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에반게리온 니케 3인방 솔로 레이드 맹활약!
안녕하세요. ‘승리의 여신: 니케’의 분야별 랭킹 정보를 알아보는 메카 랭킹입니다. 이번 주엔 솔로 레이드 (랜드이터) TOP 50 랭커 스쿼드와 스페셜 아레나 (서버 230~250) TOP 10~40 랭커 방어덱을 집계했습니다. 지난 에반게리온 컬래버레이션 캐릭터 3인방이 모두 등장하며 성능을 입증해 화제죠. 더불어 스페셜 아레나에서 처음으로 픽률 100%를 달성한 버스트 1 니케가 나타났습니다. 금주의 니케 대표 스쿼드 픽률 현황을 함께 살펴보시죠.
솔로레이드 TOP 50 랭커 스쿼드 니케 픽률
※ 10월 3일~10월 10일까지 진행한 ‘솔로레이드 (랜드이터)’ TOP 50 랭커 스쿼드 정보를 기준으로 합니다.
※ 기준은 10억 이상 피해량을 달성한 스쿼드 니케를 집계했습니다.
※ 현재 랭커덱과는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솔로레이드 (랜드이터) TOP 50 랭커 스쿼드 중 피해량 10억 이상을 달성한 스쿼드를 기준으로 버스트별 니케 픽률을 정리했습니다. 집계 시점 50인의 랭커가 모두 사용한 니케는 총 13명입니다. 티아, 리타, D: 킬러 와이프(이하 킬러D), 도로시, 나가, 마리, 크라운, 프리바티, 앨리스, 레드 후드, 루드밀라: 윈터 오너(이하 클드밀라), 퀀시: 이스케이프 퀸(이하 괴도 퀀시), 홍련: 흑영(이하 흑련)이죠.
신규 니케 괴도 퀀시가 빠르게 채용됐고, 기존 수냉 코드 0티어 딜러 클드밀라가 활약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에반게리온 컬래버레이션 한정 캐릭터인 마리, 아스카, 레이를 모두 사용했으며, 이전 컬래버레이션 캐릭터인 렘과 에밀리아까지 등장했네요.
버스트 1은 토브, 루주, 엑시아, 볼륨, 앨리스: 원더 랜드 바니(이하 바니 앨리스)가 활용됐습니다. 토브는 샷건덱의 메인 버퍼, 루주는 새로운 버스트 쿨타임 감소 버퍼로 등판했죠. 이 외에 전격 코드 버퍼인 엑시아, 기존 버스트 쿨타임 감소 요원인 볼륨, 샷건덱의 힐러 및 버프 보조를 맡은 바니 앨리스도 눈에 띄었습니다. 다만, 바니 앨리스는 토브와 달리 많이 활용하진 않은 모습입니다.
버스트 2에는 렘, 레오나, 블랑, 길티, 바이퍼, 로산나: 시크 오션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레오나는 샷건덱 버퍼, 렘은 딜러 버퍼 겸 저지 요원으로 활약했죠. 블랑은 루주라는 새로운 스쿼드 요원이 나오면서 쓰임새가 떨어진 듯싶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이퍼였는데요, 최근 애장품을 받으며 활용처를 찾던 니케입니다. 그러던 중 '샷건 + 버스트 2 재돌입'을 활용해 샷건덱 조합에 사용한 모습이 포착됐습니다. 이후의 솔로 레이드에서 다시 모습을 보일지 기대되는군요.
버스트 3은 누아르, 아니스: 스파클링 서머(이하 수니스), 소다: 트윙클링 바니(이하 바니 소다), 아인, 맥스웰, 모더니아, 아스카, 프리바티: 언카인드 메이드(이하 메프바), 스노우 화이트, 홍련, 에밀리아, 헬름, 슈가, 율하, 레이까지 총 15명의 니케가 사용됐습니다. 버스트 1과 2에서 사용된 니케를 합쳐도 버스트 3 니케보다 수가 적었죠.
샷건 덱과 전격 덱의 메인인 누아르, 수니스, 바니 소다, 아인의 픽률이 가장 높았고, 버퍼 겸 딜러인 맥스웰과 메인 딜러 모더니아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이번 솔로 레이드가 수냉 코드가 약점이라 에밀리아와 에반게리온 컬래버 캐릭터 아스카, 레이가 등장한 것도 포인트입니다. 이전까지는 컬래버레이션 캐릭터들이 연이어 사용된 적이 매우 적었거든요. 기존 니케를 대신해 컬래버레이션 캐릭터를 사용한 랭커들이 많이 등장한 것으로 그 성능을 입증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음은 집계 시점 1위를 유지 중이었던 마노자 님의 스쿼드 정보를 정리했습니다. 무려 100억 2,000만이라는 총 누적 피해량을 찍었고, 가장 낮은 스쿼드 피해량이 무려 12억에 달했죠.
