’이다. 소환수 강화 스킬 ‘살점 공물’이 자신에게도 적용돼, 스킬 효과와 이동/공격/시전 속도 버프를 얻는다. 맵핑과 보스전에 모두 유용하니 반드시 투자하자. 다른 패시브는 소환수 상시 강화에 신경쓰는 게 좋다.
육성 TIP – ‘불의 화신’은 소환수 강화 후 투자
‘불의 화신’ 패시브를 배우기 전까지는 기존 좀비/망령 네크로맨서처럼 육성한다. 액트 1에서 좀비/망령 소환과 소환수 보조 스킬을 얻고 스토리를 진행하자. 이 시기 운영 방법은 소환수에게 공격을 맡기고, 캐릭터는 생존과 후방 지원에 집중하는 것이다. 소환수 강화 패시브 투자 시 눈에 띄게 안정성이 상승해 쾌적하게 액트를 진행할 수 있다.
‘불의 화신 – 원소 균형’은 앞서 소개한 9~11시 방향 소환수 강화 패시브를 모두 투자했을 때 함께 배운다. 부족한 생존력은 아이템과 패시브로 생명력을 높여 해결한다. ‘FoolTank’는 추가로 ‘좀비 소환 – 수호자 기동 – 원소의 군단 보조 – 육탄 방어 보조’를 선택했으니 참고하자.
다음은 필수 세팅이다. 핵심은 ‘진노’로 소환수를 번개 속성 딜러로 만든다. 이어 각성한 관대함 보조로 캐릭터가 버프를 받지 않도록 유의하자. 화염 피해로 적의 번개 저항을 낮춰야하기 때문이다.
준비가 끝났다면, 이제 불의 화신 네크로맨서 운영 방법을 알아보자. 소환수를 모두 부른 후 진노를 사용해 번개 피해 능력을 부여한다. 그리고 몬스터 무리에 폭풍의 낙인을 사용해 다른 속성 저항을 낮추면 소환수가 폭딜로 정리한다. 참고로 진노는 오라 스킬이라 소환수와 캐릭터는 멀리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소환수가 너무 멀다면, 소집을 사용해 거리를 조절하자.
코어 아이템 – 비애의 마디
불의 화신 빌드는 옵션에 따라 코어 장비를 결정하는데, ‘소환수 강화 – 생명력 증가’를 우선 선택한다. 네크로맨서는 소환수가 핵심이고 본체는 서포터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시체가 없어 새로운 소환수를 부르지 못하면 전투력이 크게 감소한다. 따라서, 소환수 강화 옵션은 필수다. 생명력 증가는 네크로맨서를 살리기 위해서 선택하는데, FoolTank는 피해 일부를 망령에게 옮기는 ‘징크스 액막이’로 효율을 높였다.
‘캐릭터가 공격할 때 번개 피해 추가 – 소환수가 공격할 때 화염 피해 추가’는 피하자. 캐릭터와 소환수가 서로 다른 속성으로 공격해 원소 균형을 발동해야 최고의 딜링 효율이 나온다. 만약, 유니크 장비를 구할 수 있다면 ‘삼합의 손아귀’ 장갑을 손에 넣자. 이를 통해 소환수의 물리 공격을 번개 피해로 전환하는 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