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의 여신: 니케 PUBLISHER: LEVEL INFINITE

[메카 랭킹] 스페셜 아레나 랭커들이 편성한 니케는?

/ 1

안녕하세요. ‘승리의 여신: 니케’의 분야별 랭킹 정보를 알아보는 메카 랭킹입니다. 이번 주에는 ‘스페셜 아레나 (서버 230~250)’ TOP 10~40 랭커 방어덱 자료를 집계했습니다. 기존 대표 스쿼드가 아닌, 실제 사용 스쿼드로 집계 대상을 변경했죠. 본문을 보실때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트라이브 타워에선 약 4개월만에 리타가 도로시와 동률을 이루며 버스트 1 공동 1위를 기록했는데요, 금주의 니케 스쿼드 픽률 현황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스페셜 아레나 랭커 방어덱 니케 픽률

※ 2월 15일~2월 28일 진행 중인 ‘스페셜 아레나 (서버 230~250)’ TOP 10~40 랭커 정보를 기준으로 합니다.
※ 기준은 집계 시점 개인이 설정한 ‘방어덱’ 입니다.
※ 현재 랭커 방어덱과는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상위 랭커가 모두 선택한 니케가 없었네요 (자료: 국민트리 제작)

이번 주엔 솔로 스페셜 아레나 (서버 230~250) TOP 10~40 랭커 정보를 기준으로 버스트별 니케 픽률을 정리했습니다. 앞으로 솔로 레이드, 스페셜 아레나 랭커 정보만 집계함을 알립니다. 추후 랭킹 콘텐츠의 추가에 따라 코너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해 주세요.

이번 집계에선 30명의 랭커가 모두 사용한 니케가 전무했습니다. 1명쯤은 있을 법했는데, 놀랍게도 1~2명씩 모자란 결과가 나왔죠. 우선 픽률 99%~80% 니케를 살펴보죠. 버스트 1에선 노이즈와 라푼젤, 버스트 2는 센티와 노아, 버스트 3은 홍련이었습니다. 이 중에서 홍련의 픽률이 96.7%로 가장 높았죠. PvP 0티어라고 해도 무방한 수준입니다. 실제로 홍련은 2스킬 '검신합일'의 반사 효과를 활용해 적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죠.

노이즈는 도발, 라푼젤은 부활이라는 특수 능력을 활용합니다. 여기에 두 니케 모두 런처 계열이라 버스트 게이지 차지가 빠른 게 장점입니다. 센티와 노아도 빠른 버스트 게이지 수급과 보호막, 무적, 도발을 활용하죠.

다음은 픽률 79%~50% 니케입니다. 버스트 1에서 자칼, 리타, 버스트 2는 블랑, 비스킷, 버스트 3은 레드 후드, 프리바티, 드레이크, 앨리스, 아니스: 스파클링 서머, 모더니아였습니다. 자칼은 앞서 소개한 홍련의 반사 효과 발동을 돕습니다. 해당 니케 역시 런처라 버스트 게이지 수급이 좋죠. 블랑은 일정 시간 죽지 않는 '불사' 능력을 활용하죠.

비스킷은 유형별로 다른 버프를 제공하는 버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유저 사이에서 PvP에서 좋지 않다는 평가를 받는 모더니아를 의외로 15명이나 사용하고 있었죠. 대신 1, 2군이 아닌 3군 덱에 주로 썼습니다. 레드 후드는 올버스트 특성상 특정 버스트 니케가 사망했을 때 버스트를 대신하는 역할과 메인 딜러를 도맡고 있네요.

49%~20% 구간에는 한정과 SR등급 니케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크리스마스 한정 앤: 미라클 페어리(이하 앤 미라클), 체인소맨 한정 마키마, SR등급 아니스죠. 아니스는 PvE에서도 버스트 게이지 수급을 위해 활용하는 범용성 높은 니케인데요, 스페셜 아레나에서도 적극 채용하고 있습니다. 앤 미라클은 '화력형을 부활시킬 수 있는 능력 + 런처', 마키마는 120발 공격 시 7초간 죽지 않는 불사와 3초간 적 전체 도발 효과를 자랑하죠. PvP 국민 조합 중에서 자칼·엠마·홍련을 묶어 이른바 '엠자홍'이라고 부르는데요, 이 중 하나인 엠마도 활약 중입니다. 다만 다른 2명과 달리 픽률이 조금 낮네요. 

사용한 랭커가 적은 픽률 19% 이하 니케 중 버스트 1은 로산나, 메어리: 베이 갓데스, 티아, 소다, 볼륨이었습니다. 버스트 2는 디젤, 유니, 길티, 신, 나가, 도라, 버스트 3은 헬름, A2, 홍련: 흑영(이하 흑련), 하란, 율하, 맥스웰이었죠. PvE 콘텐츠 0 티어로 유명한 흑련과 티아, 나가는 PvP에선 영 힘을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 10~11위를 유지 중이었던 토스칸 랭커 방어덱 (자료: 국민트리 제작)

다음은 랭커 방어 덱 분석입니다. 앞으로 스페셜 아레나 집계 시 가장 높은 순위권의 랭커, 혹은 독특한 방어덱을 소개합니다. 이번에 살펴볼 랭커는 10~11위를 유지하고 있는 '토스칸' 님의 덱입니다. 눈여겨볼 건 노아, 자칼, 홍련, 이른바 '노·자·홍'이라 불리는 국민 조합과 레드 후드의 사용법이죠. 노자홍은 노아의 도발과 무적, 피격 시 아군 전체 받는 피해 감소 + 자칼의 피해 분배를 이용한 피격 판정 활용 + 홍련의 피격 시 반사 피해를 활용한 조합입니다. 대신 기절과 같은 상태 이상은 무적으로 막을 수 없으니 참고하세요. 라푼젤과 앤 미라클의 부활 효과로 유지력을 높인 것도 특징입니다. 

