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악사' 등장 전 육성 집중 분위기 조성


▲ 공격력 랭커 전투력은 줄었지만, 방어력은 올랐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최근 공격력에 투자하는 랭커가 많았고, 준수한 성과를 이뤘습니다. 매주 랭커 평균 전투력 성장 폭이 3~6만 대에 이르렀죠. 다만, 이번 주는 분위기가 조금 달랐습니다. 방어력 성장 폭이 공격력을 넘어섰거든요.

TOP 20 부문부터 살펴볼까요? 각 부문 1위는 지난주와 같은데, 공격력 고점이 조금 내려갔습니다. 다른 공격력 랭커도 마찬가지고요. 기존 상위 랭커가 세팅을 변경해 전투력이 줄었고, 그 자리를 채우면서 이런 그림이 나온 것 같습니다. 반면, 방어력 부문은 훨씬 밝은 분위기입니다. 새로운 랭커들이 TOP 20 진입했으며, 지난주 대비 전투력도 높죠. 공격력과 정반대 흐름입니다.

이런 기조는 전체 랭커 평균 성장 폭에도 드러났습니다. 지난주 각 부문 성장 폭은 공격력 13만, 방어력은 2만 4천이었죠. 그런데, 이번 주는 각각 3만 4천과 5만으로 변했습니다. 방어력 성장 곡선이 가파르게 상승했죠. 1, 2월에는 방어력이 쭉 하향세였는데, 3월 들어 회복해 지금 단계에 도달했습니다.


▲ 양 부문 모두 계속해서 성장세이지만, 이번 주는 방어력이 조금 더 우세 (자료: 국민트리 제작)

그래도 공격력에 대한 투자가 줄었다 보는 건 어렵습니다. 최근 공격력 성장세가 상당했기 때문이죠. 빠르게 콘텐츠를 소모했고, 잠시 숨을 고르는 중이라 보는 게 좋을 듯싶습니다.

랭커 직업 비율에도 눈에 띄는 변화가 있습니다. 꾸준히 5위를 지키던 금강사가 순위를 한 계단 올렸죠. 점유율은 10.3%이고, 기존 4위 포술사를 2% 포인트 차로 추월했습니다. 한편, TOP 3 기검사와 음양사, 궁사는 표가 크게 줄었군요. 이렇게 줄어든 파이를 금강사와 싸울아비, 쌍검사가 흡수했습니다.


▲ 20번째 직업 악사가 찾아옵니다 (영상출처: 공식 유튜브 채널)

더불어 3월 26일, 대규모 업데이트가 찾아옵니다. 신규 직업 악사와 청풍명월 서버를 선보일 예정이죠. 자연스레 직업 변경과 점유율 변동 등 다양한 변화가 예상됩니다. 악사는 서포터 겸 원거리 직업인데, 제법 오랜만에 등장하는 포지션이죠. 

이 소식이 랭커들의 육성 분위기에도 영향을 끼친 것 같습니다. 후술하겠지만, 파티 플레이나 육성에 집중하는 사례가 늘었거든요. 일단 육성에 신경 쓰면서 환경 변화를 지켜보려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만사형통 서버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 성장 폭은 공격력, 고점은 방어력이 높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만사형통 서버는 공격력 세팅이 인기입니다. 공격력 부문 TOP 10 랭커 모두 90만대를 달성했죠. 방어력 부문은 지난주와 비슷합니다. 대신 고점은 방어력이 조금 더 높네요. 이런 구도가 바뀌려면 조금 더 시간이 걸릴 전망입니다.

더불어 20일 기준 만사형통 최고 레벨은 홍문 59입니다. 달성한 랭커는 '확실' 님 한 명뿐이죠. 홍문 60은 최근 이슈인 신규 내공이 열리는 레벨입니다. 내공은 '방어력 - 치명 방어 - 치명 피해 감소 - 생명력'으로 구성했죠. 방어력을 크게 올릴 기회입니다. 홍문 60 랭커가 등장하면 자연스레 메타도 바뀔 듯싶군요.

고대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 파티 플레이가 인기인 것 같네요 (자료: 국민트리 제작)

최근 수호령 4, 5위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이번 주도 이런 흐름은 여전하네요. 구미호와 해룡이 그 자리에 올랐죠. 구미호는 전투용이긴 하나 비주류에 속하고, 해룡은 아이템과 은화 파밍에 특화한 수호령입니다. 포인트는 해룡의 특수 옵션입니다. 경험치 파밍용 '성장의'와 전투 컨디션 소모를 줄이는 '날개'를 골랐죠. 

