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PUBLISHER: NETMARBLE

[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척사광&금강사' 방어력 140만 돌파

/ 1


▲ 척사광, 금강사 님이 방어력 140만의 벽을 돌파 (자료: 국민트리 제작)

이번 주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 (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에서 방어력 140만의 벽이 무너졌습니다. 주인공은 오랜만에 TOP 10 등장한 척사광 님과 금강사 유저 금강사 님이죠. 소속 서버는 모두 도원결의입니다.

도원결의 서버의 강세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공격력 1위 슬하s 님은 물론, 양 부문 TOP 20 랭커 중 적지 않은 이가 여기 소속이죠. 특정 서버가 이처럼 강세를 보이는 건 오랜만입니다. 이대로 연말까지 기세를 몰아갈 수 있는지 궁금하네요.

전투력 성장 폭은 어떨까요? 방어력 고점이 크게 올랐지만, 공격력은 성장이 더딥니다. 아래 전체 성장 폭 차트도 참고하세요. 지난주 대비 공격력, 방어력 모두 약 1만 2천 내외 줄었습니다. 종합하면, 방어력 부문의 두 랭커만 폭풍 성장한 걸로 풀이됩니다.


▲ 모든 유저가 순조롭게 성장한 건 아니었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직업 점유율 부문은 이번 주부터 금강사가 합류합니다. 자연스레 다른 모든 직업의 파이가 조금씩 줄었죠. 금강사의 지분은 10%이고, 인기는 4위입니다. 상당히 성공적인 데뷔라 할 수 있겠네요.

전체 구도는 변함없이 기검사와 음양사의 강세입니다. 최근 20% 이상의 지분을 달성하는 직업은 둘 뿐이죠. 이제 시야를 넓혀보죠. TOP 7은 4위 금강사를 제외하고, '기검사 - 음양사 - 궁사 - 포술사 - 싸울아비 - 검사'가 순위를 지켰습니다.

궁사와 싸울아비는 희비가 엇갈렸네요. 전자는 0.7% 포인트 증가, 후자는 1.3% 포인트 줄었습니다. 오픈 전 금강사가 브루저라는 분석이 있었고, 싸울아비의 입지가 위험할 거라는 유저 예상이 떠오르는군요. 제법 예리한 분석이었던 것 같습니다.

오색찬란 서버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 순식간에 기검사와 음양사가 1, 2위를 차지했네요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 오색찬란 서버는 금강사가 압도적 강세였습니다. 무려 점유율 47%를 달성했죠. 하지만, 기세를 길게 이어가진 못했습니다. 이번 주 지분은 9.5%이고, 순위는 5위로 내려갔거든요. 여타 서버처럼 기검사와 음양사가 인기 직업 1, 2위를 점거했습니다. 이는 전투력 부문도 마찬가지로, 공격력, 방어력 TOP 10에 기검사가 가득하죠. 

물론, 금강사의 객관적인 점유율이 크게 떨어지는 건 아닙니다. 오히려 지난주 수치가 이례적인 경우죠. 업데이트 직후라 반짝 화제를 모은 겁니다. 어느 정도 서버 환경이 정리된 후에는 포술사, 싸울아비와 어깨를 나란히 했죠. 아직 성능 검증이 부족하고, 기검사, 음양사보다 육성 속도가 느린 걸로 풀이됩니다. 앞으로 어떤 성적을 거둘지 기대가 되는군요.

고대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 아만이 원기옥을 시전했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인기 수호령 순위는 지난주와 같고, 선호하는 옵션도 비슷합니다. 아만과 구미호가 새로운 1차 특수 옵션을 추가한 정도죠. 전자는 방어에 유용한 '강인한', 후자는 사냥과 파밍에 도움을 주는 '공격적인'을 더했습니다. 더불어 아만이 점유율 원기옥을 모았는데요, 지난주 대비 성장 폭이 정확히 6%입니다. 2~5위 수호령 지분 감소폭 합계와 같죠.

2차 특수 옵션 차트는 다소 의아합니다. '노을(공격 적중 시 7% 확률로 10초간 자신을 포함한 파티원 관통률 9% 증가)'가 TOP 5 입성했죠. 하지만, 인기 수호령 중 해당 옵션을 고른 건 아만 뿐입니다. 아만 홀로 저만큼 지분을 챙긴 건 아닌가 싶네요.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 역왕 홍석근은 서브 선택지 감소, 각성 천진권은 TOP 5 입성 (자료: 국민트리 제작)

수호신령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서브 수호신령 부문에서는 검성 비천의 픽률이 올랐죠. 별 300 옵션은 공격 적중 시 10% 확률로 파티원에게 도트 힐 부여입니다. 역왕 홍석근은 서브 수호신령 선택지가 3개로 줄었군요. 여기서도 검성 비천이 맹활약 중입니다. 추가로 각성 천진권이 TOP 5 입성했죠.