다음은 레드 후드 사용법입니다. 레드 후드는 1, 2, 3 버스트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소위 '올 버스트' 니케입니다. 따라서 혼자 사용 시 단독으로 풀 버스트가 가능하죠. 1 버스트 아군 전체 공격력 증가, 2 버스트 적 전체 도발, 3 버스트는 무기 변경을 통한 강력한 딜을 적에게 선사합니다. 토스칸 님은 1 버스트로 써 '버퍼 + 딜러' 활용을 꾀했죠. 해당 조합에선 버스트 1이 레드 후드뿐입니다.

방주 타워 대표 스쿼드 랭킹 

※ 3개 그룹, 그룹별 트라이브 타워 TOP 50 랭커 정보를 기준으로 합니다.
※ 기준은 개인이 설정한 ‘대표 스쿼드’로 니케의 성능과 연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그룹은 차례대로 추가해 나갈 예정입니다.
※ 현재 랭커 대표 스쿼드와는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오랜 경쟁 끝에 동률까지 올라온 리타 (자료: 국민트리 제작)

트라이브 타워 랭커의 대표 스쿼드 픽률 현황입니다. 그룹별 트라이브 타워 랭킹 TOP 50이 기준이며, 총 150명의 대표 스쿼드 정보를 토대로 순위를 매겼습니다. 경직된 버스트 순위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유일하게 접전이 벌어지고 있던 버스트 1에서 리타와 도로시가 동률을 이뤘죠. 도로시에게 1위를 뺏기고 약 4개월 만의 일이네요. 과연 다음 집계에서 동률이 끝나고 순위가 바뀔지, 아니면 다시 이전으로 돌아갈지 주목됩니다. 

전체 픽률 TOP 10에서도 리타, 도로시 외에 공동 순위 니케가 더 나왔습니다. 바로 공동 9위 프리바티와 앨리스죠. 프리바티는 공동 8위에서 0.1% 포인트 하락했고, 앨리스는 10위에서 0.2% 포인트 상승했죠. 공동 6위였던 블랑, 누아르는 서로 갈라지면서 누아르가 6위, 블랑이 7위를 기록했습니다.

니케 이슈 

아레나 스쿼드 순서는 '끌기'와 '복사'로 바꿔보세요 


▲ 단순한 끌기와 복사로도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진: 국민트리 촬영)

스페셜 아레나는 총 3개의 스쿼드를 구성해 공격과 방어를 할 수 있습니다. 총 15명의 니케가 필요하고, 메타와 상대의 덱에 맞춰 구성해야 전투력이 일부 낮더라도 승리할 수 있죠. 특히 3전 2선 승제라 공격하기 전 상대 스쿼드에 맞춰 순서를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간혹 '스쿼드 순서를 바꾸려고 일일이 해제하는 게 불편하다'라는 말을 하는 유저가 있는데요, 스쿼드 순서는 단순한 '끌기'로도 바꿀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라운드 1, 2, 3의 탭을 끌어서 옮기면 순서가 변경된답니다. '복사' 기능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유저 투표 – 메인 시나리오 어디까지 클리어했나요? 


▲ 71~100위에 이름을 올렸다는 유저가 투표에 참여했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 솔로 레이드 상위 랭킹 달성을 주제로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94명이 투표한 결과, 1위는 10% 미만이 차지했죠. 10% 미만일지라도 상당히 높은 피해량을 기록해야 합니다.

2위는 6~10%입니다. 프레임 보상이 바뀌는 구간이기도 하죠. 3위는 1~5%였습니다. 그리고 1명이었지만 71~100위를 달성한 유저가 투표에 참여했습니다. 전 서버 통합 랭킹에서 상위 100위 안에 들다니 굉장하네요. 

금주의 주제는 ‘메인 시나리오 어디까지 클리어했나요?’입니다. 2월 22일, 마침내 메인 스토리 27, 28 지역이 등장합니다. 약 3개월 만이죠. 그렇다면 여러분은 지금 메인 시나리오를 어디까지 진행했나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에서 공개하겠습니다.

박제성 기자 게임은 최고의 문화다! 라고 당당하게 말하는 기자. 장르를 가리지 않고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라면 빠르게 뛰어가 취재하겠습니다.
유저리뷰
  • 운영이 점점 노력하는 게 보여요박수때칠떠라나2023년 8월 28일
    9.5
  • 스토리 장난 아니다AblertSJ2023년 5월 2일
    10
  • 반주년이라 복귀했다쌀꾺쑤뚝뺴끼2023년 4월 28일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