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서버·혜택, 아스달 연대기의 1주년은 '풍성' 그 자체!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이하 아스달 연대기)’이 지난 개발자 노트를 통해 오는 30일 이뤄질 1주년 업데이트 소식을 자세하게 전했다. 신규 직업 폭풍술사부터 글로벌 서버 오픈까지, 그야말로 대규모 업데이트라는 명칭에 걸맞은 엄청난 변화가 이뤄진다. 그럼 이번 1주년 업데이트에서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할 점은 무엇일까? 국민트리에서 정보를 정리했다.
신규 직업 폭풍술사 등장, 광역 공격 시대의 시작을 알린다
1주년 업데이트에서 가장 주목할 소식은 단연 신규 직업 폭풍술사 출시다. 폭풍술사는 천계열 마법 딜러로, 광역, 원거리라는 2가지 포지션과 번개, 바람 2가지 비주얼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 번개는 주로 여러 대상을 타격하는 연쇄 번개와 강력한 공격인 벼락 등 공격적인 스킬이 주를 이룬다.
바람은 다수의 상대를 끌어당기는 소용돌이와 상대를 밀쳐 기절하는 돌풍, 그리고 공격 스킬인 태풍과 보호막 스킬인 맞바람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진 스킬 구성을 자랑한다. 이러한 콘셉트에 맞게 전투 상황에서 진형을 붕괴하고, 교란하기 용이해 전장에 새로운 활력을 넣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경계를 넘어 시작되는 전쟁의 서막, 글로벌 서버 오픈
다음으로 주목할 소식은 글로벌 서버 오픈이다. 글로벌 서버는 1주년 업데이트와 함께 선보이며, 한국과 대만, 홍콩, 마카오 유저가 모두 만나는 곳이다. 기존 클라이언트 실행 시 대한민국과 글로벌 지역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노출되며, 글로벌을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서버 목록은 Tagon1, Tagon2, Saya1, Saya2의 2그룹, 총 4개다.
단, 기존 서버와 별개로 오픈되는 서버인 만큼 선보이는 콘텐츠에 차이가 있다. 시간 던전 미하제 협곡, 미하제 사냥제, 정령과 탑승물 스킬, 무기 외형, 축복의 석판, 장신구 매듭, 태고 등급 장신구 별방울, 거울, 상점 의상 판매, 거래소 통합, 총력전, 검은밤 군도, 서릿발 절벽 등이다. 해당 콘텐츠는 추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아스달 연대기 1주년 기념 이벤트도 글로벌 서버에서 만날 수 있다. 아스달 연대기 1주년 기념 기간제 전설 정령과 탑승물을 비롯해 전설 탑승물 도전권, 1주년 기념 머리띠, 레벨업 부스팅 등 풍성한 보상과 특별한 이벤트가 글로벌 서버에서도 동시에 진행된다. 아울러 글로벌 서버 오픈 기념 이벤트로 서버별 총세력장 및 무법왕에게 10만 보석, 서버별 전투력 1~10위를 선정해 최대 4만 보석을 지급한다.
무법 세력의 무법왕은 5월 19일 오전 6시부터 적용되며, 아스달과 아고 세력의 총세력장을 뽑는 선거는 6월 2일 오전 6시에 처음으로 진행한다. 무법왕은 별도 선거 없이 세력 점수를 기준으로 첫 번째, 세 번째 월요일에 선정된다. 경계를 넘는 전쟁의 서막이 글로벌 서버에서 시작되니, 새로운 아스달 연대기 서사시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기회다.
도전 정신과 성장에 동기 부여할 도전의 탑 추가
혼자서 진행하는 PvE 콘텐츠 도전의 탑 추가 소식도 화제다. 일정 레벨이 되면 콘텐츠가 열리고, 입장에 별도의 재화가 소모되지 않는다. 클리어한 층도 언제든 다시 플레이할 수 있다. 층마다 다양한 공략이 필요하며, 1개월 단위의 시즌제로 진행해 시즌마다 클리어 보상을 획득한다.
도전의 탑은 일반 100층, 시련 50층의 두 종류로 나뉜다. 일반은 각 층의 난도가 촘촘하게 설정되어 지속적으로 도전하고 보상을 획득할 수 있게 준비했다. 그리고 시련은 도전에 초점이 맞춰져 각 층의 난도 차이가 크며, 50층까지 모두 클리어하기 매우 어렵게 구성했다. 참고로 일반은 서버 내 랭킹, 시련은 전 서버 랭킹을 제공한다. 누가 가장 높은 층을 더 빠르게 클리어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시즌이 끝난 시전에 랭킹을 집계해 버프 보상을 지급할 예정이다.
무법 세력의 독립, 다양한 시스템 개선
콘텐츠 추가가 끝이 아니다. 다양한 시스템 개선도 이뤄진다. 대표적인 개선으로는 무법 세력이 별도로 독립하고, PK 규칙이 연맹 단위로 설계되는 세력 시스템 개선, 필드 보스가 6시간(투칸, 토로스, 바리, 모르스 마고), 8시간(배둠, 나티악, 에스쿠, 쿠가라스), 12시간(수프나, 드루노크, 크라본) 그룹으로 변경되는 필드 보스 개선, 풍족도 삭제, 필드 지역 타입과 채널, 드랍 아이템 개선이 이뤄지는 필드 개선 등이 있다.
아울러 5월 8일 서버 통합이 진행됨과 동시에 세력전과 총력전처럼 시스템이 제공하는 전투 공간 이외에 모든 지역이 PK가 불가한 안전 서버를 제공할 예정이다. 안전 서버로의 이동은 전쟁 서버에서 언제나 가능하게 하며, 안전에서 전쟁 서버로 이전은 서버 이전 기간에만 가능할 계획이다.
원활한 플레이를 위한 최적화 작업 적용
마지막으로 주목할 소식은 최적화 진행이다. 론칭 이후에 우선순위가 높은 콘텐츠 업데이트를 먼저 챙기다 보니 최적화에 대한 부분이 늦어지고 있었다. 이에 넷마블은 4월 1주년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된 환경에서 플레이할 수 있게 최적화를 적용할 예정이다. 이번 최적화는 PC와 모바일 모두가 대상이며, 특히 모바일을 중점으로 개선한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그동안 유저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한 내용이 다수다. 대표적으로 모바일은 전반적으로 대부분의 기기에서 발열을 낮출 수 있도록 부하를 줄이는 작업이 진행됐다. 아울러 최소 사양에서도 조금 더 원활한 플레이를 선택할 수 있는 최하 옵션을 추가한다. 관련한 세부 내용은 아스달 연대기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