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달 연대기 꿀팁] 전장을 가르는 검 '신성기사' 스킬 살펴보기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이하 아스달 연대기)’이 신규 직업으로 전장을 가르는 검 ‘신성기사’를 추가했다. 신성기사는 중갑 계열 근거리 딜러로, 근·원거리를 모두 공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직업이다. 지금까지 아스달 연대기에 없던 독특한 특징인데, 그러면 실제 스킬 성능은 어떨까? 국민트리에서 정보를 조사했다.
Q. 신성기사의 가장 큰 특징은?
A. 거리에 구애받지 않는 복합형 직업
신성기사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근·원거리 공격이 모두 가능하다’는 부분이다. 지금까지 아스달 연대기의 직업은 근거리로 쌍검사, 투사, 전사, 원거리로 궁수, 사제, 당그리, 폭풍술사로 명확하게 선이 그어져 있다. 그러나 신성기사는 두 종류를 모두 사용하는 최초의 하이브리드 직업이다.
대표적인 스킬을 살펴보자. 근접 전투를 위한 종류로 기본 스킬인 일검양단 I, II, III, 돌진 스킬인 성광돌격, 강력한 전진 광역 스킬인 회전 베기, 원거리 전투를 위한 종류로 게이지 소모형 스킬인 공간검, 버프형으로 기본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는 신검의 주인, 디버프를 부여하는 이단 선고, 강력한 한 방 피해를 주는 단죄의 검, 그리고 마지막으로 생존기인 믿음의 갑옷이 있다.
이 가운데 원거리 전투를 위한 스킬은 모두 사거리가 12m로 다른 원거리 직업과 동일하다. 신성기사는 기본 공격 사거리가 다른 근접 딜러와 다르게 4m라 사거리가 8m 증가하는 공간검과 신검의 주인을 사용하면 12m가 된다. 이 때문에 실제 전투를 플레이하면 폭풍술사나 당그리 등과 동일한 거리에서 공격할 수 있다.
아울러 신성기사는 고유 자원인 신검 관리가 중요하다. 신검은 일반 공격 명중 시 1중첩씩 최대 20중첩을 쌓을 수 있다. 해당 자원을 사용하는 스킬로는 희귀 등급 이상 회전 베기가 10중첩, 단죄의 검이 5중첩을 소모해 신검의 위세(최종 피해율 +12%) 버프를 6초간 얻는다. 가능하면 두 종류를 번갈아 사용해 최종 피해율 버프 가동률을 최대한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신검의 주인은 10중첩을 소모해 15초 동안 20회 일반 공격마다 치유력에 비례해 생명력을 회복하며, 믿음의 갑옷도 10중첩을 소모해 주변 파티원에게 보호막과 믿음의 갑옷(5초간 받는 모든 피해 감소율 22%, 10초간 치명 저항률 8%) 버프를 부여한다. 이 가운데 믿음의 갑옷은 신검 중첩 소모 시 개인에게 생기는 추가 효과는 없고, 오로지 파티원에게 버프를 부여하는 것이기에 보스와 소규모 PvP에서 중첩을 소모하지 않게 주의하자.
Q. 사냥과 PvP에서 신성기사 스킬 활용은?
A. 근거리와 원거리 스킬을 적절히 사용
보통 사냥에서 최우선으로 공간검을 사용하자. 마치 궁수의 조준사격처럼 엄청난 속도로 원거리 공격을 사용해 빠르게 몬스터를 처치할 수 있다. 이후 신성기사 기준 전방 8m까지 광역 피해를 주는 돌진기 성광돌격, 돌진형 광역 스킬인 회전 베기, 기본 공격 스킬인 일검양단을 사용한다. 그리고 각 스킬이 재사용 대기시간일 때는 신검의 주인을 사용해 사거리를 늘려 공격하자. 이단 선고와 단죄의 검으로 최종 피해율을 높이는 방법도 괜찮지만, 시전 시간과 재사용 대기시간이 너무 길어 적정 사냥터에서 활용하긴 아쉽다.
PvP에서는 최우선으로 이단 선고를 사용해 대상에게 기절과 디버프를 부여한다. 이때 영웅 직업 스킬인 이단 심문관을 배웠다면, 바로 신검 15중첩을 얻는다. 이를 단죄의 검을 사용해 5중첩 소모하고 신검의 위세(최종 피해율 +12%) 버프를 얻자. 이후 대상에게 근접이 필요하면 성광돌격, 일검양단을 사용해 공격하자. 이후 사거리가 증가하는 공간검, 신검의 주인 등을 사용해 추가 피해를 주자.
신검의 주인은 사용 시 행동 제한 저항률, 받는 스킬 피해가 감소하며, 신검 10중첩 소모 시 일반 공격 20회마다 생명력을 회복하는 효과가 있다. 이 때문에 믿음의 갑옷과 함께 생존기로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아울러 사거리가 증가했을 때 대상에게 10% 확률로 3초 기절을 부여하는 것과 영웅 직업 스킬인 신검의 지배자를 배웠다면, 일정 확률로 추가 피해를 주는 부분도 훌륭하다.
Q. 신성기사와 어울리는 부직업은?
A. 폭풍술사 혹은 투사를 가장 추천
신성기사와 가장 어울리는 부직업은 단연 폭풍술사다. 스킬 속도의 영향을 받는 종류가 많기에 산들바람으로 상승하는 스킬 속도 4%가 상당히 중요하다. 또한, 신검의 주인으로 기본 공격을 하는 비율이 높기에 뇌전도 다른 직업보다 자주 발동한다. 위협적인 대상이 근접했을 때 돌풍으로 밀어 봉쇄를 걸고 원거리에서 공격하기에도 상당히 좋다. 이러한 장점들 때문에 실제로 패악질 님을 포함한 현재 상위 랭커 대부분이 부직업으로 폭풍술사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다음으로 추천하는 부직업은 투사다. 신검의 주인으로 사거리가 증가함과 동시에 투사 피의 분노를 사용해 공격 속도와 일반 공격 피해량을 높이면 그야말로 ‘찰떡궁합’을 보인다. 이 외에도 생명력이 높을 땐 피해량이 상승하고, 위험한 순간에는 받는 피해량이 감소하는 난동꾼도 훌륭한 성능을 보인다.
마지막으로 PvP만을 생각한다면 전사도 추천 대상이다. 전사는 생존에 큰 도움이 되는 패시브 강인함, 노련한 방어, 철벽을 보유했고, 기절 스킬로 내려찍기를 활용할 수 있다. 단, 오로지 PvP만을 위한 스킬만 있기에 여러 부직업 스킬을 동시에 배울 수 없는 유저라면 전사보단 폭풍술사나 투사를 더 권한다.
Q. 신성기사 추천 재능 포인트는?
A. 힘>치밀>정신>체력 순으로 최대 레벨 추천
신성기사는 물리 딜러기 때문에 당연히 힘을 우선 45까지 높여야 한다. 이후로는 치명타가 증가하는 치밀, 스킬 피해율이 상승하는 정신을 순차로 높이자. 3종류를 모두 45까지 높였다면, 이후 체력에 포인트를 투자하자. 단, PvP에서 생존력에 더 힘을 주고 싶다면, 정신 대신 체력에 포인트를 사용하는 것을 권한다. 재능 포인트를 획득하는 방법 총정리는 해당 링크를 참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