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만사형통 서버 오픈 1주차 현황 분석


▲ 방어력 고점 성장 폭이 조금 더 큽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지난주 신규 서버와 함께 대규모 콘텐츠를 업데이트했습니다. 고대 성물과 사냥용 무기가 나왔죠. 사냥용 무기는 몰라도 성물 덕분에 전투력 상승을 기대했는데요, 차트는 조금 다른 전개로 흘러갔습니다. 여전히 성장 곡선은 우상향이나 그 폭이 상대적으로 완만해졌거든요.

고점부터 살펴볼까요? 지난주에 이어 설류화, 척사광 님이 각 부문 1위를 지켰습니다. 설류화 님은 공격력이 3천 성장해 140만에 조금 못 미쳤죠. 그리고 척사광 님은 약 1만 9천 올렸습니다. 매주 고점을 갱신하는 모습이 놀라울 따름이군요.

방어력 부문에선 1위 척사광 님과 2위 랭커의 전투력 격차가 약 19만으로 유지되었습니다. 그런 와중에 3위 이하 랭커들이 전투력을 올려 140만대를 넘기거나 근접하고 있죠. 경쟁이 심화될 수 있는 조짐입니다. 아래 차트에서 방어력 성장 폭이 한풀 꺾인 건 천도사를 비롯한 일부 직업이 평균을 낮춘 것으로 풀이되니 참고하세요.


▲ 린검사와 천도사가 방어력 평균에 큰 영향을 끼친 것 같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랭커 직업 현황도 살펴보겠습니다. TOP 6 '기검사 - 음양사 - 궁사 - 포술사 - 금강사 - 싸울아비'는 순위 변동이 없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건 음양사와 궁사, 포술사죠. 세 직업이 점유율을 끌어올렸고, 다른 TOP 6 직업인 기검사와 금강사, 싸울아비는 파이를 빼앗겼습니다.

하지만, 기검사의 왕좌를 흔들기에는 부족했습니다. 기검사는 최근 점유율 30%의 벽을 넘겨 독보적인 위치에 섰거든요. 순위 변동이 일어나려면, 더 큰 변화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그보다 순위가 낮은 직업은 어떨까요? 최상위권과 별개로 치열하게 경쟁 중입니다. 암살자와 쌍검사가 순위를 한 계단씩 올렸고, 오랜 시간 수문장 역할이었던 검사는 두 계단 밀려났네요. 다만, 7위 이하 직업은 점유율이 너무 낮아, 직업 구도에 유의미한 영향은 주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만사형통 서버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 전투력 고점 50만대 중후반으로 스타트를 끊었네요 (자료: 국민트리 제작)

이번 주부터 만사형통이 신규 서버 집계의 주인공입니다. 바로 첫 집계 성적을 살펴보죠. 공격력 1위는 궁사 육삼 님이고, 방어력은 기검사 월랑 님입니다. 전투력은 각각 55만 6천과 58만 9천이죠. 상당히 높은 점수입니다. 근래 블소 레볼루션 신규 서버 성장 속도를 고려하면, 다음 주에는 6, 70만 랭커 등장이 예상됩니다.

직업 부문은 기검사가 압도적 강세입니다. 최상위 랭커진은 포술사와 함께 쌍두마차네요. 그런 포술사를 음양사가 1% 포인트 차로 바짝 추격 중입니다. 다만, 방어력 최상위 랭킹은 양상이 조금 다릅니다. 천도사와 금강사, 암살자 등 다양한 직업이 경쟁하고 있죠. 이 기세로 직업 비율도 활발한 순위 다툼이 이뤄지면 재미있겠네요.

고대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 포인트는 구미호와 철상어 (자료: 국민트리 제작)

계속해서 수호령 차트 분석입니다. 1~3위 수호령은 지분 변화가 매우 적습니다. 대신 4위 구미호와 5위 철상어 지분에 큰 변화가 있었죠. 먼저 철상어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지난주 인기 1차 특수 옵션은 '방어적인 - 짐꾼 - 성장의'였습니다. 경험치와 아이템 파밍에 집중한 거죠. 그런데 이번 주는 '성장의 - 날카로운' 조합으로 변했습니다. 아이템을 파밍하는 유저가 줄었다는 의미로 보이네요.

