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킹오파 AFK 테리와 함께 날아오른 '처형' 시너지

지난주에 이어 '킹 오브 파이터 AFK (이하 킹오파 AFK)' 테리 보가드의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체 파이터 픽률 부문 3위로 올랐죠. 덕븐인지 테리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처형 파이터들의 약진도 눈에 띄었습니다. 그중 하나가 이슬라죠. 과연 한 주간 랭킹전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 지금 메카 랭킹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랭킹전 TOP 100 편성 통계

※ KR-1, 2, 3 서버 TOP 100 랭커의 덱 정보를 집계했습니다
※ 현재 랭커덱과는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추후 서버군을 늘려갈 예정입니다

▲ 테리 3위 도약, 이슬라 9위 진입 등 처형 시너지 파이터 약진 (자료: 국민트리 제작)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테리의 순위 상승입니다. 지난주 6위로 전체 픽률 TOP 10에 처음 진입했는데요, 이번 집계에서 단숨에 3위까지 도약했습니다. 픽률은 58.7%를 기록했죠. 한 주 만에 약 15% 포인트 상승해 유리, 셸미, 오로치 이오리를 제쳤습니다. 공격력 증가 버프와 피해 무효화 등 우수한 스킬을 갖춰 맹활약 중이죠.

테리의 상승세와 함께 같은 시너지 효과를 가진 처형 파이터들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이슬라와 KUSANAGI를 꼽을 수 있죠. 이슬라는 이번 주 픽률 6%를 기록하며 공동 9위로 신분 상승했습니다. 피니시 스킬로 적을 처치하면 PG를 100%를 돌려받는 효과가 있죠. 적 처치에 특화된 처형 시너지와 궁합이 좋은 패시브라 선택하는 랭커들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KUSANAGI는 지난주에 이어 이번 주도 전체 픽률 8위를 기록하며 테리의 처형 시너지 파이터로 존재감을 드러냈습니다. 픽률은 10.3%로 지난주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10위권 밖에 있는 처형 파이터 중에는 이진주, 크리스가 픽률이 소폭 상승했습니다. 

테리처럼 우수한 성능의 파이터 하나가 등장하면 픽률 전체에 영향을 일으키네요. 다음 메카 랭킹에서는 또 한 번의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9월 30일에 신규 파이터 ‘시라누이 마이’가 추가됐거든요. 과연 마이는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랭커 시너지 선호도

▲ 처형 시너지 채용 비율이 소폭 상승 (자료: 국민트리 제작)

테리와 처형 시너지 파이터들의 약진은 시너지 선호도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처형 시너지를 채용한 랭커는 28%로, 지난주 대비 약 5% 포인트 늘었죠. 해당 시너지를 활성화한 랭커는 84명이었습니다. 

한 가지 더 눈에 띄는 변화는 스페셜 시너지 증가와 격노 시너지의 하락입니다. 지난주 예상했던 대로, 스페셜 시너지가 격노를 앞질러 가장 많은 랭커가 사용하는 효과가 됐네요. 스페셜 시너지는 87%로 증가했고, 지난주 90%대를 기록했던 격노가 83.7%까지 내려왔네요. 다만, 신규 파이터 마이의 시너지 효과가 격노라, 다시 한 번 해당 시너지가 랭커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을 여지가 있습니다. 랭커들은 과연 어떤 시너지를 사용할지 궁금해지는군요.

랭커 조합 엿보기

▲ 펫 '선그렛서'로 처형 시너지까지 챙긴 '바후' 님 (자료: 국민트리 제작)

이번 시간에 살펴볼 랭커는 집계 당시 KR-3 서버 1위에 오른 바후님입니다. 사용한 파이터는 ‘셸미 - 오로치 레오나 - 테리 - 치즈루 - 쿄’입니다. 스페셜과 격노 시너지를 파이터 채용으로 활성화했고, 테리와 펫 선그렛서를 사용해 처형 시너지까지 알차게 챙겼습니다.

상대적으로 성급을 올리기 쉬운 픽업 파이터 테리, 쿄, 치즈루를 9~10성까지 육성해 파티의 체급을 상당히 높였군요. 셸미와 레오나가 파티에 버프를 주는 형태로 보조하고, 쿄와 테리가 강력한 화력으로 적을 제압하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유저 투표 - 마이와 어울리는 격노 파이터는?

▲ 쐐기가 좋은 평가를 받고 있군요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엔 어떤 시너지 효과가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지를 주제로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1위는 ‘쐐기’가 선정됐네요. 무려 40.3%나 득표했습니다. 아군의 관통력과 HP를 높여 여러 콘텐츠에서 유용하죠. 2위는 스페셜이 28.6%를 기록했고, 그다음으로는 격노와 인내가 비슷하게 표를 받았습니다.  

9월 30일, 킹오파 AFK에 새로운 얼굴이 등장했습니다. 주인공은 많은 유저들이 등장을 원했던 ‘시라누이 마이’죠. 별 속성 격노 시너지 파이터이며, 피니시 스킬 사용 시 파워 게이지를 무려 75%나 돌려받는 패시브가 있어 빠르게 후속으로 피니시 스킬을 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이의 등장으로 다시 한 번 격노 시너지가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그렇다면 마이와 어울리는 레전드 등급 격노 시너지 파이터는 누구라고 생각하시나요? 복수 선택이 가능하니, 여러분의 의견을 적극 남겨주세요. 결과는 다음 메카 랭킹 시간에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