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솔로 레이드 맹활약한 작열 코드 컬래버 니케들
'승리의 여신: 니케' 솔로 레이드 모더니아가 막을 내렸습니다. 랭커들의 높은 피해량과 함께 작열 코드 니케들의 총출동이 눈길을 끌었죠. 에반게리온과 니어: 오토마타 컬래버 캐릭터들의 활약이 눈에 띄었습니다. 더불어 신규 니케 라피: 레드 후드가 예상대로 우수한 성능을 보이며 솔로 레이드에 화려하게 데뷔했는데요, 관련 랭커 픽률 현황을 지금 확인해 보시죠.
솔로 레이드 TOP 50 랭커 스쿼드 니케 픽률
※ 1월 9일~1월 16일까지 진행한 ‘솔로 레이드 (모더니아)’ TOP 50 랭커 스쿼드 정보를 기준으로 합니다.
※ 기준은 15억 이상 피해량을 달성한 스쿼드 니케를 집계했습니다.
※ 현재 랭커덱과는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솔로 레이드 (모더니아) TOP 50 랭커 스쿼드 중 피해량 15억 이상을 달성한 스쿼드를 기준으로 버스트별 니케 픽률을 정리했습니다. 기존 집계 기준이었던 10억에서 랭커들의 성장에 따라 15억으로 상향했음을 알립니다.
이번 레이드는 작열 코드 니케들이 총집합했습니다. 에반게리온 컬래버 캐릭터 아스카, 레이가 주력으로 활약했으며, 니어: 오토마타 컬래버 캐릭터 A2, 2B까지 등장했죠. 버스트 별로 살펴보면 1 버스트에서 100% 픽률을 달성한 니케가 4명, 2 버스트는 4명, 3 버스트는 7명의 니케가 나왔습니다. 이 중에서 버스트 3은 프리바티, 홍련: 흑영(이하 흑련), 신데렐라를 제외하고 모두 작열 코드 니케였죠.
1 버스트는 리타, 루주, D: 킬러 와이프(이하 킬러D), 레드 후드가 활약했습니다. 루주는 신데렐라 전용으로, 킬러D와 리타, 레드 후드는 각각 1군 조합에 채용했죠. 이외에 티아, 볼륨, 도로시, 토브, 미란다, 사쿠라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2 버스트 부문에선 마리, 그레이브, 크라운, 블랑을 모든 랭커가 썼으며, 뒤를 이어 나가도 많은 유저가 선택했죠. 버스트 2는 적은 수의 니케만 활용했습니다.
3 버스트 부문은 프리바티, 앨리스, 라피: 레드 후드(이하 각성 라피), 모더니아, 신데렐라, 흑련, 아스카가 메인 딜러로 활약했죠. 100%에 미치지 못했지만 누아르, 레이, 2B, A2, 아니스: 스파클링 서머, 메이든: 아이스 로즈(이하 클이든)도 많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59% 이하에는 루드밀라: 윈터 오너, 19% 이하는 맥스웰, 드레이크, 율하, 프리바티: 언카인드 메이드, 소다: 트윙클링 바니(이하 바니 소다), 에밀리아, 스노우 화이트가 이름을 올렸네요.
최상위 순위에 진입한 랭커들은 앞서 소개한 컬래버 니케들을 전부 사용했습니다. 작열 니케가 무려 4명이고 전부 3 버스트 딜러 포지션이라서 그런 것 같군요. 거리 페널티로 사용이 어려웠지만, 샷건 덱도 일부 구성한 유저가 있어 작열 코드 드레이크가 활약했습니다.
이번에 살펴볼 랭커는 1월 15일 집계 시점 1위를 기록했던 쿠로 님입니다. 솔로 레이드 종료 시점에선 3위로 밀려났으나 총피해량이 무려 179억을 넘었죠. 컬래버 캐릭터와 지난 크리스마스 한정 니케까지 사용한 덱을 선보였습니다.
1번 스쿼드는 A2와 스노우 화이트를 채용한 조합입니다. A2를 메인 딜러 및 미사일 격파 요원으로 사용하며 티아, 나가로 스노우 화이트의 버스트 대미지를 높였죠. 기록한 피해량은 19억으로 5개의 스쿼드 중에서 가장 낮았습니다.
2번 스쿼드는 각성 라피와 레드 후드를 활용한 덱입니다. 1 버스트로 볼륨을 썼는데요, 레드 후드는 수동 조작해 1 버스트 버퍼로 쓴 게 아닌가 싶습니다. 블랑의 상시 회복으로 유지력이 높아 미사일에 맞아도 체력 회복이 가능하죠. 더불어 각성 라피가 메인 딜러로 활약해 피해량 35억을 기록했습니다.
3번 스쿼드는 1군 조합 중 하나인 흑련·앨리스 조합입니다. 앨리스가 메인 딜러 겸 저지 요원으로 맹활약했고, 여기에 프리바티까지 사용해 재장전 속도를 대폭 올렸죠. 재장전 큐브까지 사용해 풀 버스트 시 이론상 무한 탄창이 가능합니다. 피해량은 43억을 기록했습니다.
4번 스쿼드는 작열 코드 총집합입니다. 그레이브, 아스카, 레이, 모더니아에 버퍼로 리타를 투입했죠. 이번 솔로 레이드에서 가장 많이 보인 조합으로, 아스카와 레이의 작열 코드 버프에 힘입어 모더니아의 피해량이 대폭 상승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모자란 버스트 수급량은 그레이브로 보완하죠.