구미호는 TOP 5에 복귀했습니다. 옵션 구성은 1월 3주차 차트와 똑같고, 순위와 지분이 조금 변했죠. 지분이 늘어난 건 1차 특수 옵션 '공격적인(공격력 상승)'과 '풀꽃(치명 피해 증가율 상승)'입니다. 원인은 구미호의 기본 옵션인 것 같군요. 치명과 관통, 방어 무시 공격력을 지녔죠. 부족한 옵션을 챙겨 탄탄한 조합을 노린 겁니다.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 역왕 홍석근이 공동 1위 등극 (자료: 국민트리 제작)

수호신령 부문은 상위권 랭킹 변동이 일어났습니다. 꾸준히 3위를 지키던 역왕 홍석근이 점유율을 6% 포인트 높였죠. 그 결과 섭정 제스를 2% 포인트 차로 추월했고, 함대장 은광일과 함께 공동 1위에 등극했습니다. 단 숨에 두 계단이나 날아올랐네요.

포인트는 함대장 은광일입니다. 점유율 감소 폭이 역왕 홍석근의 증가 폭과 같죠. 게다가 두 수호신령은 리더 무공도 '일정 시간 행동 제한 면역'으로 동일합니다. 어쩌면 레볼루션 챌린지 시즌의 영향일지도 모르겠군요. 함대장 은광일은 공격, 역왕 홍석근은 방어 특화거든요. 선수들이 두 수호신령 중 누굴 고를지 고민 중인 것 같습니다.

금주의 랭커 세팅

레볼루션 챌린지 4강 진출 포술사 '니카'



▲ 도원결의 '니카' 님의 포술사 밸런스 세팅 (사진: 국민트리 제작)

이번 레볼루션 챌린지에 전투력이 막강한 도원결의 서버 팀이 많았습니다. 특히 '말수르 채팅금지' 팀은 포술사가 페어를 이루면서 시선을 끌었죠. 두 선수 중 밸런스 세팅을 완성한 니카 님의 세팅을 분석했습니다. 대회를 앞두고, 니카 님의 세팅은 방어적으로 굳어졌네요.

'흑' 3종을 채택한 성물과 태극 보석 '흑금석'에서 안정감이 물씬 풍깁니다. 각각 받는 필살 자세 무공 피해량 감소, 대인 방어를 챙길 수 있는 아이템이죠. 여기에 수호령 '회복의 태풍 아만'으로 회복 세팅을 노렸는데, 한 술 더 떠 초당 생명력 회복 효과를 지닌 '에르나의 심복 류나'를 수호신령 리더로 세웠습니다. 성황 무기의 2차 특수 옵션에 있는 회복과 '검성 비천'의 파티 회복까지 고려하면 회복 트리거를 네 겹이나 둘러싼 격이죠. 포술사 무공 '철옹성'을 활용해 버티기에 돌입하면 니카 님을 상대하는 입장에선 끝없는 체력 회복을 대처하기가 상당히 까다로울 듯싶습니다.

공격 요소는 최대 효율을 목표했는데요, 성황 무기와 반지의 재련 옵션으로 관통을 챙기고, 공격 무공패 '강공의 폭우'를 갖춰서 대인 공격과 관통을 높였습니다. 더불어 '화신' 무공패를 채택해 모자란 공격력을 보충했죠. 필살 자세에 들어가면 공격 세팅 못지않은 효율이 나올 것으로 짐작됩니다. 끝으로 무공패 재련도 최대치로 확보해 '동공지진'의 추가 피해량 2,932%를 확보했답니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 1, 2위에 표가 집중했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끝으로 랭커 투표 코너입니다. 지난주는 대규모 콘텐츠 업데이트가 있었고, 이를 투표 주제로 선정했죠. 신규 콘텐츠 중 마음에 드는 것을 물었습니다. 가장 많은 표를 받은 건 고대 등급 성물과 사냥형 장비였네요. 전자는 스펙 고점 상승, 후자는 사냥하기 수월한 스펙을 제공합니다. 2위는 가방 최대 슬롯 증가였죠. 그럼요. 짐 관리 부담이 주는 건 언제나 좋은 일입니다.

그럼 이번 주 투표 주제를 발표하겠습니다. 어느덧 2월이 찾아왔고, 다음 주면 설 연휴를 시작합니다. 새해 첫날이 엊그제 같은데, 시간이 참 빨리 지나가네요. 여러분은 설 연휴를 어떻게 보낼 계획인가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시간에 발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