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세대교체 바람 부는 모바일·스팀 최상위권

/ 1

‘게임할 땐! 국민트리’의 2023년 8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입니다. 국민트리는 매주 네이버와 구글을 비롯한 포털 사이트의 검색 빅데이터로 게임 순위를 제공합니다. 이번 주에는 게이머들이 어떤 게임의 정보를 많이 찾아보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 1위 등극 도전 중인 ‘아레스’


▲ 2023년 8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모바일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안녕하세요. 2023년 8월의 두 번째 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시간입니다. 하반기 신작 돌풍의 주역 ‘아레스: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이하 아레스)’, ‘신의 탑: 새로운 세계’, ‘미니게임천국’의 검색량과 순위가 모두 상승했습니다. 그 결과 ‘아레스’는 TOP 3 진입에 성공했고, 다른 두 타이틀은 2계단씩 위치를 올려 4위와 5위에 자리를 잡았죠. 세 타이틀의 기세가 실로 무섭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 터줏대감들이 부침을 겪고 있는데요, ‘리니지M’을 제외한 TOP 10 인기작들이 그 대상입니다. ‘로블록스’와 ‘나이트 크로우’,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며, 셋 다 세부수치, 순위가 하락했죠. ‘리니지M’도 검색량이 일주일 전보다 감소했지만, 1위 수성에는 성공했습니다. 다만, 최근 대규모 업데이트의 영향력이 계속 줄어들고 있어 앞으로도 왕좌에 앉아 있을지는 미지수네요.

그리고 ‘아레스’의 매서운 질주도 고려 대상입니다. 이번 주 1위와 2위의 검색량 격차는 약 10%에 불과하죠. 유동성이 큰 모바일게임 부문에서 이 정도는 충분히 역전을 예상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게다가 두 타이틀의 현재 양상이 반대라는 점도 생각해야 하죠. 과연 다음 주에 ‘아레스’가 새로운 1위 타이틀이 될지, 아니면 ‘리니지M’이 선배의 위용을 뽐낼지, 데이터 집계 결과가 기대됩니다.

상술한 3종이 아닌, 분위기가 꽤 좋은 7월 신작도 있습니다. ‘아카디아M(19위, +2)’과 ‘스노우 브레이크: 포비든 존(33위, +4)’이 대표적이죠. 다만, ‘이세계 가디스 스토리(31위, -5)’는 슬슬 힘이 빠지고 있는지 검색량이 급격하게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더불어 지난달 차트 변화를 주도했던 6월 출시 게임들도 추진력이 떨어진 듯싶습니다. ‘제노니아(13위, -5)’가 TOP 10에서 이탈했으며, ‘브라운더스트 2(18위, -3)’, ‘해리포터: 깨어난 마법(24위, -8)’이 큰 폭의 하락을 겪었죠. 특별한 반전의 계기를 마련하지 못한다면, 지금의 위치를 지키는 건 상당히 어려울 전망입니다.

온라인 – ‘패스 오브 엑자일’ 후속작 이슈로 상승세


▲ 2023년 8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온라인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8월 2주차 온라인게임 부문에선 ‘패스 오브 엑자일’에 시선이 쏠립니다. 지난 7월 말에 진행한 엑자일콘 2023에서 다양한 정보를 공개해 검색량이 증가했는데요, 여기서 알려진 신규 리그 ‘선조들의 심판’이 8월 19일 적용 예정이라 상승세에 힘을 더했습니다. 이번 리그는 10개의 부족과 토너먼트 대전을 치르는 콘셉트죠.

플레이어는 카루이 부족의 내세를 방문해 토너먼트에 참가하고, 부족들과의 전투를 통해 새롭고 귀중한 보상을 손에 넣을 수 있습니다. 각 부족은 고유 특성을 지녔고, 승리를 위해선 자신의 전략에 맞는 팀을 구성해야 하죠. 이 팀은 다른 부족의 전사를 영입하는 것으로 공고히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새 리그 시작과 함께 기존에 좋은 반응을 얻었던 ‘금지된 성역’ 콘텐츠가 재등장할 계획이라 여러모로 즐길 거리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네요.