여기서 주목할 건 검성 비천과 각성 천진권입니다. 천진권은 공격력과 관통률, 방어 무시 공격력 강화에 특화했죠. 두 수호신령 모두 PVE를 우선한 캐릭터입니다. 실제로 천진권이 선호하는 서브 수호신령은 모두 PVP 관련 옵션이 없고, 공격력과 딜량 상승에 특화했습니다. 최근 랭커들은 육성, 파밍에 전념 중인 걸로 보입니다.

금주의 랭커 세팅

치명 세팅 금강사 '우주먼지'


▲ 도원결의 ‘우주먼지' 님의 금강사 치명 세팅 (사진: 국민트리 제작)

전투력 랭커들의 관심이 금강사에 쏠렸죠. 특히, 방어력에 집중한 랭커들이 전향하면서 차트에 이름을 많이 올렸습니다. 여러 콘텐츠를 즐기는 금강사가 많아 조사하는 시간대에 따라 다양한 세팅을 구경할 수 있었죠. 그중에서 치명 옵션 위주로 구성한 '우주먼지' 님의 금강사를 분석했습니다.

기본 장비는 성황 풀세트입니다. 재련 옵션만 치명, 치명 피해를 택해 PvE 콘텐츠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범용성을 챙겼죠. 모든 부위 1각성을 마치고, 태극 보석은 대인전에 특화된 흑금석과 금흑석을 택했습니다. 눈에 띄는 점은 장갑의 각성 단계인데요, 벌써 한 짝은 5각성을 끝냈습니다. 나머지 한 짝도 4각성 3단계를 달성해 5각성 장갑 한 쌍을 완성하기 직전이죠. 이는 각성 옵션에 있는 치명 피해와 방어 무시 공격력 퍼센트 수치를 위한 행보인 것 같습니다.

무공패 세팅은 '태풍가르기'에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천마 - 진현' 조합으로 진풍 라인의 무공 회전율을 높인 것이 핵심이죠. 더불어 '암경 무공패'를 골라 치명에 집중한 세팅임을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무공 재련 옵션은 공격, 방어, 지원 순서로 '천벌 - 태풍가르기 - 대붕괴'를 채택했죠. 금강사 세팅을 준비 중이라면 우주먼지 님의 장비를 참고하세요.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 일단 두고보자는 의견이 대다수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 투표 주제는 업데이트 직후 금강사 평가였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유저들은 평가에 매우 조심스러운 분위기죠. '조금 더 판단해보겠다'라는 글이 약 40%의 지지를 얻었습니다. 동시에 공동 2위 부문은 만족한다는 의견이 차지했습니다. 열기는 다소 갈리지만 말이죠. 

계속해서 금강사를 주제로 투표를 이어가겠습니다. 주제는 금강사의 무공인데요, 유저들은 같은 버튼으로 연계하는 무공을 '무공 라인'으로 부릅니다. 여러분은 금강사의 무공 라인 중 무엇이 가장 마음에 들었나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시간에 발표하겠습니다.


김태호 기자 좋은 게임은 즐거운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GM 까막입니다. 언제나 게이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열정적인 모습으로 다가가겠습니다.
유저리뷰
  • 무과금이하기에는 벽이 있다 하지만 그래픽 화질 타격감 정말좋다 다소 장비 구하는거나 강화 이런건 빡시긴하지만 그래도 블소2보다는 재미있다frizmConan2022년 2월 16일
    8.5
  • 오랜만에 접속해서 천도사로 다양한 이벤트 즐기면서 속성 아이템 주는걸로 일주일만에 140레벨까지 키우며 즐기고 있습니다북남극곰문2022년 2월 16일
    8.3
  • 처음에 컴 으로 나왔을때 pc방에서 살면서 게임했는데 노트20 울트라 로 게임해도 랙없이 너무 잘돌아가고 환상적인 그래픽 (컴이랑 같은화면)너무 좋네요 이건 모바일 게임이 아니야~ 완전 예술이야 예술!! 짱winnerisland2021년 12월 24일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