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나 리버스 꿀팁] 피해 무효화 걷어낼 '광역 3회 타격' 스페셜 영웅은?
'세븐나이츠 리버스(이하 세나 리버스)'는 작은 디테일이 영웅의 성능과 콘텐츠 공략 여부를 가르곤 한다. 스킬의 타격 횟수와 타겟 수도 이런 디테일에 들어간다. 영웅의 생존 기제나 버프 중 타격 횟수를 체크하는 것이 있어서다. 타겟 수는 영웅을 어떤 콘텐츠에서 채용할지 가르는 요소다. 가령 공성전에서는 3인 타겟 영웅이 강세다. 이번 시간은 스페셜 영웅의 타격 횟수와 타겟을 정리했다.
한 눈으로 보는 스페셜 영웅의 공격 대상과 타격 횟수
스페셜 영웅의 기본 공격과 스킬의 공격 대상, 타격 횟수를 한 장의 표로 정리했다. 기준은 타격 대상과 횟수를 기반으로 추천 순으로 정렬했으며, 기본 공격·1스킬·2스킬을 비교해 현 메타에서 활약할 수 있는 포인트를 빨간 글씨로 표기했다.
차트에서 주목할 건 '3명 이상 공격'과 '3회 이상 타격' 부분이다. 피해 무효화, 감쇄처럼 '피격 ○회' 조건이 걸린 생존 효과를 뚫고 공격해야 하기 때문이다. 타격 횟수가 적은 스킬로 돌파하려면 턴과 딜을 낭비하므로 다회 공격 스킬로 한 번에 효과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
현재 세나 리버스에서 이 부분이 크게 작용하는 콘텐츠는 공성전과 결투장, 길드전이다. 공성전은 기본적으로 전체 공격 대미지를 감쇄한다. 이에 전체 공격 영웅은 상대적으로 힘을 쓰기 어렵다. '그럼 4명을 공격하는 린을 채용하자'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4인 공격 스킬은 3인 공격기보다 계수가 낮다. 이에 고점을 높이고자 3인 딜러를 채용하는 추세다.
전투 초반에는 공격 타겟 수도 중요하다. 영웅이 많을 경우 원하는 적을 노리기 힘들어서다. 좋은 예시가 광역 딜러 태오다. 패시브로 모든 피해 무효화 3회를 얻는다. 빨리 처치해야 하는데, 주로 후열에 배치하므로 화력을 집중하거나 저격하기 어렵다. 이럴 때 필요한 게 다회 타격하는 광역 스킬이다. 린이나 연희가 대표적이다.
결투장은 전체 공격기에 제약이 없다. 따라서 타격 횟수와 대상 모두 다다익선이다. 최근 등장한 길드전은 3 vs 3 콘텐츠다. 계수까지 고려했을 때 3인 딜러를 채용하는 게 베스트다. 이처럼 목표하는 콘텐츠에 걸맞은 조건을 지닌 영웅을 육성, 채용하자.
우선 육성할 다회·다수 타격 영웅, 연희와 카르마
그럼 세나 리버스 상위 콘텐츠 진입을 위해 우선 육성할 영웅을 확인하자. 추천 영웅은 연희와 카르마다. 연희는 앞선 문단에서 언급한 공격과 방어의 조건을 모두 갖췄다. 패시브로 모든 피해 무효화 3회를 지녔다. 공격으로는 2 스킬 '종말의 영면'을 통해 전체 3회 타격기를 구사한다. 결투장에서는 스킬 사전 예약으로 종말의 영면을 설정하자. 대부분의 '피격 N회'가 걸린 효과는 걷어낼 수 있다.
최근 등장한 카르마는 3인 딜링에 특화한 영웅이다. 1, 2 스킬 모두 3명의 적을 3회 타격한다. 3 vs 3 콘텐츠인 길드전에 최적화했다. 채용할 시 기본 공격 스킬 강화는 필수다. 공격 대상이 1명에서 3명으로 늘어난다. 화력을 높이고 싶다면, 6초월을 추천한다. 2 스킬이 전체 3회 타격기로 거듭난다. 반대로 초월이 부남될 경우 길드전 전용 픽으로 사용하자.
결투장 채용 시 방어 덱으로 버티기에 좋다. 핵심은 패시브다. 모든 아군에게 감쇄(받는 피해 감소) 3회를 부여한다. 카르마가 2회 공격한 뒤 3회 충전한다. 다만, 감쇄 효과는 최대 3회 쌓이므로 무한 저축은 불가능하다
부활 후 피해 무효화, 델론즈 5회 타격으로 공략
지금까지 3명 이상을 3회 타격하는 스킬을 이상적인 스킬로 소개했다. 그러나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영웅은 생각보다 적다. 아직 육성 단계이거나 영입하지 못했다면, 차트에서 엇비슷하게나마 조건을 충족하는 영웅을 준비해두는 게 좋다. 그러나 이런 스킬을 카운터하는 영웅도 있다. 다회 타격을 체급으로 버티거나 사망 후 부활해 2회 피해 무효화를 얻는 영웅 린이다. 스킬이 빠진 뒤에는 피해 무효화를 걷어내기 쉽지 않다.
델론즈는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 좋은 영웅이다. 그동안 버프용으로 사용하는 사례가 많았지만, 2 스킬의 1명 5회 타격이 주목 받는 분위기다. 초반은 앞서 언급한 연희나 카르마가 다회 타격으로 효과를 걷어낸다. 관련 효과가 없는 영웅이 쓰러지면 금상첨화다. 이때 린처럼 부활하는 영웅을 델론즈가 2 스킬로 정리하는 구도다. PVP 공격 덱에서 채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