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니케 '노아' 연이은 부진 벗어나며 반등 성공
안녕하세요. ‘승리의 여신: 니케’의 분야별 랭킹 정보를 알아보는 메카 랭킹입니다. 이번 주엔 스페셜 아레나 (서버 230~250) TOP 10~40 랭커 방어덱을 집계했습니다. 몇 주간 연이어 픽률이 감소하던 노아가 깜짝 반등에 성공했죠. 무려 14% 포인트나 증가하며 픽률 90%를 달성했습니다. 더불어 버스트 2, 3 부문에서도 하위 픽률 니케들이 움직였습니다. 변화가 많았던 금주의 니케 대표 스쿼드 픽률 현황을 함께 살펴보시죠.
스페셜 아레나 랭커 방어덱 니케 픽률 랭킹
※ 8월 14일~8월 27일까지 진행한 스페셜 아레나 (서버 230~250) TOP 10~40 랭커 정보를 기준으로 합니다.
※ 기준은 집계 시점 개인이 설정한 ‘방어덱’입니다.
※ 현재 랭커 방어덱과는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스페셜 아레나 (서버 230~250) TOP 10~40 랭커 정보를 기준으로 버스트별 니케 픽률을 정리했습니다. 최근 연이어 픽률이 감소했던 노아가 다시 픽률 90%로 돌아왔습니다. 지난주보다 14% 포인트나 증가했죠. 시즌 막바지에 랭커들의 방어덱 변화가 컸습니다. 아무래도 최근 진행한 유니온 레이드의 영향이 아닌가 싶네요. 보조 장비인 큐브의 성장 재료를 수급하며 큐브 성능이 오른 게 원인으로 추측됩니다.
버스트 1 부문은 지난주 픽률에서 변화가 없었습니다. 당분간 사용되는 니케들만 보일 것 같네요. 버스트 2는 SR 아니스와 마키마의 픽률이 20%로 증가했고, 잠시 모습을 감췄던 니힐리스타가 돌아왔습니다. SR 아니스는 SR등급임에도 버스트 수급률이 SSR 니케와 어깨를 나란히 할 만큼 뛰어납니다. 마키마는 기간 한정 니케인데다 로산나라는 카운터가 있어 근래 픽률이 낮았는데, 갑자기 반등했네요.
버스트 3 부문에선 기대를 모았던 에반게리온 컬래버레이션 캐릭터 아스카가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드레이크는 픽률이 오르며 50%를 달성했져. 10회 공격 시 체력 수치가 가장 낮은 적 3기를 공격하는 능력이 있는데, 이 효과가 도발을 무시합니다. 덕분에 샷건 니케 중에서도 픽률이 높죠.
이번에 살펴볼 건 집계 시점 10위를 유지 중이었던 토스칸 님의 방어덱입니다. 매번 집계마다 9~10위를 오가는 최상위권 랭커 중 한 명이죠. 전투력으로 찍어 누르는 타입과 정석 조합을 섞어 사용 중이었습니다.
1번 스쿼드는 가장 전투력이 높았던 버스트 3 니케 총집합 조합입니다. 전투력이 84만이나 됐고, 0티어 니케 레드 후드, 홍련: 흑영, 모더니아를 채용했죠. 노이즈, 센티로 빠르게 버스트 게이지를 수급해 레드 후드의 버스트를 먼저 발동하는 게 목적인 것 같군요. 모더니아는 버스트를 사용하지 않는 순수 딜러로 사용 중입니다. 전투력이 워낙 높아 홍련을 만나도 반사 대미지보다 먼저 쓰러트릴 수 있겠네요.
2번 스쿼드는 노아·자칼·홍련 조합입니다. 정석 조합 중 하나인데, 비스킷과 라푼젤을 채용해 노아의 생존력이 더 올라갔죠. 추정컨대 새로 나온 받는 대미지 감소 큐브를 채용한 것 같습니다. 대신 노아, 자칼에 의지하는 게 많아 로산나를 사용한 조합을 상대로는 취약하니 참고하세요.
3번 스쿼드는 A2가 메인 딜러인 조합입니다. 버스트 게이지 수급 겸 서브 딜러로 슈가와 드레이크를 배치했고, 전체 도발+불굴 요원 마키마를 함께 쓰고 있네요. 앞서 소개한 2번 스쿼드와 마찬가지로 로산나란 카운터가 있지만, 상대에게 어떤 스쿼드를 상대로 로산나를 사용해야 할지 이지선다가 주어집니다. 전투력이 제일 낮지만 그래도 마키마가 여전히 쓸모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죠.
스페셜 아레나 메타 분석
전투력 20% 차이는 싸우지 마세요
승리의 여신: 니케는 전투력 차이로 발생하는 페널티가 있습니다. 적이 받는 대미지가 감소하고, 적에게 받는 대미지는 증가하죠. 이는 스테이지뿐만 아니라 아레나에서도 적용됩니다. 덕분에 스테이지에서 사용할 법한 조합을 써도 전투력으로 찍어 누르는 게 가능하죠.
간혹 이 전투력 차이를 무시하고 조합만 믿고 아레나에 도전하는 유저들이 있습니다. 이 경우 아무리 좋은 자칼·홍련 조합이나 에밀리아 특화 덱이라 해도 손도 못 쓰고 패배하기 마련이죠. 소장품이 추가되고, 오버로드 옵션이 전투력 수치에 영향을 끼치면서 더 심화됐습니다. 그러니 아레나에서 도전 시 상대의 전투력을 꼭 파악하고 도전하세요. 대략 4~5만까지 차이는 조합으로 극복이 가능한 경우가 많고, 상대의 장비나 레벨에 따라 간극이 메워질 수 있습니다.
니케 이슈
레이와 마리는 꼭 뽑아야 하는가?
에반게리온 컬래버레이션 캐릭터 레이와 마리의 픽업이 다가오는 중입니다. 레이는 8월 29일, 마리는 9월 5일 예정이죠. 두 캐릭터는 스킬 효과를 먼저 공개해 유저 사이에서 의견이 분분합니다. 텍스트를 토대로 보면 성능이 좋아 보이거든요.
다만, 일부 유저들은 성능을 확인한 후에 뽑는 걸 추천합니다. 먼저 픽업 중인 아스카와 합쳐 이번에 기간 한정 픽업이 3개나 되다 보니 쥬얼이나 티켓 사용을 고민해야 하거든요. 한정 캐릭터 3명 모두 9월 19일 동시에 픽업이 끝나서 더 그렇습니다. 각 캐릭터는 최소 2주의 기간이 주어지니 캐릭터 성능을 확인하고 재화 사용을 고민해 보세요.
유저 투표 - 가장 어려운 이상 개체 요격전 보스는 누군가요?
지난주 가장 기대되는 신규 콘텐츠를 주제로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투표 결과 가장 기대하는 콘텐츠는 이상 개체 요격전이었죠. 특수 개체 요격전의 상위 콘텐츠로 로테이션이 아닌 보스 5명 중 한 명을 골라 도전할 수 있죠. 2등은 시뮬레이션 룸 오버 클럭, 3위는 기업 장비 재조합기가 선택받았습니다.
금주 유저 투표 주제는 '가장 어려운 이상 개체 요격전 보스는 누군가요?'입니다. 앞서 나온 투표 결과처럼 이상 개체 요격전이 최근 유저들 사이에서 가장 큰 화제입니다. 어려울 것이라 공언했기에 예상했지만, 상상 이상으로 까다롭거든요. 여러분은 어떤 보스가 가장 어려웠나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에서 공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