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니케 스페셜 아레나 버스트 3 왕좌 복귀한 '홍련'
'승리의 여신: 니케' 속 대표적인 필그림 캐릭터를 꼽아보라면, 홍련을 들 수 있습니다. 게임 초창기 니케이자 최근 '스텔라 블레이드' 컬래버레이션에서 인지도를 크게 높였거든요. 비록 PvE 성능은 인플레에 밀려났지만, 아레나 콘텐츠에선 흔들리지 않으며 0티어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랜 시간이 흘러 마침내 홍련이 스페셜 아레나 집계 기준 버스트 3 픽률 100%를 달성했습니다. 2024년 8월 1일 이후 왕좌에서 내려왔는데, 약 1년 만에 복귀에 성공했군요. 관련 내용을 승리의 여신: 니케 아레나 콘텐츠 랭커 현황 및 니케 픽률과 함께 확인해 보시죠.
챔피언 아레나 64강 진출 랭커 스쿼드 니케 픽률
※ 6월 19일~7월 2일 진행한 ‘챔피언 아레나’ 64강 진출 랭커 기준 총 320개 스쿼드 정보를 기준으로 합니다.
※ 매 시즌 집계 그룹이 달라지는 점 참고 바랍니다.
챔피언 아레나 시즌 6, 64강 랭커들이 모두 선택한 니케는 4명이었습니다. 버스트 1 자칼, 버스트 2 노아, 버스트 3 홍련과 헬름이었죠. 유독 비스킷의 점유율만 오르락내리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번엔 단 한 명의 랭커가 비스킷을 채용하지 않았죠.
버스트 부문별 인기 니케도 살펴보죠. 버스트 1은 로산나, 노이즈, 라푼젤, 리틀 머메이드, 루마니, 레드 후드가 최상위권을 유지 중입니다. 그리고 바로 밑에 목단이 달려오고 있네요. 덱을 5개까지 사용하는 챔피언 아레나에서 제대로 빛을 보고 있는 니케입니다. 끈질긴 생존력이 강점인 '좀비덱'의 메인 파츠죠. 체력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3번에 걸쳐 체력이 대폭 상승합니다.
버스트 2는 앞서 소개한 비스킷, 센티, 블랑, 트리나입니다. 비스킷을 제외하면, 지난 시즌 5 당시와 변한 게 없군요. 특이한 점은 트리나의 비율입니다. 함께 사용하는 홍련은 픽률 100%를 유지 중인데, 트리나는 랭커 4명이 사용하지 않아 93.8%의 픽률을 기록했거든요. 차후 트리나가 홍련과 함께 픽률 100%를 달성할지 지켜보죠.
버스트 3 부문 최상위 니케는 애장품 드레이크, 에밀리아, 메이든: 아이스 로즈(이하 클이든), 소다: 트윙클링 바니(이하 바니 소다), 신데렐라입니다. 시즌 5에선 애장품 드레이크와 에밀리아 단둘뿐이었죠. 신데렐라 클이든, 바니 소다 모두 스페셜 아레나에서도 활약 중인 주력 딜러입니다. 강력한 전체 공격과 아군 보조를 겸하고 있어 이번 픽률 상승이 이해되네요.
이번 집계 그룹 준우승을 달성한 SARYIN 님의 스쿼드 정보를 확인하시죠. 결승에서 지난번 우승자 KASHA 님과 맞붙었고, 4패 1승으로 준우승에 그쳤습니다. 간발의 차로 패배하는 장면도 포착되어 아쉬움이 크겠네요. 다음 시즌에선 더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1라운드는 SARYIN 님의 샷건덱 vs KASHA 님의 목단·루마니·베이 조합이었습니다. 일반 공격 타점이 높은 샷건덱이었으나, 상대의 조합이 워낙 단단해 돌파에 실패했죠.
2라운드는 신데렐라의 화력으로 이기는가 싶었으나, 상대 라푼젤의 생존으로 굴러간 스노우 볼이 마나와 네로 생존으로 이어져 패배했습니다. 신데렐라가 스쿼드 대미지 1위를 기록해서 더 안타깝네요.