1번 스쿼드는 샷건 덱입니다. 앞서 소개한 바이퍼를 사용한 조합이죠. 바이퍼는 애장품 3단계 상태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주력 딜러로 바니 소다와 누아르를 사용했습니다. 누아르의 버프로 아군 전체의 명중률을 높이면서 공격력 증가와 최대 장탄 증가까지 챙긴 구성이네요. 누적 피해량 18억 8,000만을 기록했습니다.
2번 스쿼드는 저격소총 덱입니다. 한정 캐릭터 마리를 사용하고 킬러D와 레드 후드, 스노우 화이트를 기용했죠. 저지 및 평타 딜러로 괴도 퀀시를 채택했습니다. 랜드이터는 덩치가 커서 다단 히트가 가능한 점을 노려 관통 특화 저격소총으로 파티를 꾸렸네요. 누적 피해량 19억 9,000만을 달성했습니다.
3번 스쿼드는 마노자님의 1군 조합입니다. 가장 높은 누적 피해량 26억 6,000만을 남겼거든요. 크라운을 기준으로 흑련, 앨리스라는 0티어 딜러를, 버퍼 겸 저지 요원으로 도로시와 프리바티를 배치했습니다. 도로시는 마지막 탄환 공격 시 아군 전체의 버스트 스킬 쿨타임 감소와 파츠 대미지 증가를 부여합니다. 이를 토대로 코어 파괴 및 아군 지원을 동시에 할 수 있죠.
4번 스쿼드는 클드밀라 주축의 2군 덱입니다. 티아·나가, 리타, 맥스웰, 클드밀라를 조합했죠. 클드밀라가 메인 딜러 겸 저지 요원으로 활약했고, 맥스웰은 코어를 노리는 버스트 딜러로 사용했습니다. 누적 피해량은 21억 9,000만을 찍었죠.
5번 스쿼드는 전격 코드 덱입니다. 저지 요원 및 서브 버퍼로 렘을 썼으며,루주와 아인, 수니스, 홍련을 조합했습니다. 홍련이 사망하지 않도록 유지하면서 대미지를 넣는 방식으로 보이네요. 누적 피해량은 스쿼드 중 가장 적은 12억 7,000만이었습니다.
스페셜 아레나 랭커 방어덱 니케 픽률 랭킹
※ 9월 25일~10월 8일까지 진행한 스페셜 아레나 (서버 230~250) TOP 10~40 랭커 정보를 기준으로 합니다.
※ 기준은 집계 시점 개인이 설정한 ‘방어덱’입니다.
※ 현재 랭커 방어덱과는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스페셜 아레나 (서버 230~250) TOP 10~40 랭커 정보를 기준으로 버스트별 니케 픽률을 정리했습니다. 버스트 1 부문에서 처음으로 픽률 100%를 기록한 니케가 등장했죠. 주인공은 라푼젤입니다. 평소 90% 이상 픽률을 기록하던 니케로, 부활과 아군 회복에 특화한 캐릭터죠. 다음 주에도 픽률 100%를 유지할 수 있을지 주목해 보죠.
더불어 버스트 1 부문에 새로운 니케 소다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자신의 체력 비례 아군 전체를 회복하는 액티브 스킬이 있는데요, 여기에 버스트 스킬로 무작위 적 2명을 기절시키는 효과도 탑재했습니다. 단 1명의 랭커만 사용했지만, 그래도 새로운 니케를 사용하려는 랭커들의 움직임이 돋보이는군요.
버스트 2 부문은 지난주에 이어 픽률 변화가 없었습니다. 노아는 아슬아슬하게 픽률 100% 달성을, 지난주 하락했던 크라운은 점유율 회복에 실패했죠. 다만, 최상위권에선 방어덱에 계속 크라운을 사용하는 추세라 다시 픽률이 오를 가능성도 있습니다. 버스트 3도 지난주의 픽률을 이어갔습니다. 아직까지 80~99%의 픽률을 기록하는 버스트 3 니케가 한 명도 나오지 않을 정도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네요.
이번에 살펴볼 랭커는 집계 시점 14위를 유지 중이었던 썸코 님의 방어덱입니다. 자칼이 없는 홍련덱과 에밀리아 특화 덱을 구성중인 랭커였습니다.
1번 스쿼드는 자칼이 없는 홍련덱입니다. 반사 대미지보단 홍련의 압도적인 버스트로 게임을 끝내는 구성으로 보입니다. 서브 딜러로 활용한 도로시와 모더니아가 눈에 띄네요. 다만 모더니아는 자칼·홍련 조합을 상대로 만나면 전투력 차이로 압도하지 않는 이상 불리하니 주의하세요.
