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니케 '헬름' 애장품 힘으로 픽률 상승

애장품을 받고 압도적인 성능을 얻은 니케 헬름이 스페셜 아레나에서 승승장구 중입니다. 점유율 40%를 돌파하며, 서서히 50%를 향해 나아가고 있죠. 더불어 베타 시즌을 개최한 챔피언 아레나는 그룹별로 4강 경기를 준비 중입니다. 전 서버 매칭이 아닌 점은 아쉽지만, 그래도 진짜들의 싸움에서 활약하는 니케와 새로 등장한 니케를 찾을 수 있었죠. 승리의 여신: 니케 4월 3주차 아레나 관련 정보를 본문 내용에서 확인하세요.

스페셜 아레나 랭커 방어덱 니케 픽률 랭킹

※ 4월 10일~4월 23일 진행 중인 스페셜 아레나 (서버 230~250) TOP 10~40 랭커 정보를 기준으로 합니다.
※ 기준은 집계 시점 개인이 설정한 ‘방어덱’입니다.
※ 현재 랭커 방어덱과는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40% 중반까지 픽률이 상승한 헬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애장품으로 이른바 '떡상'한 헬름의 픽률이 40% 중반까지 상승했습니다. 지난 솔로 레이드를 통해 소장품, 애장품 재료를 수급하면서 장비를 마련한 듯싶네요. 그 결과 픽률이 올랐습니다. 실제로 이번 집계에서 헬름을 채용한 랭커들은 모두 최소 1단계 애장품을 만든 상태였습니다. 반대로 아직 헬름을 스쿼드에 넣지 않은 랭커들은 애장품을 마련하지 못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소장품과 애장품은 성장에 운 요소가 크게 작용해 유저마다 편차가 발생하거든요. 다음 솔로 레이드를 마치면, 픽률이 더 오를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외에 지난 집계에서 픽률이 감소했던 라푼젤과 자칼이 다시 80% 이상으로 입지를 회복했습니다. 버스트 3부문에선 50% 점유율을 유지하던 누아르의 지분이 떨어졌죠. 샷건 조합 파츠 혹은 공격력 버퍼로 쓰는데, 애장품 헬름의 입지 상승에 지분이 감소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 시즌 8위를 유지 중인 'FAKWEON' 님의 스쿼드 정보 (자료: 국민트리 제작)

이번에 살펴볼 랭커는 이번 시즌 그룹 8위를 유지 중인 FAKWEON 님의 방어덱입니다. 애장품 니케는 드레이크, 라플라스, 헬름이고, 홍련: 흑영(이하 흑련) 메인 스쿼드를 편성했죠.

1번 스쿼드는 샷건 조합입니다. 보통 사용하는 소다: 트윙클링 바니 대신 블랑을 넣어 생존력을 높였죠. 주력 딜러는 누아르, 애장품 드레이크, 슈가입니다. 요즘 슈가의 픽률이 점점 떨어지는 중인데, SR 소장품까지 쥐여줬네요.

2번 스쿼드는 흑련 파티입니다. 메인 딜러가 흑련 1명뿐이고, 다른 4명이 흑련을 보조 및 회복하는 구조죠. 흑련을 포함해 모두 런처 타입이며, 상대보다 빠른 버스트 충전을 노린 것으로 추측됩니다. 라푼젤이 혹시 모를 흑련의 사망을 막아줄 수 있지만, 상대 홍련 혹은 에밀리아의 강력한 한방에 뚫릴 요소가 많은 편성이네요.

3번 스쿼드는 홍련·자칼 스쿼드입니다. 라플라스와 헬름이 모두 애장품 3단계였죠. 센티와 자칼 외엔 아군 방어 요소가 전혀 없는 대신 홍련과 라플라스, 헬름에 기댄 구조입니다. 극공 타입으로 볼 수 있는데, 혹시 모를 홍련 사망 시엔 라플라스, 헬름이 버스트를 이어받는 구성입니다.

