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꿀팁] ‘메린이’를 위한 토드의 망치 사용법, 경로 총정리
메이플스토리에서 스펙 업그레이드를 하기 위해선 장비에 ‘토드의 망치’로 ‘잠재옵션’을 부여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테라 버닝’ 이벤트로 게임을 처음 접한 ‘메린이’ 유저 입장에선 자세한 정보가 부족해 어떻게 하는지 알기 어렵다. 이에 초보 유저를 위한 토드의 망치 공략을 준비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통해 확인하자.
토드의 망치란?
‘토드의 망치’는 낮은 레벨 장비에 붙어 있는 ‘잠재옵션’과 ‘에디셔널 잠재옵션’을 더 높은 레벨 장비에 전수하는 장비 강화 시스템이다. 단, 유니크 등급 이상 잠재옵션은 모두 에픽 등급으로 내려가며, 수치도 에픽 최대치로 감소한다. 그리고 에픽 등급에 없는 옵션을 가진 유니크 아이템이라면 무작위 옵션으로 바뀐다. 전수에 사용한 재료 아이템도 사라진다.
전수 대상은 오로지 ‘잠재옵션’과 ‘에디셔널 잠재옵션’ 그리고 스타포스 뿐이다. 그 외에 추가 옵션이나 주문의 흔적 및 기타 주문서 강화, 황금 망치 사용 등은 전수하지 않는다. 그리고 스타포스는 수치가 1 감소한 상태로 전해진다.
왜 해야 할까?
스펙 업그레이드를 위해 장비에 잠재 옵션을 부여하려면 ‘에픽 잠재능력 주문서’를 써야 한다. 그러나 해당 주문서는 매우 비싸고, 옵션을 부여한 이후도 문제다. 본인 직업에 맞는 옵션을 얻기 위해선 ‘큐브’를 반복 사용해야 하는데, 운이 나쁘면 상당히 많은 양이 필요하다.
더욱이 130레벨 이상 장비에 큐브를 쓰면, 재설정 1회당 몇십만 메소가 소모되기에 이런 방법은 절대 추천하지 않는다. 그래서 이보단 원하는 잠재옵션이 붙은 낮은 레벨 저렴한 장비를 구매해 추가 옵션이 좋은 높은 레벨 장비에 전수하는 ‘토드의 망치’를 활용하는 것이다.
그럼 어떻게 하나?
‘토드의 망치’는 아이템 인벤토리 아래 아이콘을 클릭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재료 아이템에 주문서 강화를 끝까지 진행하고, 최소한 스타포스 +1 이상이어야 한다. 어차피 주문서 강화는 전수되지 않으니 100%로 강화하자.
또한, 잠재 옵션을 전수하고자 하는 최종 아이템에 주문의 흔적 혹은 주문서 강화를 먼저 완료할 필요가 있다. 강화가 모두 안 된 장비에 토드의 망치를 진행할 경우 일괄적으로 100% 주문의 흔적 강화가 진행된다. 그러니 반드시 최종 아이템에 원하는 강화 작업을 먼저 해두자. 강화와 관련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 지난 꿀팁 보기: [메린이 유저를 위한 주문서 강화 가이드]
장비 전수는 100레벨 미만은 20레벨 이하까지, 100레벨 이상부터는 10레벨 이하까지만 진행 가능하다. 예를 들면, 60레벨 장비를 80레벨에 전수할 수 있지만, 90레벨에는 할 수 없다. 100레벨은 110레벨까지만 가능하다.
= 진행 예: 60레벨 -> 70 혹은 80레벨 -> 90 혹은 100레벨 -> 110레벨 -> 120레벨 -> 130레벨 -> 140레벨 -> 150레벨 -> 160레벨
장비별 토드 경로는?
잠재 옵션이 붙은 재료 아이템을 최종 아이템으로 옮기기 위한 토드 경로는 아래와 같다. 이 외에 더 많은 경로가 있으나, ‘메린이’ 유저 기준에서는 이게 전부라고 보면 된다. 더불어 상의와 하의는 한벌옷으로 토드할 수 있고, 반대로 한벌옷에서 상의와 하의로도 할 수 있다. 단, 상의와 하의 간 토드는 불가능하니 참고하자. 110레벨 이상부턴 상의와 하의가 없는 거나 마찬가지니 한벌옷을 활용하자.
[무기]
= 모든 장비를 경매장 검색으로 구매 가능하다.
[모자, 상의, 하의, 한벌옷]
= 모든 장비를 경매장 검색으로 구매 가능하다.
[신발, 장갑]
= 모든 장비를 경매장 검색으로 구매 가능하다. 단, 150레벨 신발은 루타비스 보따리 상인 ‘오코’, 장갑은 헬리시움 그림자 상점지기 ‘마얄’에게 코인을 주고 구매하는 걸 추천한다. (구매 위치 링크)
[망토]
= 망토는 낮은 레벨 장비가 매우 비싸다. 그러니 120레벨 이상으로 재료 검색을 추천한다. 130레벨 이상부턴 모두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벨트]
= 토드 경로 장비인 130레벨 벨트가 매우 비싸다. 그러니 처음부터 130레벨로 재료를 검색하자.