특수 옵션 전체 지표도 살펴볼까요? 대체로 공격에 특화한 옵션이 인기입니다. '사나운(대인 공격력') - 유성(관통률 증가)'는 예외인데, 이것도 일종의 트렌드 같네요. 총 피해량이나 치명, 파티 버프 계열 옵션은 지분이 올랐거든요. 해룡 점유율 상승까지 고려하면, 던전이나 레이드 같은 파티 콘텐츠가 인기인 걸로 풀이됩니다.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 다음 주 역왕 홍석근이 순위 역전할 수 있을까요? (자료: 국민트리 제작)

수호신령 순위는 지난주와 매우 흡사합니다. 5위가 묵화마녀 진서연으로 바뀐 것 말고는 똑같은 순서죠. 다만, 점유율은 조금 다릅니다. 1위 섭정 제스와 2위 함대장 은광일은 지분이 5% 이상 줄었거든요.

여기서 존재감을 발휘한 게 3위 역왕 홍석근입니다. 3월 들어 인기 1, 2위를 다투던 수호신령이죠. 지난주 3위로 미끄러졌는데, 이번에 점유율을 4% 포인트 올렸습니다. 그 결과 1, 2위와 격차를 2% 포인트 이내로 줄였죠. 이 기세로 다음 주 순위 반등을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5위 묵화마녀 진서연도 살펴보겠습니다. 오랜 시간 인기를 끈 수호신령이죠. 주요 옵션은 공격력과 방어 무시 공격력, 총 피해량 버프입니다. 여기에 '방랑자 정하도 - 각성 포화란 - 각성 해무진'을 조합해 딜량을 최대한 높이는 조합이 인기죠. 

이번 주는 보조 수호신령으로 각성 천진권이 순위에 올랐네요. 묵화마녀 진서연처럼 공격력, 방어 무시 공격력을 올리고, 관통 버프를 제공합니다. 대체로 극딜 세팅을 선호하는 랭커가 늘어난 것 같네요. 앞서 수호령 파트에서 던전, 레이드에 대해 언급했는데, 같은 맥락으로 풀이됩니다. PvE는 관통이나 대인 공격력 영향력이 적으니까요. 마찬가지로 육성 관련 이슈인 셈입니다.

금주의 랭커 세팅

방어는 충분하다! 공격 세팅 금강사 '디톡스'


▲ 전광석화 '디톡스' 님의 금강사 공격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금강사 전투력 랭커가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직업 출시부터 인기를 누린 방어 세팅은 물론, 공격 세팅 금강사가 하나둘 모습을 비추고 있답니다. 이번 메카 랭킹 명단에는 이름을 올리지 못했지만, 디톡스 님의 공격 세팅이 금강사 랭커 중 가장 특출난 것으로 추정되네요. 공격력 145만 7천을 기록해 전투력 합계 300만을 눈앞에 둔 상황입니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건 20강화를 달성한 '성황령'이었죠. 2차 특수 옵션 한곳에서 뽑아낸 대인 관통이 무려 1만 3,932나 됩니다. 그 밖에 공격력 관련 능력치는 반지와 장갑 재련 옵션, 보패, 수호령으로 확보했네요. 관통과 방어 무시 공격력, 피해량 증가를 꼼꼼하게 챙겼습니다.

디톡스 님이 선택한 네 번째 무공패는 '파천 - 백인 - 재천'인 것 같군요. 먼저 공격 분야 파천은 적에게 걸 수 있는 효과 덕분에 비무 개인전 뿐만 아니라 많은 인원이 참여하는 전장에서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파천 대신 암경으로 치명 확률을 갖춰 1:1 화력을 높이는 금강사도 많으니 참고하세요.

방어 무공패는 신규 무공패 '강인' 대신, 기존 인기 무공패 4종이 자리 잡았습니다. 안정적으로 증명된 효과를 채택한 셈이죠. 지원은 '진현·수리'를 동시에 착용하고, 추가로 '재천'을 세팅했습니다. 이동이 답답하다는 평가를 받기 때문일까요? 관련 옵션을 지닌 '가속' 4개와 재천을 모두 챙겨 기동성을 높였네요. 종합하면 금강사가 기본으로 갖춘 방어를 바탕에 두고, 단점을 보완한 세팅이군요.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 명중과 관통, 오픈 초기부터 꾸준히 인기 있는 스탯이죠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 투표 결과입니다. 3월에는 신규 내공으로 방어력을 올리기 쉬워졌고, 이를 공략하려는 시도가 많았죠. 이에 공격 관련 스탯 중 가장 선호하는 걸 질문했습니다. 결과는 명중과 관통이 차례로 1, 2위를 차지했네요. 명중은 신규 내공과 관련이 없어 의아할 수 있는데, 기본 중의 기본이라 높은 지지를 받은 것 같습니다.

계속해서 이번 주 투표 주제를 발표하겠습니다. 블소 레볼루션은 꾸준히 새 콘텐츠를 업데이트해 육성 상한을 높입니다. 비교적 최근 등장한 신규 내공과 홍문 신공도 비슷한 맥락이죠. 여러분이 다음에 등장하길 바라는 육성 요소는 무엇인지 들려주세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시간에 발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