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승리의 여신: 니케 '홍련: 흑영' 깜짝 픽률 상승

안녕하세요. ‘승리의 여신: 니케’의 분야별 랭킹 정보를 알아보는 메카 랭킹입니다. 이번 주엔 스페셜 아레나 (서버 230~250) TOP 10~40 랭커 방어덱을 집계했습니다. 잠깐 픽률이 떨어졌던 자칼이 다시 제자리로 돌아왔고, 갑자기 홍련: 흑영(이하 흑련) 픽률이 눈에 띄게 증가했죠. 금주 니케 대표 스쿼드 픽률 현황을 함께 살펴보시죠.

스페셜 아레나 랭커 방어덱 니케 픽률 랭킹 

※ 7월 3일~7월 16일까지 진행 중인 스페셜 아레나 (서버 230~250) TOP 10~40 랭커 정보를 기준으로 합니다.
※ 기준은 집계 시점 개인이 설정한 ‘방어덱’입니다.
※ 현재 랭커 방어덱과는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자칼의 복귀와 흑련의 픽률 상승이 이뤄진 스페셜 아레나 현황 (자료: 국민트리 제작)

스페셜 아레나 (서버 230~250) TOP 10~40 랭커 정보를 기준으로 버스트별 니케 픽률을 정리했습니다. 지난 집계에서 픽률이 떨어졌던 자칼이 다시 90%에 가까운 수준으로 수치를 회복했습니다. 메타 변화가 생기는 가 싶었는데, 조사해 보니 시즌 막바지 경쟁 중 일시적으로 하락했던 모양이네요.

집계 이래 픽률을 유지하던 버스트 3 부문에서 오랜만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흑련이 픽률 55%를 달성했죠. 지난 집계와 비교하면 무려 9% 포인트나 상승했습니다. 흑련은 오리지널 홍련과 달리 스킬이 PvP에 적합한 효과가 부족한데 말이죠. 그러나 홍련보다 좋지 않을 뿐, 순수 피해량으로 보면 충분히 강하고, 적 전체를 공격해 도발도 무시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도발을 무시하는 점이 채용의 이유로 추정되네요.


▲ 7위를 유지 중인 앨리스 랭커 방어덱 (자료: 국민트리 제작)

이번에 살펴볼 랭커는 이번 시즌 7위를 유지 중인 '앨리스' 님의 방어덱입니다. 교과서적인 홍련·자칼 덱과 샷건 조합, 수니스 덱을 편성 중이었죠. 

1번 스쿼드는 홍련·자칼 덱입니다. 버스트 수급을 위한 SR 아니스와 센티, 핵심인 홍련과 자칼, 도발 겸 회복 역할을 맡는 노이즈까지 갖췄네요. 정석 조합이라 따로 논할 게 없습니다. 홍련·자칼 덱을 꾸리려는 분들은 해당 조합을 목표로 하면 될 것 같군요. 

2번 스쿼드는 버퍼 겸 버스트 딜러로 레드 후드를 채용한 샷건 덱입니다. 드레이크, 슈가, 누아르로 버스트도 빠르게 수급하면서 강력한 공격을 퍼붓고, 블랑으로 생존력을 확보했습니다.

3번 스쿼드는 수니스 조합입니다. 최근 많이 쓰이는 티아와 노아가 눈에 띕니다. 노아는 무적, 티아는 보호막으로 아군을 보호하는 역할이죠. 두 명 모두 평타에 도발 능력이 붙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티아의 버스트 1단계 재진입을 위해 라푼젤을 채용했습니다. 이외엔 비스킷으로 수니스를 강화하고, 수니스의 버스트로 마무리하는 구성이죠.

스페셜 아레나 메타 분석 

균등 분배와 차등 분배 


▲ 균등과 차등의 대표 니케 자칼과 베이 (사진: 국민트리 촬영)

승리의 여신: 니케엔 균등과 차등 분배, 두 가지 효과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균등은 대미지를 정확히 인원수대로 나누고, 차등은 나눠지는 수치가 다릅니다. 차등은 들쭉날쭉해 정확한 비율을 계산하기 어렵죠. 