[반지]
= 반지도 망토, 벨트와 마찬가지다. 처음부터 재료를 110레벨 이상으로 검색하자.
[귀고리]
= 모든 장비를 경매장 검색으로 구매 가능하다. 단, 가격이 너무 비쌀 경우 직접 ‘장신구 제작’으로 만드는 걸 고려하자.
[얼굴장식]
= 재료 장비를 80레벨과 100레벨 장비 2종류로만 검색하자. 100레벨 장비가 더 저렴하니 그냥 처음부터 해당 장비를 구매해 ‘응축된 힘의 결정석’에 토드하는 게 낫다.
[펜던트]
= 재료 아이템을 100레벨로 검색하자. 이후 110레벨 이피아의 목걸이 -> 120레벨 카오스 혼테일의 목걸이 혹은 매커네이터 펜던트로 토드하면 된다.
[눈장식]
= 사실상 경로가 없다고 봐야 한다. 그러니 해당 장비에는 ‘에픽 잠재능력 부여 주문서’를 쓰고, ‘수상한 큐브’를 반복 사용해 잠재 옵션을 직접 뽑자.
[견장]
= 눈장식처럼 경로가 없다고 봐야 한다. 경매장에서 로얄 블랙메탈 숄더에 잠재 옵션이 부여된 아이템을 바로 구매하자. 앱솔랩스 견장은 직접 잠재 능력을 부여해야 한다. 단, 높은 레벨 견장은 큐브를 통한 잠재 옵션 재설정에 매우 큰 비용이 들어가니 추후 이벤트로 판매하는 '감정 돋보기' 아이템을 활용하자.
낮은 레벨 장비의 경우 경매장에서 매우 비싼 값에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 직접 장비와 장신구 제작을 통해 만들거나 각 마을에 있는 상인에게 구매하는 걸 추천한다. 장비별로 구매 가능한 상점 위치는 아래와 같다.
[레벨 10~40장비: 판테온 혹은 헤네시스 상점 추천]
= 40레벨 모자, 신발, 장갑: 92,000메소
= 40레벨 상의, 하의: 81,000메소
= 40레벨 무기: 144,000메소
[레벨 50장비: 오르비스, 엘나스, 루디브리엄]
= 50레벨 모자, 신발, 장갑: 120,000메소
= 50레벨 상의, 하의: 96,000메소
= 50레벨 무기: 230,000메소
[레벨 60장비: 오르비스, 엘나스, 루디브리엄, 아랫마을, 아쿠아리움 추천]
= 60레벨 모자, 신발, 장갑: 144,000메소
= 60레벨 상의, 하의: 115,000메소
= 60레벨 무기: 322,000메소
[레벨 70장비: 아랫마을, 아쿠아리움, 무릉 추천]
= 70레벨 모자, 신발, 장갑: 158,000메소
= 70레벨 상의, 하의: 138,000메소
= 70레벨 무기: 387,000메소
단, 키네시스 ‘ESP 리미터‘, 일리움 ‘매직 건틀렛’, 카데나 ‘체인’, 호영 '부채', 아델 '튜너'는 각 홈타운 상점에서 30까지는 판매하나 그 이후는 물품이 없다. 그러니 경매장을 통해 구매하거나 혹은 해당 레벨 범위 몬스터를 처치해 구하자. 데몬어벤져 ’데스페라도‘와 블래스터 ’건틀렛 리볼버‘는 에델슈타인에서 50레벨까지, 그리고 제논 ’에너지 소드‘는 베리타스에서 70레벨까지, 엔젤릭버스터 ’소울 슈터‘는 70레벨까지 판테온에서만 판매한다. 공통적으로 70제 무기는 장비 제작으로 제작할 수 있다.
토드의 망치 재료 아이템은 무얼 사야 하나?
대표적인 ‘메린이’ 토드 재료 아이템은 에픽 등급 주스탯(STR, DEX, LUX, INT, MAX HP 등) 6%, 3%다. 그러나 장비 레벨이 낮다면, 주스탯 수치도 낮아 검색 시 꼭 주스탯 4%, 1%로 검색하길 바란다. 어차피 높은 장비에 토드하면 자동으로 수치가 6%, 3%가 된다.
조금 더 자본을 투자해 강해지고 싶다면, 주스탯 6%, 3%에 에디셔널 잠재옵션으로 본인 직업에 맞는 공격력/마력 +10이 붙은 걸 구매하자. 마찬가지로 검색할 때는 공격력/마력 +2로 검색하자. 단, 공격력은 에디셔널 잠재옵션 첫줄에 +2가 붙은 종류를 사야 한다. 추후 직접 에디셔널 잠재옵션을 부여하고자 한다면, 주스탯 6%, 6% 혹은 6%, 3%, 3% 구매도 나쁘지 않다. 장비 세팅 공략은 아래를 참고하자.
※ 지난 꿀팁 보기: [200레벨 이후 장비 세팅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