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커 위클리] 이제 아스달 연대기 필드 보스도 세력 점수 줍니다!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이하 아스달 연대기)' 공커 위클리 시간입니다. 지난 8월 21일 업데이트로 세력 점수 획득 방식이 바뀌었습니다. 이제 하위 지역을 가지 않아도 수급할 수단이 늘어 많은 유저가 반기는 분위기죠. 아울러 서버 이전과 총력전 일정도 함께 공개했는데요, 공식 커뮤니티에 서버 이전 관련 질문이 늘었습니다. 한 주간 있었던 아스달 연대기 공식 포럼의 주요 이슈를 확인해 보시죠.
아스달 전서구
총력전, 서버 이전 예고
지난 8월 20일, 공식 커뮤니티에 개발자 노트가 올라왔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바뀐 세력 점수 획득 방식 변경 내용과 함께 신규 콘텐츠 총력전과 두 번째 서버 이전 상세 정보를 공개했죠.
먼저 서버 이전은 지난 라이브 방송으로 공개했던 8월 29일에 진행합니다. 1회에 한해 하루 동안만 이전이 가능하죠. 총력전은 9월 2일 첫 입찰을 시작합니다. 총력전은 총세력장 선거가 있는 매월 첫째 주와 셋째 주에 입찰을 시작하며, 연맹 순위 20위 이내, 연맹 레벨 10 이상인 연맹만 입찰 가능합니다.
아스 농경지, 아람숲, 대흑벽 서부, 눈물의 바다 동부까지 총 5곳에서 입찰을 열고, 다수의 지역에 동시 입찰도 할 수 있습니다. 입찰 후 신청한 연맹 중 최대 4개의 연맹이 선정되며, 일요일 22시에 총력전을 진행하죠. 이 외에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공식 커뮤니티 '개발자 공간' 게시판에서 확인해 보세요.
알려주세요! 이슈 질문&답변
서버 이전 공지에서 주의할 점 꼭 참고하세요
앞서 언급한 서버 이전은 8월 29일 예정입니다. 지난 7월 31일, 8월 2일 서버 이전을 하지 못했던 유저들이 기대를 품고 기다리고 있죠. 그러다 보니 공식 커뮤니티에 서버 이전 방법을 묻는 게시글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이번 서버 이전은 지난번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공식 커뮤니티 '공지 게시판'에 서버 이전 주의 사항과 이전권 가격, 구매 제한 같은 정보가 함께 올라왔죠. 이를 참고하면 좋을 듯싶습니다. 상세한 설명에 스크린샷까지 첨부했거든요. 서버 이전에 대비해 꼭 확인해 보세요.
자동 사용 옵션과 기능을 체크
아스달 연대기의 주요 옵션 중 '자동 사용 옵션'을 잘 모르는 유저가 은근히 많습니다. 첫 튜토리얼에서 빠르게 넘어가는 경향이 있거든요. 그런데 간혹 이 옵션 때문에 물약 자동 사용이 안 되거나, 회복 스킬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옵션 파악은 간단합니다. '게임 설정 - 전투'에 들어가면 최상단에 자동 사용 탭이 있습니다. 해당 탭엔 물약 자동 사용과 치유 스킬 사용 조건 설정이 있죠. 여기서 체력 비율을 조절하면 됩니다. 회복 스킬을 사용 중이라면 물약 자동 사용 체력 비율을 회복 스킬 비율보다 올려보세요.
석판 잠금 기능은 없습니다
35레벨을 달성하면 신규 기능 '축복의 석판'이 열립니다. 빈 홈을 활성화해 석판을 완성, 능력치를 추가로 획득하는 시스템이죠. 여기에 사용하는 축복의 석판과 빛나는 축복의 석판은 시간 던전 '미하제 협곡'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간혹 '자물쇠 모양'을 보고 석판을 잠그는 기능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기능은 석판을 잠그는 게 아니라 '등급 고정' 기능입니다. 사용 시 빛나는 축복의 석판을 써 등급을 유지하면서 다시 축복의 석판을 부여할 수 있죠. 등급 고정은 1회만 적용되고, 부여를 진행하면 자물쇠가 풀리니 주의하세요.
아스달 이슈 한컷
이제 필드 보스를 잡아도 세력 점수가 쌓입니다
8월 21일 업데이트로 일부 지역과 보스 등장 지역이 분쟁 지역으로 바뀌고, 세력 점수 획득 방식을 변경했죠. 태양의 신전, 새벽의 제단의 필드 몬스터 처치 시 세력 점수를 지급합니다. 하담숲, 아람숲, 대흑벽 서부, 눈물의 바다 동부 필드 보스 존이 분쟁 지역으로 바뀌고, 필드 보스 처치 기여 시 세력 점수를 획득하죠. 신규 지역인 영광의 땅, 눈물의 바다 동부도 필드 몬스터 처치 시 세력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신규 지역 영광의 땅에서 세력 점수를 얻을 수 없어 최상위 랭커들이 하위 지역에서 사냥해야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여기에 필드 보스 타임이 많은데, 마찬가지로 필드 보스를 잡아도 세력 점수를 주지 않아 보스에 집중하는 유저들은 사냥으로 세력 점수를 얻을 시간이 적죠. 여기에 실시간으로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서버는 소모되는 시간이 더 길어 세력 점수 손해가 큽니다.
그래서 영광의 땅을 중립에서 분쟁 지역으로 바꿔 전쟁 지역보다 적지만 세력 점수를 지급하게 바꾸고, 필드 보스 처치 + 기여 시 세력 점수를 주게 만든 거죠. 여기에 세력전 오브젝트 처치와 기여에도 세력 점수를 주게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기존에 세력 점수 때문에 하위 지역으로 가던 최상위 유저 및 상위 유저들에겐 좋은 소식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