3라운드는 KASHA 님의 키리를 막을 수 없었습니다. 무려 에밀리아의 선 버스트가 성공했음에도, 그 피해를 버티는 무지막지한 방어력을 선보였죠. 에밀리아의 버스트 이후 키리와 비스킷의 맹공앞에 무릎을 꿇고 말았습니다. 이 시점에서 3패가 확정되며, 준우승으로 마무리됐죠.
승기를 잡은 후 진행된 4라운드는 엠마와 자칼을 채용한 고전 홍련 파티에 패배했습니다. 굉장히 아쉬운 한판이었는데요, 정말 찰나의 순간 먼저 발동한 KASHA 님의 홍련 일섬에 파티원 전원 쓰러졌습니다. 자칼의 피해 분배가 있었음에도 일격에 사망하는 걸 보니, 그 피해량이 어마어마하네요.
마지막 5라운드에서 연패를 멈추고 1승을 챙겼습니다. 상대 프리바티의 선 버스트로 기절을 당했으나, 화력이 부족해 파티원 전원이 생존하며 무난하게 승리했습니다. 1라운드에서 당했던 걸 되갚아 준 것 같군요.
스페셜 아레나 랭커 방어덱 니케 픽률 랭킹
※ 6월 18일~7월 1일까지 진행한 스페셜 아레나 (서버 230~250) TOP 10~40 랭커 정보를 기준으로 합니다.
※ 기준은 집계 시점 개인이 설정한 ‘방어덱’입니다.
※ 현재 랭커 방어덱과는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024년 8월 이후 약 1년, 정말 오래 걸렸습니다. 왕좌에 내려왔던 홍련이 마침내 픽률 100%를 회복했습니다. 이로써 과거 노아, 홍련의 양강 구도가 부활했죠. 줄곧 홍련을 편성하지 않았던 랭커가 드디어 육성을 마친 듯합니다.
홍련 복귀 외에 눈에 띄는 픽률 변화는 없었습니다. 소소한 변화는 있었으나, 모두 각자의 위치에서 벗어나는 극적인 상승이나 하락은 나타나지 않았죠. 7월 3일부터 10일까지 진행하는 솔로 레이드가 끝나면, 소장품 및 애장품 강화가 늘어나 헬름의 픽률이 더 상승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물론, 헬름 외에도 드레이크, 라플라스 등 애장품 니케들의 성장이 이뤄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다음 주 집계에서 유의미한 지표 변화가 생길지 궁금하네요.
이번에 살펴볼 건 시즌 그룹 5위를 기록한 EDDEHHH 님의 방어덱입니다. 스페셜 아레나 최상위권으로 봐도 좋은, TOP 5에 이름을 올린 랭커죠. 사용 스쿼드 3개 전부 버리는 것 하나 없이 실전 압축으로 구성했습니다.
1번 스쿼드는 홍련·자칼·트리나 조합입니다. 라푼젤을 넣어 상시 회복을 노렸고, 애장품 라플라스로 서브 딜링 및 버스트 수급을 올렸습니다. 자칼과 트리나는 R등급, 이외 니케는 SR등급 소장품을 장착했죠. 상위 랭커라 소장품이 높은 레벨일 줄 알았는데, 놀랍게도 15레벨이 아니었습니다.
2번 스쿼드는 홍련: 흑영(이하 흑련) 메인 덱입니다. 노이즈, 노아, 센티로 빠른 버스트 수급을 노렸네요. 리틀 머메이드는 받는 대미지 증가 디버프 및 기절 요원으로 사용 중이었습니다. 리틀 머메이드는 아군이 소비한 탄의 총합이 400발이 될 때마다 버스트 게이지를 즉시 충전하는 능력이 있으나, 이는 머신건 계열 니케가 없으면 발휘되지 않거든요.
3번 스쿼드는 에밀리아 중심 파티입니다. 버퍼 레드 후드, 불굴 버퍼 블랑, 애장품 헬름으로 구성했죠. 가장 흔한 배리에이션 가운 하나며, 3개의 스쿼드 가운데 가장 높은 전투력을 보유했습니다. 에밀리아 덱 조합에 고민인 분들이라면, 해당 구성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네요.