이게 끝이 아닙니다. 엑자일콘 2023에서 많은 게이머가 기다린 ‘패스 오브 엑자일 2’ 소식도 알려져 화제였죠. 확장팩 개념이 아닌 별개 게임으로 출시하며, 2024년 6월 7일에 비공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게임은 레이클라스트의 어두운 세계로 돌아와 그곳에 퍼지는 타락을 종식하는 게 목표죠.

‘패스 오브 엑자일 2’는 최대 6인의 파티 플레이를 제공하며, 출시 시점 콘텐츠로는 12개 클래스와 각 3종의 전직, 6개 액트, 100개의 독특한 환경, 600여 종의 몬스터와 보스 100종이 있습니다. 참고로 게임에서 유저가 구매한 상품은 ‘패스 오브 엑자일’과 ‘패스 오브 엑자일 2’에서 공유할 수 있다는군요.

새로운 정보 공개로 인해 ‘패스 오브 엑자일’과 후속작에 대한 관심이 확실히 커지고 있는데요, 이런 ‘패스 오브 엑자일 2’는 오늘 8월 말 열리는 게임스컴과 9월 초 예정된 팍스 웨스트 현장에서 대규모 데모 시연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또 다른 소식이 전해질지 귀추가 주목되네요.

스팀 – 1위 탈환한 ‘배틀그라운드’


▲ 2023년 8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스팀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배틀그라운드’가 스팀 1위에 올랐습니다. 3주 전 ‘데이브 더 다이버’에게 내준 자리를 되찾았죠. 다만, 왕좌가 예전처럼 굳건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정식 오픈 이슈를 앞세운 ‘이터널 리턴’이 2위 자리에서 맹추격 중이며, 비록 정상에서 물러났지만 ‘데이브 더 다이버’의 검색량은 여전히 상당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4위 ‘림버스 컴퍼니’도 TOP 3에 진입할 여력이 충분합니다.

현재 구도를 보면 스팀 차트 최상위권은 과거와 제법 차이가 있습니다. ‘스타듀밸리’, ‘GTA 5’ 같은 터줏대감들의 힘이 예전만 못하죠. 대신 앞서 언급한 게임들과 ‘렘넌트 2’가 높은 순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전반적으로 세대교체의 바람이 연상되는 양상인데요, 과연 구작과 신작의 대결이 어떻게 마무리될지 조금 더 차트를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한편, 10위권 밖에선 ‘발더스 게이트 3’가 두각을 드러냈습니다. 2020년 앞서 해보기를 시작했고, 소강상태를 지나 올해 8월 정식 출시하자 게이머들의 엄청난 관심을 받고 있죠. 첫 집계에선 15위를 기록했으며, 정황상 다음 주에는 TOP 10에 진입할 듯싶습니다.

사전예약 – 1·2위 안정권, 3위는 경합


▲ 2023년 8월 2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 사전예약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TT: 타이니 테일즈’와 ‘P의 거짓’이 사전예약 1, 2위 자리를 유지했습니다. 둘은 주변 순위 게임들과 일정 수준 거리를 벌린 상태죠. 다만, ‘TT: 타이니 테일즈’가 10일 출시함에 따라 다음 주에는 1위 교체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현재 상황으로는 ‘P의 거짓’이 유력하네요.

3위는 박빙입니다. 이번 주는 ‘라그나돌’이 차지했지만, 4위 ‘브릭시티’와 5위 ‘우파루 오딧세이’ 더 나아가 6위 ‘빛의 계승자: 이클립스’까지 호시탐탐 자리를 노리고 있죠. 이 네 타이틀의 간격이 촘촘해 출시 전까지 계속 다툼을 벌일 전망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타이틀 하나가 차트에 모습을 드러냈죠. 7위로 데뷔한 ‘다크에덴SD: 검은 성서의 비밀’입니다. 소프톤엔터테인먼트의 신작 수집형 모바일 RPG죠. 지난해 게임스컴에서 주요 정보를 공개했고, 올해 6월 원스토어 CBT로 첫선을 보였습니다. 아울러 최근 사전예약자 수 50만을 돌파하며 존재감을 서서히 키워가고 있군요.

허진석 기자 더 넓고 깊게 보고, 분석한 결과를 게이머분들에게 전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