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홍련' 독주 끝, 픽률 100% 사라진 니케 스레나
'승리의 여신: 니케' 메카 랭킹 집계 이후 오랜 기간 100%를 유지해 온 홍련의 픽률이 떨어졌습니다. 더 강력한 니케가 추가된 영향이라고 볼 수 있겠죠. 아울러 신규 니케 라피: 레드 후드(이하 각성 라피)가 차트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큰 변화가 생긴 2월 1주차 승리의 여신: 니케 스페셜 아레나 랭커 픽률 현황을 확인해 보시죠.
스페셜 아레나 랭커 방어덱 니케 픽률 랭킹
※ 1월 30일~2월 11일까지 진행 중인 스페셜 아레나 (서버 230~250) TOP 10~40 랭커 정보를 기준으로 합니다.
※ 기준은 집계 시점 개인이 설정한 ‘방어덱’입니다.
※ 현재 랭커 방어덱과는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줄곧 100%를 유지하던 홍련의 픽률이 떨어졌습니다. 랭커 1명이 홍련을 편성에서 제외했죠. 이 외에 버스트 3 니케들의 변화도 눈여겨봐야겠습니다. 모더니아, 누아르의 픽률이 크게 떨어졌거든요. 누아르는 50~60%대를 유지 중이었는데, 이번에 40%로 급감했습니다. 이제 블랑과 세트로 사용하기보다 단독으로 넣거나, 샷건 조합에 사용하는 것으로 추측되네요.
모더니아는 스페셜 아레나에서 불리한 머신건임에도 특유의 높은 공격력으로 그동안 40% 이상을 유지했었는데요, 이번에 34%로 하락했습니다. 다른 버스트 3 니케들은 픽률을 유지했습니다. 버스트 3 임에도 버스트 1이 가능한 각성 라피는 채용 랭커가 1명 등장했습니다. 출시 이후 약 한 달이 지나 드디어 차트에 이름을 올렸네요. 레드 후드와 함께 써 버스트 1 버퍼 겸 서브 딜러로 활약 중입니다.
이번에 살펴볼 랭커는 집계 시점 15위를 유지 중이던 블레스블레스 님의 방어덱입니다. 높은 스쿼드 공격력이 특징이고, 홍련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더불어 각성 라피를 쓴 유일한 랭커였죠.
1번 스쿼드는 스테이지 공략에서 볼 법한 조합입니다. 리타, 크라운에 홍련: 흑영(이하 흑련)과 앨리스, 신데렐라를 편성했죠. 전투력이 가장 높은 스쿼드이며, 기믹보다 압도적인 전투력으로 밀어붙이는 방식인 것 같습니다.
2번 스쿼드에는 각성 라피와 레드 후드를 넣었습니다. 블랑·누아르에 버퍼 각성 라피, 메인 딜러 레드 후드를 채용했죠. 각성 라피가 사망할 경우 레드 후드가 1 버스트를 이어받을 수 있어 안정적입니다. 아니스: 스파클링 서머(이하 수니스)는 서브 딜러로 배치했군요.
3번 스쿼드는 아인과 모더니아를 3 버스트로 썼습니다. 티아·나가를 기반으로 한 공격적인 구성이네요. 다만, 모더니아와 프리바티의 순서가 조금 특이합니다. 모더니아는 버스트 사용 시 오히려 대미지가 줄어드는 구조라 보통 버스트를 사용하지 않거든요. 스페셜 아레나 환경이 첫 풀 버스트에서 끝나는 걸 고려해 4번 자리에 넣은 것 같습니다. 다만 아인이 사망할 경우 모더니아의 버스트가 발동하니, 해당 조합을 쓸 분들은 모더니아와 프리바티의 자리를 바꾸는 것도 고려해 보세요.
솔로 레이드 메타 분석
수냉 코드 니케 총출동!
2월 6일 솔로 레이드 마테리얼 H가 열립니다. 약점은 수냉 코드이며, 이번에 등장한 마스트 : 로망틱 메이드(이하 메이드 마스트), 앵커 : 이노센트 메이드(이하 메이드 앵커)가 활약할 장소로 예상되죠. 이 외에도 패턴 파훼를 위해 수냉 코드 니케를 반드시 1명은 넣어야 합니다.
편성하면 좋은 수냉 코드 니케로는 애장품 헬름, 루드밀라 : 윈터 오너, 메이드 마스트, 메이드 앵커, 도로시, 퀀시 : 이스케이프 퀸, 렘을 꼽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루드밀라 : 윈터 오너, 렘은 기간 한정 니케인데, 해당 니케 보유 여부에 따라 상위 랭커들의 순위가 갈릴 수도 있겠군요. 더불어 2월 6일에메이드 앵커 픽업이 열려 메이드 마스트와의 시너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in 3%'를 노리는 유저라면 메이드 앵커를 뽑아보세요.
니케 이슈
메이드 마스트, 앵커 지금 뽑아야 할까?
메이드 앵커 픽업이 2월 6일 열렸습니다. 이제 메이드 마스트와 함께 편성이 가능해졌죠. 다만, 2월 시작을 예고한 에반게리온 2차 컬래버 이벤트를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어 픽업과 관련한 유저 의견이 분분합니다. 현재 메이드 앵커의 성능을 빠르게 파악 중이긴 하나, 두 니케 모두 통상 니케라 추후에 일반 모집으로 획득할 수 있거든요.
하지만, 컬래버 기간 한정 캐릭터들은 이벤트가 끝나면 다시 얻을 기회가 없습니다. 이에 솔로 레이드가 중요한 유저라면 메이드 니케에 투자하고, 솔로 레이드에 크게 비중을 두지 않는다면 에반게리온 컬래버를 기다리는 분위기입니다. 개인의 쥬얼과 모집 티켓 보유량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조언이 필요한 분들은 공식 라운지에 방문해 보세요.
유저 투표 - 애장품 vs SR 소장품 15단계 우선순위는?
지난주 애장품 제작 시 가장 어려운 순간을 주제로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투표 결과 관리 키트 수급이 가장 어렵다는 의견이 1위를 차지했죠. 관리 키트는 솔로 레이드 보상과 의뢰를 통해서만 습득이 가능 모으는데 시간이 많이 듭니다. 2위는 대성공 실패, 3위는 애장품 관리 재료 수급이었습니다. 애장품이 늘어나면서 전용 관리 재료도 부족한 시기가 왔군요.
이번 유저 투표 주제는 '애장품 vs SR 소장품 15단계 우선순위는?'입니다. 현재 모든 니케가 애장품을 보유한 상황이 아니라 일부 0티어 딜러들에게 SR 소장품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헬름과 드레이크의 경우처럼 애장품으로 순식간에 0티어에 가까운 성능이 나올 수 있어 해당 니케에게 먼저 투자해야 한다는 일부 유저들의 주장도 있죠. 그렇다면 여러분은 애장품과 소장품 중 어디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나요?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에서 공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