2번 스쿼드는 에밀리아 특화 덱입니다. 레드 후드를 버퍼로 사용하고 노이즈와 노아의 도발, 비스킷의 방어형 니케 무적 부여로 에밀리아를 지키는 구성이죠. 에밀리아의 버스트로 적을 한 번에 소탕해야 하는데, 에밀리아의 스킬 육성이 모두 완료된 게 아니라면 화력이 부족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3번 스쿼드는 흑련 덱입니다. 블랑의 불굴로 아군 한 명을 지킬 수 있는데요, 홍련과 달리 흑련은 스스로 체력을 깎는 경우가 아니라서 상황에 따라 다른 아군에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대신 흑련의 버스트가 발동한다면 그만큼 높은 대미지로 적을 압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답니다.
솔로 레이드 메타 분석
애장품과 함께 등판한 바이퍼와 성능을 입증한 컬래버레이션 캐릭터
바이퍼는 본래 유저에게 관심을 받지 못한 니케였습니다. 스토리와 외모로는 인기가 있었지만, 성능이 따라오지 못했거든요. 그러나 니케를 강화하는 애장품의 등장으로 평가가 높아지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승리의 여신: 니케에서 유일한 '버스트 2단계 재진입' 효과를 얻었거든요.
이전까지 버스트 단계 재진입은 주로 버스트 1 니케가 보유했습니다. 티아와 바니 앨리스가 대표적이죠. 재진입은 해당하는 버스트 단계 시작으로 돌아가 다시 사용할 수 있는 효과로, 예를 들어 '버스트 1 사용 - 버스트 재진입 - 다른 버스트 1 사용 - 버스트 2 사용 - 버스트 3 사용'과 같은 방식입니다. 버스트를 한 사이클에 2개나 사용할 수 있어 더 강력한 효과를 누릴 수 있죠.
바이퍼는 각종 버프와 디버프로 무장한 버스트 2 니케와 함께 사용해 효과를 증폭하는 식으로 사용합니다. 더불어 나름 화력형 니케라 서브 딜러로도 활용 가능하죠. 이번 솔로 레이드에선 샷건 덱에 들어가 바니 앨리스대신 사용하는 그림이 그려졌습니다. 다만, 애장품 3단계에 도달해야 해당 효과가 생기는 만큼 애장품 재료가 많이 필요하니 참고하세요.
바이퍼 외에 에반게리온 컬래버레이션 캐릭터들의 등판도 눈여겨볼 만합니다. 지난달 솔로 레이드에선 '컬래버 기간 + 속성 보정'을 받아 픽률이 높았다면, 이번엔 순수하게 성능으로 선택 받았다고 볼 수 있죠. 특히, 아스카와 마리는 출시 초기에 유저 사이에서 성능이 뛰어나단 평가를 받았습니다. 레이는 주로 모더니아를 서포트하는 방식으로 활용했네요. 앞으로 솔로 레이드에서 계속 이름을 올리며 활약할지, 아니면 다른 신규 니케에게 자리를 물려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니케 이슈
장비 강화 '기업 TIER 9 표시' 꼭 체크하세요
성능 니케가 등장하면 어김없이 장비 강화를 시작해야 하죠. 이때 하나하나 눌러서 강화하지 않고 '자동선택'을 사용해 강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고 등급은 TIER 9 장비까지 재료로 사용하죠.
다만, 기업 장비는 재료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각 니케의 소속 기업에 맞게 주고, 5레벨까지 성장하면 오버로드 장비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거든요. 당장 해당 기업 소속이나 유형의 니케가 안 나왔다고 해서 무작정 장비 강화에 사용하면 다른 니케 등장 시 장비가 없는 낭패가 벌어집니다.
이를 방지하기 좋은 옵션이 있죠. 바로 장비 표시 체크 기능입니다. 장비 레벨업 시 왼쪽에 '기업 TIER 9 표시'라는 체크 옵션이 있습니다. 이를 활성화하면 기업 장비까지 목록에 나와 강화 재료로 들어가고, 비활성화하면 기업 장비를 제외한 장비만 나타나죠. 이를 활용해 장비 강화를 진행하고, 혹시 모를 불상사를 방지하세요.
유저 투표 - 2주년 픽업으로 나왔으면 하는 니케는?
지난주 가장 좋은 '버쿨감' 니케를 주제로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투표 결과 리타가 1위에 올랐습니다. 게임 출시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사랑받고 있는 0티어 버퍼 니케죠. 2위는 킬러D로도 불리는 D: 킬러 와이프, 3위는 루주, 4위는 도로시가 차지했습니다. 4명의 니케 모두 이번 솔로 레이드에서 맹활약했답니다.
금주 유저 투표 주제는 '2주년 픽업으로 나왔으면 하는 니케는?'입니다. 이제 니케 2주년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유저 사이에선 2주년 픽업 니케가 과연 누구일지 기대하는 중이죠. 특히 지난 0.5주년, 1주년, 1.5주년 모두 필그림 니케가 등장했기에 대부분 필그림 니케일 것으로 예상 중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필그림 니케가 픽업으로 나왔으면 하나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에서 공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