아레나 메타 분석
챔피언 아레나에 얼굴을 비춘 앵커: 이노센트 메이드
'세트 니케'라고 불리는 니케들이 있습니다. 같이 스쿼드에 편성해야 추가 효과를 발휘하거나, 서로 시너지를 일으키죠. 공식에서 쓰이는 표현은 아니며, 니케 유저들이 편의상 부르는 호칭입니다. 이런 세트 니케 가운데 단독으로 사용해도 좋은 효과를 발휘하는 니케가 있어 레이드나 아레나에서 활약하곤 합니다. 앵커: 이노센트 메이드(이하 메앵)가 이런 케이스죠.
메앵은 아군 전체에게 체력 회복 및 명중률 증가, 즉시 회복, 공격력 증가 등 복합 버프를 제공합니다. 수치가 꽤 높고, 본인이 사용하는 무기가 런처 타입이라 버스트 수급률이 쓸만하죠. 버스트 수급률은 아레나 메이저 니케인 노이즈 급입니다. 이번 챔피언 아레나 64강 랭커 가운데 9명이 썼죠.
아울러 추가 효과는 '같은 스쿼드'가 구성됐을 때 발동하는 지속 회복 능력입니다. 현재 아레나에서 사용되는 '이지스 스쿼드' 소속 니케는 헬름뿐이죠. 다만, 헬름은 주로 1군 덱에 들어가기에 메앵과 함께 할 기회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앞서 이야기했듯이 메앵의 버프가 훌륭하기에 단독으로 써도 좋은 성능이니 참고하세요.
니케 이슈
아케이드에서 쥬얼을 챙겨가세요
승리의 여신: 니케 유저에게 미니 게임은 '미니'가 아닙니다. 최근 종료한 스텔라 블레이드 컬래버레이션 미니 게임을 예로 들면, 볼륨이 매우 커 '빅 게임'이라고 불렸죠. 이전에 나온 미니 게임들 역시 '단독으로 나와도 될 퀄리티인데?'라는 말이 절로 나올 정도였습니다. 승리의 여신: 니케는 지나간 미니 게임을 상시로 즐길 수 있는 아케이드 기능을 신설해 이제 언제나 관련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죠.
그런데 이 아케이드에 복각된 미니 게임에서 쥬얼을 얻을 수 있는 걸 아시나요? 모든 유저에게 해당하는 사안으로, 신규, 복귀, 기존을 가리지 않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추가 보상이거든요. 게임마다 기준 점수가 있고, 이에 도달하면 쥬얼을 얻습니다. 모집에 필요한 쥬얼이 부족하다면, 아케이드에서 쥬얼을 수급해 보세요.
유저 투표 - 눈물샘이 고장 났었던 스토리 이벤트는 뭐였나요?
지난주 고철 뼈다귀로 가장 먼저 교환해야 하는 품목을 주제로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75명의 유저가 참여했고, 컴퍼니 셀렉트 암즈가 1위를 차지했네요. 9티어 기업 장비는 특정 상품이 아니면, 랜덤으로만 획득할 수 있어 의외로 기존 유저도 얻기 힘든 장비들입니다. 확정 선택권의 기회가 생긴 셈이니 이를 놓치면 아쉽죠. 2위는 관리 키트 상자, 3위는 굿 팀워크 박스였습니다.
승리의 여신: 니케의 장점으로 꼽히는 것 중 하나가 고퀄리티의 스토리입니다. '사람의 마음을 너무 잘 안다', '스토리 팀의 피는 무슨 색이냐?'라는 평가가 나올 정도로 유저들이 호평하죠. 유튜브 등지에서 스토리 영상으로 니케를 접한 사람들도 동의하는 부분입니다. 최근 스텔라 블레이드 스토리 이벤트가 유저들의 심장을 아프게 해 화제였죠. 그럼 스토리 이벤트 가운데 여러분의 눈물샘을 망가뜨렸던 이야기는 뭐였나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에서 공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