여기서 차등 분배는 최근 등장한 니케 베이 덕분에 유저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베이의 차등 분배 효과로 무려 홍련의 버스트를 버틸 수 있다는 게 밝혀지면서죠. 실제로 베이의 스킬 효과로 홍련의 공격을 막을 수 있는 건 맞습니다. 다만 유저 사이에서 '내 베이는 홍련을 못 막았다'라는 이야기가 간혹 나오기도 하죠.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아무래도 차등 분배는 상황마다 다르게 대미지가 분배되다 보니 발생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균등은 자칼 덕분에 유저들이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죠. 5명이면 5등분, 4명이면 4등분으로 정확하게 피해가 분산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레나 초기엔 홍련·자칼에 더해 피격 시 확률로 아군 체력을 회복하는 엠마를 사용했죠. 분배 효과는 피격 판정이기 때문에 피격 시 효과를 발휘하는 니케와 궁합이 좋습니다. 만일 자칼이 없어 베이를 대신 사용하려는 분들은 차등 분배와 균등 분배 차이점을 꼭 숙지하세요.

니케 이슈 

낚시는 '무지개' 구역을 노리자 


▲ 이벤트 맵에서 볼 수 있는 무지개 빛 낚시 포인트 (사진: 국민트리 촬영)

여름 이벤트 미니 게임 낚시는 재밌게 즐기고 있나요? 벌써 물고기를 모두 낚아 도감을 완성하고 최대 크기에 도전하는 유저가 많습니다. 아직 도감을 완성하지 못한 일부 유저들은 낚시 관련 콘텐츠를 보다 빠르게 진행하는 방법을 궁금해하기도 하죠. 

낚시 미니 게임은 장비를 상점에서 구매해야 물고기를 더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이에 재화를 더 많이 주는 중형 이상 물고기를 낚아야 하죠. 이벤트 맵의 바다를 살펴보면 낚시 포인트가 등장하는데, 이 중에서 금색, 무지개색으로 빛나는 포인트가 있습니다. 

이중 노릴 포인트는 바로 무지개색입니다. 해당 포인트는 오로지 대형 물고기만 낚여서 단시간에 빠르게 낚시 보상금을 모을 수 있거든요. 물론 처음부터 도전하기엔 패턴이 빠르고 많지만 만약 리듬감이 충실하고 관련 게임을 많이 해본 유저라면 바로 도전해 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유저 투표 - 솔로 레이드 순위 어디까지 올라가 봤나요? 


▲ 라플라스는 애장품의 혜택을 제대로 받은 니케라는 평가를 받고 있죠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 애장품을 받은 니케를 주제로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집계 결과 라플라스가 1위를 차지했네요. 라플라스는 미실리스 타워 등반 외에 사용처가 없던 니케였는데요, 애장품으로 스킬이 강화되면서 채용할 만한 수준에 올랐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위인 엑시아도 마찬가지입니다. 애장품 덕분에 전격 코드 덱에서 활약 가능한 버퍼로 성장했거든요. 3위 바이퍼는 이번 업데이트로 애장품을 받으며 유저 사이에서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금주 유저 투표 주제는 '솔로 레이드 순위 어디까지 올라가 봤나요?'입니다. 7월 11일 오후 12시에 솔로 레이드 황금 크라켄이 시작합니다. 솔로 레이드는 누적 피해량에 따라 순위를 매겨 종료 후 일괄로 보상을 지급하죠. 애장품 추가 이후 보상으로 소장품을 확정 지급해 스펙업을 위해 반드시 참가해야 하는 콘텐츠로 재부상했습니다. 여러분은 솔로 레이드를 어느 수준까지 달성해 보셨나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에서 공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