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승리의 여신: 니케 '바니 소다' 스페셜 아레나 입성

안녕하세요. ‘승리의 여신: 니케’의 분야별 랭킹 정보를 알아보는 메카 랭킹입니다. 이번 주엔 스페셜 아레나 (서버 230~250) TOP 10~40 랭커 방어덱을 집계했습니다. 애장품을 받은 라플라스의 픽률이 눈에 띄게 늘었고, 소다: 트윙클링 바니(이하 바니 소다)가 스페셜 아레나에 등장했죠. 해당 내용을 금주의 니케 대표 스쿼드 픽률 현황과 함께 살펴보시죠.

스페셜 아레나 랭커 방어덱 니케 픽률 랭킹 

※ 7월 18일~7월 31일까지 진행 중인 스페셜 아레나 (서버 230~250) TOP 10~40 랭커 정보를 기준으로 합니다.
※ 기준은 집계 시점 개인이 설정한 ‘방어덱’입니다.
※ 현재 랭커 방어덱과는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소다: 트윙클링 바니가 스페셜 아레나에 등장 (자료: 국민트리 제작)

스페셜 아레나 (서버 230~250) TOP 10~40 랭커 정보를 기준으로 버스트별 니케 픽률을 정리했습니다. 버스트 1을 제외한 나머지 버스트 2, 3 부문에서 픽률 변화가 있었습니다. 마키마 픽률이 감소했고, 나가의 픽률은 상승했죠. 마키마는 집계 이래 19% 미만으로 내려간 적이 없었는데, 이번에 13.3%를 기록했습니다. 컬래버로 등장해 지금까지 복각이 없었으니 신규 및 복귀 유저가 늘어나면서 생긴 변화로 추정됩니다.

버스트 3에선 앨리스가 다시 50~79% 픽률 그룹으로 올라왔고, 라플라스의 도약이 눈에 띕니다. 애장품을 완성한 유저층이 점점 늘어나면서 가장 준수한 성능을 자랑하는 라플라스가 사랑받고 있네요.

이외에 바니 소다의 합류도 눈여겨 볼만합니다. 샷건 니케 중 1티어 성능을 뽐내는 신규 니케로 PvE에서 활약 중이죠. 샷건 니케인 드레이크, 슈가와 함께 앞으로 계속 얼굴을 비출지 주목됩니다. 


▲ 집계 시점 16위를 유지 중이었던 'MASON' 님의 스쿼드 정보 (자료: 국민트리 제작)

이번에 살펴볼 랭커는 집계 시점 16위를 유지 중이었던 'MASON' 님의 방어덱입니다. 홍련과 자칼을 나눠서 기용하고, 홍련: 흑영을 메인으로 사용하는 등 기존 랭커들과 다른 조합을 채용해 눈길을 끌었죠. 

1번 스쿼드는 미끼, 혹은 버림패로 추정되는 덱입니다. 주력 딜러로 모더니아를 채용하고 노이즈, 센티, 도로시, 레드 후드를 편성했죠. 순서로 보면 첫 버스트 사용 니케가 모더니아인데, PvP에서 머신건의 입지가 좋지 않은 걸 생각하면 레드 후드 사망 시 사용할 스페어로 넣은 게 아닌가 싶습니다. 전투력 보조용으로 보기엔 스쿼드 중에서 가장 전투력이 낮네요. 

2번 스쿼드는 홍련 중심 조합인데 자칼이 빠졌습니다. 아무래도 반사가 목적이 아닌 순수 피해량으로 승부 보는 조합인 거 같군요. 버퍼도 리타를 채용하고, 버스트 게이지 수급을 위해 누아르, 라플라스를 사용했습니다. 애장품 유무까진 알기 어려웠지만, 아무래도 애장품을 만들었을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3번 스쿼드는 홍련 없는 자칼 조합입니다. 대신 홍련: 흑영을 채용했죠. 자칼은 대미지를 줄이는 용도로만 쓰고, 프리바티의 기절 이후 홍련: 흑영과 크라운으로 몰아치는 구성인 것 같습니다. 다만 버스트 게이지가 늦게 차 싸움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겠네요.

