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신규 니케 등장에도 '스레나' 메타는 유지 중
‘승리의 여신: 니케’가 2주년 종료 후 연말을 향해 달려가는 중입니다. 11월 마지막 스페셜 아레나는 신데렐라의 진입 이후 특별한 변화가 없죠. 신규 니케 플로라가 등장했지만, 아레나 환경에 큰 영향을 주진 못했습니다. 루마니, 신데렐라의 등장으로 픽률 하위권에 변화가 있었을 뿐, 레드 후드 때처럼 픽률이 급변하진 않았네요. 11월의 마지막 아레나 현황을 지금 바로 확인해 보시죠.
스페셜 아레나 랭커 방어덱 니케 픽률 랭킹
※ 11월 20일~12월 3일까지 진행 중인 스페셜 아레나 (서버 230~250) TOP 10~40 랭커 정보를 기준으로 합니다.
※ 기준은 집계 시점 개인이 설정한 ‘방어덱’입니다.
※ 현재 랭커 방어덱과는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스페셜 아레나 (서버 230~250) TOP 10~40 랭커 정보를 기준으로 버스트별 니케 픽률을 정리했습니다. 전체적으로 변동이 줄어들며 메타가 정착되는 분위기네요.
버스트 1 부문은 밀크가 사라진 것 외엔 큰 변화는 없었습니다. 픽률 상승을 기대했던 루마니도 현상 유지에 그쳤죠. 앞으로 신규 버스트 1 니케가 추가로 나오지 않는 이상 픽률 변화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버스트 2에선 크라운의 픽률 하락이 있었습니다. 최근 한 달간은 줄곧 20%선을 유지하고 있었는데, 19% 이하로 하락하고 말았네요. 앞서 소개한 플로라를 사용한 랭커도 없어, 버스트 1과 마찬가지로 니케 픽률이 고착화될 분위기를 보이고 있습니다.
버스트 3 부문은 퀀시: 이스케이프 퀸(이하 괴도퀀시)과 스노우 화이트가 다시 이름을 올렸습니다. 그리고 라플라스의 픽률이 하락했죠. 스노우 화이트는 일격필살로 유명한 니케로 1명은 확실히 잘라낼 수 있습니다. 다만 아레나는 계속 전체 공격 니케가 고평가를 받는 중이라 긴 기간 선택을 받지 못하는 상태였죠. 괴도퀀시는 단 1명의 랭커만 채용 중이었습니다.
이번에 살펴볼 랭커는 집계 시점 10위를 유지 중이던 KING 님의 방어덱입니다. 지난 7월 16일 집계 때 12위를 유지했던 랭커였죠. 과거보다 전투력이 크게 올랐고, 사용하는 조합도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1번 스쿼드는 노이즈, 노아를 채용한 수니스 조합입니다. 안정적인 도발을 바탕으로 로산나가 상대의 버프를 끊어내고, 수니스와 드레이크로 마무리하는 덱이죠.
2번은 자칼·홍련에 에밀리아를 추가한 구성입니다. 블랑으로 홍련을 유지할 수 있고, 만일 홍련이 사망하면 에밀리아가 바통을 이어받는 형식이죠. 과거엔 리타, 센티를 채용한 조합이었으나 조합이 바뀌었습니다.
3번 스쿼드는 티아·나가 조합입니다. 버스트 3 요원으로 누아르를 사용했고, 레드 후드는 버퍼로 채용했네요. 과거 조합에선 티아만 썼고 앤: 미라클 페어리(이하 앤 미라클)와 라푼젤을 더해 유지력을 높였었죠. 당시 레드 후드가 버스트 1, 3을 담당했던 것과 달리 이번엔 버스트 1을 주력으로 버스트 3의 서브 요원으로 활약 중이었습니다.
스페셜 레이드 메타 분석
유저 사이에서 돌고 있는 이슈 '크리스마스 복각'
이제 곧 12월이죠. 12월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이벤트인 크리스마스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승리의 여신: 니케에서도 크리스마스는 특별한 날이죠. 승리의 여신: 니케 서비스 이후 처음 맞이한 크리스마스에는 앤 미라클이 처음 등장했었습니다. 당시엔 그렇게 큰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점점 스페셜 아레나에서 랭커들이 채용을 늘려가며 아레나 픽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앤 미라클은 화력형 한정 1회 부활 효과를 탑재했습니다. 라푼젤의 하위 호환이라 할 수 있는 능력이죠. 여기에 적의 체력 회복량까지 감소시키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리고 유저들은 지금까지 시즌 한정 니케를 기간에 맞춰 복각한 사례를 근거로 이번 크리스마스에 앤 미라클이 다시 픽업하는 게 아닌가 라고 추측하는 중이죠. 정확한 건 이후 공개될 크리스마스 정보를 봐야 알겠지만요.
니케 이슈
하드가 열리면 입장권 구매
11월 28일 스토리 이벤트 SECRET GARDEN 하드 스테이지가 열렸습니다. 그리고 기존 유저들은 2주년 유입 유저들에게 '하드 스테이지가 열린 뒤 입장권을 사라'라고 권하는 중이었죠. 하드 스테이지는 일반 스테이지보다 보상이 더 좋기 때문입니다. 특히 200레벨 이후 레벨업에 필요한 '코어 더스트'를 대량으로 얻을 수 있거든요. 하드 스테이지가 열렸으니 반드시 입장권을 전부 구매하고 코어 더스트를 수급하세요.
유저 투표
지난주 2주년 이후 픽업 투자 목표를 주제로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투표 결과 신규 필그림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신데렐라와 그레이브의 픽업이 끝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벌써 신규 필그림을 준비하는 유저들이 있네요. 2위는 크리스마스 한정 픽업입니다. 앞서 소개한 복각 이외에 신규 니케로 누가 등장할지 기대하는 유저도 많았네요. 3위는 신년 픽업이었습니다. 득표한 시기 모두 우수한 니케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니, 각자 상황에 맞춰 픽업 계획을 잘 세워두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