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나 리버스 꿀팁] 한 장으로 정리한 여덟 탱커의 특기 분야

RPG의 캐릭터는 직업이나 육성 방법에 따라 포지션을 나눈다. 가장 기본적인 구분법은 탱커와 딜러, 그리고 힐러다. '세븐나이츠 리버스'도 마찬가지다. 영웅 페이지를 기준으로 다섯 가지 역할이 있는데, 탱딜힐 분류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오늘은 이 세 포지션 중 탱커를 정리했다. 게임 플레이 중 파티가 휘청이고 있다면, 누구에게 파티 보호를 맡길지 확인하자.

희귀 이상 탱커는 총 8명, 각 탱커의 특기는?

▲ 희귀, 전설 등급 탱커의 보유 능력을 갈무리했다 (사진: 국민트리 제작)

먼저 탱커 캐릭터의 이력서를 쭉 뽑아보았다. 세나 리버스의 희귀, 전설 등급 탱커의 보유 능력을 한 장의 표로 확인해 보자. 일반, 고급 영웅? 그 친구들은 재료로 쓰이느라 바쁘다. 전투에 데려가는 건 너무 가혹하다. 추후 특수 능력이 재조명받을 수는 있겠지만, 적어도 지금은 아니다. 

표를 보면 알 수 있듯 탱커마다 특징이 다르다. 예를 들어 '에반'은 보호막과 방어력 증가로 버티며, 기절 디버프를 카운터한다. '리'는 물리 피해에 강한 도발 반격 탱커이며, '헬레니아'는 마법 피해에 강한 도발 탱포터다. 그리고 전설 영웅 '룩'은 보호막으로 아군을 지킨다.

▲ 기본 영웅 에반은 레이드를 위해 필수 육성할 탱커로 꼽힌다 (사진: 국민트리 제작)

현재 세나 리버스 유저들이 꼽는 가성비 탱커는 희귀 등급 에반과 리다. 에반은 스타팅 캐릭터이고, 리는 다양한 옵션을 온 몸에 둘렀다. 육성도가 낮은 파티로 콘텐츠를 공략할 때 리를 데려가는 유저가 많다. 다만, 단독 탱커로 채용하는 건 추천하지 않는다. 생존 수단이 물리 피해 면역과 전투 중 1회 발동하는 생명력 회복 효과뿐이다. 도발 딜탱으로 보는 게 좋다. 

에반은 반드시 키워야하는 국민 탱커로 통한다. 기절 면역 덕분에 파멸의 눈동자 레이드에서 활약하기 때문이다. 레이드는 4성 이상 장비를 드랍하는 중요한 콘텐츠다. 에반이 기본 지급 캐릭터라는 걸 십분 활용하자.

▲ 무한의 탑 돌파 요원으로 조명 받은 녹스 (사진: 국민트리 제작)

전설 등급 영웅은 아직 연구가 한창이고, 의견이 분분하다. 이에 유저들이 여러 콘텐츠에 데려가서 실험하고, 결과를 공유 중이다. 그중 '루디'와 룩은 '챈슬러'와 함께 편성해 PVP 방어 덱으로 활용하는 아이디어가 제시됐다. 루디의 다양한 능력과 룩의 높은 생명력·보호막에 주목한 듯싶다.

'녹스'는 무한의 탑 돌파 요원으로 조명받았다. 아직 세나 리버스는 오픈 초반이고, 스펙에 한계가 있다. 그래서 무한의 탑 고층 몬스터를 딜로 처치하기 힘들다. 여기서 녹스의 즉사 효과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때 녹스 외에도 탱커를 한 명 더 채용하는 분위기이니 파티 편성 시 참고하자.

탱커 장비 옵션, 스킬 계수를 보고 선택

▲ 탱커의 스킬 계수는 방어력과 생명력 둘로 나뉜다 (사진: 국민트리 제작)

다음은 탱커의 장비 선정이다. 세나 리버스 장비에는 다양한 옵션과 세트 효과가 있는데, 뭘 고르면 좋을지 고민된다. 이럴 때에는 스킬 계수부터 확인하는 걸 추천한다. 탱커 영웅의 스킬은 방어력과 생명력 중 하나와 관련이 있다. 둘이 공존하는 영웅은 없으므로, 스킬에 맞는 걸 고르면 된다. 처음 공개한 차트에 정리해뒀으니 스크롤을 올려 확인하자.

유효 옵션도 같은 방법으로 판단한다. 장비에는 고정과 메인 서브 옵션이 있다. 메인 옵션은 보라색으로 표기한 항목이다. 서브 옵션은 3단계 강화할 때마다 개방하는 하얀 배경 항목이다. 두 항목에서 캐릭터와 궁합이 맞는 옵션이 나오는 게 중요하다. 옵션 종류는 인게임 장비 성장 페이지의 '확률 정보' 버튼을 눌러 확인할 수 있다. 

▲ '어떤 옵션이 효율적인가?'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 단계 (사진: 국민트리 제작)

가장 효율적인 옵션은 현재 많은 유저가 연구 중인데, 어느 정도 의견이 좁혀진 부분도 있다. 스탯을 고정 수치 높이는 것보다 퍼센티지로 올리는 옵션이 좋다는 것이다. 앞으로 등장할 육성 콘텐츠와 고점을 염두한 판단이다. 추가로 유용한 옵션이 3개 이상 나왔다면, 그 장비는 합격점이다. 

이렇게 선별한 장비는 강화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9까지만 하는 게 효율적이다. +9 달성 시 서브 옵션을 모두 개방하니 여기까지만 투자하고 다른 장비로 넘어가는 걸 권한다. 더불어 6성 장비는 매물 확보가 어렵다. 그러니 가성비를 고려하면 5성 장비도 좋은 선택이다.

▲ 골드는 소중하니까! (사진: 국민트리 제작)

에반, 리 육성하면서 천천히 전설 탱커 영입을 노리자

▲ 영웅 임의 조합 테이블에 앞서 언급한 전설 탱커가 모두 존재한다 (사진: 국민트리 제작)

세나 리버스 탱커 영웅은 성능과 특기 분야가 모두 다르다. 일부 영웅은 확고한 포지션과 활약할 콘텐츠가 정해졌다. 아직 오픈 초기인 만큼, 유저 연구와 콘텐츠 업데이트를 통해 조명받을 가능성이 열려있다. 그러니 가능한 명함 정도는 갖고 있는 걸 추천한다.

이때 수집 난도가 높은 전설 영웅이 걸리는데, 이건 '조합 - 영웅 조합 - 임의 조합' 페이지 이용을 추천한다. 매달 1회, 6성 희귀 영웅 10명을 재료로 전설 영웅을 1명 영입할 수 있다. 원하지 않는 영웅이 나왔다면, 조합해서 원하는 캐릭터를 만들면 된다.

그동안 희귀 등급 탱커 에반, 리를 육성해서 게임을 풀어가자. 이때 우선도가 조금 더 높은 건 에반이다. 파멸의 눈동자 레이드에서 장비를 파밍하기 위해서다. 장비 옵션은 대부분 랜덤하게 나오므로, 원하는 조합이 나올 때까지 파밍, 강화하는 게 기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