스페셜 아레나 메타 분석 

점점 늘어나는 샷건 니케 


▲ 최근 방어덱에 자주 등장하는 샷건덱 (사진: 국민트리 촬영)

샷건 니케들이 스페셜 아레나에서 점점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드레이크, 슈가, 프리바티: 언카인드 메이드, 바니 소다가 있죠. 여기에 누아르를 단독 채용하는 랭커들도 있습니다. 

스페셜 아레나는 PvE와 다르게 사거리 제한이 없습니다. PvE는 근거리, 중거리, 장거리로 나눠 무기별로 적정 사거리를 넘어가면 대미지가 점점 감소하죠. 때문에 PvE에서 빛을 잘 보지 못했던 샷건이지만, 사거리가 없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물론 흩어지는 공격 방식은 여전하지만요. 

하지만 PvE보다 명중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타격 수가 많다 보니 버스트 게이지도 빨리 쌓습니다. 여기에 버스트 대미지보다 일반 공격이 훨씬 강력해 스펙에 따라 무려 홍련이 반사할 틈도 주지 않고 빠르게 잡는 경지에 이르죠. 

물론 모든 샷건 니케가 고성능은 아닙니다. 여전히 홍련·자칼 조합이 강세고, 앞서 소개한 특정 샷건 니케만 사용되는 중이거든요. 앨리스: 원더랜드 버니나 토브같은 샷건 보조 니케들은 버스트 게이지가 적게 쌓이는 소총, 기관단총이라 채용이 어려운 것도 있습니다. 대신 페퍼, 길티나 기존 0티어 버퍼를 배치하는 게 더 좋으니 참고하세요.

니케 이슈

고래잡이 최적화 옵션 '조준 보정 설정' 


▲ 조준점을 보정해 주는 조준 보정 설정 (사진: 국민트리 촬영)

승리의 여신: 니케 스테이지 공략 중 신규, 복귀 유저의 발목을 잡는 보스가 있습니다. 바로 마더웨일, 흔히 고래라고 불리는 개체죠. 등장한 지 시간이 꽤 흐른 지금도 기존 유저 사이에서 까다로운 보스로 취급받는 보스입니다. 특유의 작은 부위와 대규모 랩처 소환 등 까다로운 패턴으로 무장했기 때문이죠.

특히 마더웨일은 부위 파괴를 통한 대량의 대미지를 노려 공략해야 됩니다. 그런데 그 크기가 매우 작아 수동으로 조준하다 보면 빗나가는 경우가 발생하죠. 이에 클리어 유저들은 '조준 보정 설정'을 추천합니다. 해당 옵션을 최대치로 설정하면 마치 조준점이 자석처럼 부위에 달라붙는 효과를 누릴 수 있거든요. 100%는 아니지만, 설정을 했을 때와 안 했을 때의 차이가 매우 심하니 마더웨일에 막히신 분들은 해당 옵션을 최대치로 올려 다시 도전해 보세요.

유저 투표 - 애장품이 시급하다고 생각하는 니케는?


▲ 60억 이상 달성한 랭커도 있었습니다 (사진: 국민트리 촬영)

지난주 솔로레이드 누적 피해량을 주제로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투표 결과 '20억 이상 30억 미만'이 1위를 기록했습니다. 주로 상위 10% 내외에 해당하는 피해량이죠. 간혹 운이 없으면 상위 15% 기록까지 내려오곤 합니다. 2위는 '10억 이상 20억 미만', 3위는 '10억 미만'이었죠. 솔로 레이드가 덱을 5개나 사용해야 하고, 특정 니케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1.5주년 유입한 유저들에겐 아직 힘든 게 많습니다. 그리고 1명이었지만 60억 이상을 투표한 랭커도 있었죠.

금주 유저 투표 주제는 '애장품이 시급하다고 생각하는 니케는?'입니다. 최근 애장품을 완성한 유저가 늘어나면서 해당 니케들의 재평가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특히 라플라스는 스페셜 아레나에서도 픽률이 상승하는 등 큰 변화가 이뤄졌죠. 덕분에 기존에 쓰이지 않던 니케들에 기대를 갖는 유저가 조금씩 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애장품을 빨리 받았으면 하는 니케는 누군가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에서 공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