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세나 리버스 '트루드·엘리시아' 만능형 메타 강세
'세븐나이츠 리버스(이하 세나 리버스)'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신규 영웅 트루드 합류 후 매주 결투장 메타가 급변하고 있죠. 카일을 메인 딜러로 채택한 기존 메타에 트루드가 더해지니 이를 보조하던 만능형 영웅들의 비중이 커졌습니다. 트루드와 엘리시아 투톱 체제로 바뀐 환경을 결투장 팀 편성 통계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대세는 유틸! '트루드·엘리시아' 만능형 영웅 활약
데뷔 무대에서 84.3%를 기록했던 트루드의 픽률이 2% 포인트 하락으로 살짝 주춤했습니다. 그럼에도 1위 수성은 여유로웠죠. 그 뒤에 붙은 엘리시아는 무려 15.3% 포인트 상승으로 '카일·카구라'를 제쳤고, 픽률 2위에 올랐습니다. 현 메타 핵심인 공격형 영웅 둘을 제치고 만능형 자매가 정상에 등극했네요.
언급한 네 영웅의 순위 변화는 엇갈렸으나 라이벌이 아닌 동료들입니다. 게다가 현 메타를 주름 잡는 핵심 조합이라 향후 넷의 픽률이 비슷한 움직임을 보일 가능성이 높죠. 여기서 굳이 편을 가르자면 만능형 영웅들의 미래가 좀 더 밝습니다. 뛰어난 범용성이 장점이라 메타가 어떻게 바뀌든 이용할 방법은 있거든요.
당장 내일 업데이트에 신규 영웅 프레이야가 메타를 흔들어도 마찬가지입니다. 결투장이 마법형 메타로 흘러가더라도 트루드와 엘리시아는 상당 기간 활약할 전망이죠. 현재 비주류 파티인 방덱, 플라튼 마덱에서 둘을 활용하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기본 진형'을 활용 3딜러 체제에 주목
세나 리버스 메카 랭킹 집계 이래 기본 진형 픽률이 2% 포인트를 넘은 적이 없습니다. 그마저도 진형 업그레이드가 미진했던 오픈 초창기 기록인데요, 집계 인원 300명 중 1~2명만 사용하던 비주류 진형이었습니다. 그런데 금주 무려 4% 포인트가 올라 4.3% 고점을 찍었네요. 이는 일부 랭커가 3딜러 전략을 구사하면서 나온 지표입니다. 카일·트루드와 함께 파이를 딜러 자리에 배치하는 방식이죠.
펫 픽률은 최근 강세 파티를 여실히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보였습니다. 이린이 16.4% 포인트 상승해 과반을 넘겼고, 반대로 방덱 지표인 루·파이크는 나란히 하락 곡선을 그렸죠. 신규 펫 카람마저도 덩달아 하락하면서 공덱 메타의 강력함이 돋보였습니다.
금주의 베스트 픽
'프레이야'가 나와도 공덱을 유지할 수 있을까?
금주 베스트 픽은 지난 주와 같은 트루드·카일 밸런스 진형 공덱입니다. 오히려 영향력이 더 커지면서 해당 조합을 기반한 파생덱이 나오기 시작했죠. 가장 대표적인 예시가 진형 파트에서 살짝 언급했던 3딜러 체제 기본 진형 공덱입니다. 카구라와 엘리시아의 전방 배치는 그대로 두고, 파이를 후열로 활용하는 방식이죠. 즉, 기본 진형 공격력 자리에 '트루드·카일·파이'를 딜러로 채택한 조합입니다.
이는 파이의 초월 단계가 높으면 높을수록 더 해볼만한 파티죠. 확장된 무한의 탑이나 영웅 조합, 멜키르의 실험실, 길드 상점 교환 등 최근 구 세븐나이츠 수급처가 늘어나면서 이를 중심으로 한 조합을 실전 배치하는 케이스가 늘었습니다. 고점이 더 높더라도 아무나 따라할 수 없는 배치라 기본 진형 픽률이 더 오를 것 같진 않네요.
금주의 총력전 픽
20라운드 2위 '토실토실'
최근 총력전에서 'FLAY' 님이 연달아 최종 1위를 수성했죠. 하지만 이번 마감은 토실토실 모험가가 점수를 바짝 추격하면서 예상이 어려웠습니다. 결국 최종 승부는 1만 6,800점으로 FLAY 님이 차지했는데, 두 랭커의 점수 차이는 40점에 불과했습니다. 그를 위협한 2위, 토실토실 님의 총력전 5팀 편성을 들여다봤습니다.
트루드 합류 이후 그녀를 공덱과 방덱 어느 쪽에 투입해야 할지 랭커들의 선택이 갈리는 추세죠. 토실토실 님의 선택은 방덱이었습니다. 이른바 2힐 방덱 파티의 핵심 '루디·카르마·엘리스·리나'의 메인 딜러 자리에 트루드가 들어간 조합이죠. 기존 조합에서 전방의 제이브가 빠지고, 카르마를 앞으로 배치한 뒤 남은 자리에 트루드를 채웠습니다. 결국 제이브가 총력전 25인 엔트리에서 빠지게 된 셈이네요.
이렇게 트루드의 거취가 정해지자 4팀의 공덱엔 콜트를 투입했습니다. 메인 딜러 자리에 카일과 파이를 활용한 카일 출시 초창기 공덱과 유사한 모습이죠. 토실토실 님의 파이가 6초월이라 가능한 고 밸류 편성입니다.
세븐나이츠 리버스 유저 투표
곧 트루드 소환 픽업 행사가 끝납니다. 타이밍을 맞춰 지난주 투표 주제는 트루드의 초월 단계 추천이었죠. 대다수의 모험가가 치명타 확률 100%를 챙길 수 있는 6초월을 추천했습니다. 무려 83.3%나 6초월을 권했으니 트루드에게 2초월과 4초월은 큰 의미가 없다고 해석할 수 있겠네요. 특히 2%의 모험가가 추천한 4초월은 '여기서 멈출 바에 6초월로 간다'라는 의미가 내포된 것 같습니다. 그 정도로 마지막 초월 능력 체감이 상당하다는 거겠죠.
이번 유저 투표는 곧 개최하는 '2025 세븐나이츠 페스티벌'의 기대감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번 행사의 핵심인 메인 프로그램은 총 3부로 나뉘어있죠. 구 세븐나이츠와 에반, 카린의 '오프닝 무대 & 코스 플레이', 개발자가 소개하는 '향후 업데이트 소식', 그리고 풍성한 선물로 가득찬 '럭키 드로우'입니다. 여기서 모험가 여러분이 가장 기대하는 메인 프로그램은 무엇인가요? 투표에 많은 참여를 바라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에 공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