5번 스쿼드는 2B를 저지 요원으로 넣은 신데렐라 덱입니다. 약점 코드가 아니지만 높은 체급에 힘입어 1번 스쿼드보다 높은 피해량을 뽑아냈죠. 마리는 미사일 격추용으로, 클이든은 전격 코드 아군을 보조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2B는 육성 상황에 따라 메인 딜러로 활약이 가능한데요, 스쿼드 총 피해량은 26억이었습니다.
스페셜 아레나 랭커 방어덱 니케 픽률 랭킹
※ 1월 2일~1월 15일까지 진행한 스페셜 아레나 (서버 230~250) TOP 10~40 랭커 정보를 기준으로 합니다.
※ 기준은 집계 시점 개인이 설정한 ‘방어덱’입니다.
※ 현재 랭커 방어덱과는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스페셜 아레나는 큰 픽률 변화가 없었습니다. 그레이브가 잔류에 성공했고, 신데렐라의 픽률이 소폭 상승한 것 외엔 눈에 띄는 픽률 이동이 없었네요. 2 버스트는 센티의 픽률이 떨어졌고, 버스트 3에선 신데렐라 픽률이 3% 포인트 상승한 26.7%를 기록했습니다. 교착 상태에 들어간 상황인데, 아래에 소개할 신규 니케 마나가 픽률 변화에 영향을 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이번에 살펴볼 랭커는 집계 시점 8위를 기록한 앨리스 님의 방어 덱입니다. 그레이브를 채용한 상위 랭커 중 하나죠. 클이든까지 사용하는 독특한 구성이 시선을 끕니다.
1번 스쿼드는 신데렐라 덱입니다. 여기에 그레이브를 채용해 버스트 수급률을 높였죠. 비스킷과 블랑, 라푼젤로 파티 유지력을 높이고, 신데렐라 보호가 가능한 것도 특징입니다. 신데렐라의 높은 버스트 대미지로 상대를 제압하는 콘셉트군요.
2번 스쿼드는 클래식 홍련 조합입니다. 게임 초창기에 많이 활용했던 노이즈, 노아, 자칼, 센티를 모두 썼죠. 니케 풀이 점점 늘어나면서 흩어졌던 멤버들이 하나로 모이는 사례가 조금씩 늘어나는 중입니다. 해당 조합은 전투력이 낮더라도 잠재력이 높답니다.
3번 스쿼드는 흑련을 넣은 샷건 덱입니다. 주력은 바니 소다, 레드 후드, 흑련이죠. 특이한 점은 클이든을 채용한 건데요, 전격 코드 아군이 아무도 없음에도 투입했습니다. 추측건대 런처 특유의 높은 버스트 수급률을 노린 듯싶네요.
솔로 레이드 메타 분석
정립된 작열 코드 니케 조합
지난 메타 분석에서 이번 솔로 레이드는 작열 코드 니케가 가장 중요할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그리고 랭커들이 실제로 작열 코드 니케를 모든 스쿼드에 활용했죠. 픽률 100%를 달성한 니케는 킬러D, 각성 라피, 모더니아, 그레이브, 앨리스, 아스카 6명이었습니다.
다음으로 높았던 니케는 레이, 2B, A2였죠. 그리고 샷건 니케 중 유일한 작열 코드인 드레이크도 등장했습니다. 이 외에 미란다, 율하, 사쿠라도 사용했죠. 이로써 앞으로의 작열 코드 레이드에서 활약할 니케들이 정립됐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 최근 시작한 유저에겐 활용이 어려운 점이 많죠. 컬래버 한정 니케가 4명이나 있어 추후 복각이 없다면 얻을 수단이 없거든요. 이후 신규 니케 중에서 작열 코드 고성능 니케가 나올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니케 이슈
신규 니케 마나의 실성능은 과연?
1월 16일 업데이트로 신규 니케가 등장합니다. 메인 스토리에서 자주 얼굴을 비춘 마나죠. 풍압 코드, 버스트 3, 소총 타입 니케로, 화력형이면서 전투 불능이 된 아군 1명을 즉시 부활하는 특이한 스킬 구조를 갖췄습니다.
현재 공개된 스킬 정보를 토대로 나온 유저 평가는 'PvP에서 쓸만해 보인다'입니다. 아군 즉시 부활과 전체 회복, 그리고 버스트 게이지 충전 속도 증가까지 있기 때문이죠. 이제 텍스트 상 성능이 아닌 실제 성능을 본 이후 제대로 된 평가가 나올 차례입니다. 1월 16일 업데이트 이후 유저들의 실험 결과를 기다려 보시죠.
유저 투표 - 가장 힘들었던 솔로 레이드는?
지난주 신규 애장품 우선순위를 주제로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집계 결과 1위는 헬름이 차지했습니다. 첫 애장품 일러스트 공개 당시 가장 뜨거운 반응이 나왔었죠. 2위는 밀크, 3위는 드레이크, 4위는 미란다였습니다. 1월 16일 해당 니케들의 애장품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니 실제 성능이 어떨지 기대해 보죠.
이번 유저 투표 주제는 '가장 힘들었던 솔로 레이드는?'입니다. 매달 진행하는 솔로 레이드는 이제 승리의 여신: 니케 핵심 콘텐츠로 자리 잡았습니다. 유저 스펙이 점점 상승하면서 이제 100억 이상 달성하는 유저도 꽤 많아졌죠. 하지만 솔로 레이드 중에서도 특유의 기믹이 까다로워 고득점이 어려운 보스들이 있었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가장 어려웠던 솔로 레이드는 무엇인가요?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에서 공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