아레나 메타 분석

챔피언 아레나 베타에서 활약 중인 니케들

▲ 챔피언 아레나에서 주력으로 활약하는 니케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챔피언 아레나 베타는 4월 17일 기준 4강전을 치르는 중입니다. 각 그룹의 포인트 랭킹 상위 4명을 추려 토너먼트를 진행하죠. 참가 유저는 니케 레벨이 400으로 고정되며, 파티를 구성하면 이후 바꿀 수가 없습니다. 이에 현재 순서에 따른 운 요소도 크게 작용하고 있죠.

챔피언 아레나도 스페셜 아레나처럼 특정 그룹으로 묶어서 진행합니다. 전 서버 매칭을 원하는 유저들에겐 아쉬운 상황이죠. 기자가 속한 그룹 64강 진출 랭커들의 실사용 니케를 집계한 결과, 모든 랭커가 사용한 니케는 총 6명이었습니다. 버스트 1 자칼, 노이즈, 라푼젤, 버스트 2 노아, 비스킷, 버스트 3 홍련이었죠.

뜻밖에 활약하는 니케도 등장했습니다. 바로 목단인데요, 전격 코드에 소총 타입이라 홍련 외에 트리나의 버프를 받을 수 있는 니케입니다. 64명 중 13명이 사용했죠. 트리나는 직후 픽업이 성능 니케였던 브래디라서 당시 일정을 건너뛴 유저가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50명의 랭커가 기용했네요. 다만, 홍련과 목단 보조를 위해서가 아니라 버스트 충전 요원으로 사용하는 랭커도 있었습니다. 베타 시즌을 통해 정규 시즌이 시작될때 과연 어떤 변경점이 있을지 기대해보죠.

니케 이슈

오버로드 장비 옵션은 뭐가 좋나요?

▲ 우장공이라 불리는 옵션 3가지가 범용성이 좋습니다 (사진: 국민트리 촬영)

소장품, 애장품 외에 니케에게 장착하는 4개의 장비는 오버로드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장비는 각 3개의 추가 옵션을 설정할 수 있고, 니케 성장에 큰 영향을 끼치죠. 이에 신규, 복귀, 기존 유저를 가리지 않고, 어떤 오버로드 옵션이 가장 좋은지를 많이 질문합니다.

소수의 니케를 제외하면, 가장 좋은 옵션은 우월 코드 대미지 증가, 공격력 증가, 최대 장탄 수 증가입니다. 유저 사이에선 '우장공'이라 부르는 옵션이죠. 특히 우월 코드 대미지 증가는 솔로 레이드 콘텐츠에서 큰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모든 장비에 우월 코드 대미지 증가 옵션을 얻는 걸 추천하죠. 한가지 유의점으로, 해당 옵션 3줄이 동시에 나오지 않는다고 무작정 효과 변경을 하는 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2줄 혹은 1줄이라도 나왔다면, 커스텀 모듈의 숫자를 확인하고 투자하세요. 특특요로 수급이 쉬워졌다지만, 여전히 부족한 재료랍니다.

유저 투표

오버클럭 몇 단계까지 클리어했나요?

▲ 가장 어렵다고 꼽은 보스는 미러 컨테이너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 가장 어려운 특특요 보스를 주제로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투표 결과 미러 컨테이너가 가장 어렵다는 유저가 가장 많았죠. 미러 컨테이너는 수동 조작을 필수로 요구하며, 한번의 공격에 파괴해야 하는 특수 기믹 때문에 공략이 까다롭죠. 2위 인디빌리아는 0티어 버퍼 리타와 크라운의 역상성 보스로 2페이즈에 접어들면, 생존이 어려워집니다. 여기에 기간 한정 캐릭터와 관통 니케의 성장도 큰 영향을 주죠. 3위는 하베스터였습니다. 

그럼 이번 주 투표 주제를 발표하겠습니다. 지난 2월 11일부터 시작한 오버클럭 시즌 3는 잘 즐기고 있나요? 시즌 3부터 추가된 고난도 인피니트 옵션이 추가되면서, 유저들의 도전 욕구를 자극하고 있죠. 여러분은 오버클럭 몇 단계까지 공략했나요?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에서 공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