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PUBLISHER: NETMARBLE

[서버 트렌드] 블소레 2월 - 비무 실력자들의 땅 '도원결의'

/ 1

안녕하세요.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의 서버 이야기와 지표를 살펴보는 서버 트렌드, 2024년 2월호입니다. '레볼루션 챌린지 시즌 5'가 성황리에 끝났죠. 도원결의 소속 '잼민이들' 팀이 우승컵을 들어 올렸습니다. 날씨는 쌀쌀했지만, 대회 열기로 후끈했던 한 달이었죠. 관련 소식과 13개 서버 2,600명의 직업 통계, 2월 각지 분위기를 서버 트렌드에 정리했습니다.

2월의 서버와 문파


▲ 서버 트렌드 2월 '도원결의’에서 탄생한 대회 우승 팀 (사진: 국민트리 제작)


▲ '레볼루션 챌린지 시즌 5' 결과 (사진출처: 블소 레볼루션 공식 커뮤니티)

막바지 추위를 몰고 온 2월, 블소 레볼루션은 어느 때보다 뜨거운 겨울을 보냈습니다. 레볼루션 챌린지 덕분이었죠. 게임과 커뮤니티, 공식 방송 채널 어디든 대회 열기로 가득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뜨거웠던 곳은 우승 팀을 배출한 도원결의 서버라고 할 수 있죠. 4강 명단에 도원결의 3팀이 이름 올리면서 응원 열기가 정말 대단했습니다. 

지난 시즌 우승 팀의 2연패 도전과 함께 라이벌로 알려진 팀의 매치 여부, 유일한 경국지색 팀의 역투 등 4강 전에 앞서 분석한 다양한 관전 포인트가 이번 대회의 묘미였죠. 더불어 직업에 대한 분석도 활발히 이뤄지면서 시청자로 하여금 즐길 거리가 참 많았습니다.

결승전에서 결국 라이벌 매치가 성사되자 분위기는 더 뜨겁게 달아올랐는데요, 치열한 승부 끝에 우승컵을 들어 올린 팀은 도원결의의 '잼민이들'이었습니다. 이어진 인터뷰에서 우승의 기쁨을 응원해 준 도원결의 서버와 소속 문파원들에게 돌렸죠. 마지막에는 대회 MC의 재치로 짧지만 깜짝 가족 인터뷰가 성사되기도 해 시청자와 사형들에게 큰 웃음을 남겼답니다.


▲ 자유와 상호 존중! 소수 정예로 뭉친 '심연' (사진: 심연 문파 제공)

곧 서버 통합을 앞두고 있기에 영웅호걸 문파를 선정하는 건 아마 이번이 마지막이 되겠군요. 2월의 문파는 영웅호걸 '심연'입니다. 자율적인 활동을 지향하며, 상호 존중을 모토로 뭉친 소수 정예죠. 통합 소식에도 끄떡없이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고, 무엇이든 꾸준히 도전하는 문파입니다.

심연이 제대로 자리 잡기 전 콘텐츠를 즐기기 힘들 정도로 어려웠던 시기가 있었죠. 이를 피해 갈 수 있는 쉬운 길이 많았지만, 문파장은 오히려 정면돌파를 택했습니다. 이때 어려움을 이겨낸 경험이 전환점이 돼 심연이 크게 성장하는 계기가 됐죠. 지금은 혼천교 2위로써 중원을 지키고 있으며, 끈끈한 문파로 이름을 빛내고 있습니다. 통합 이후 '파죽지세' 서버에서 새로 거듭날 심연 문파의 모습이 기대되는군요.

2월의 이슈 체크!


▲ 신규 직업 '악사' 소식을 담은 2월 개발자 노트 (사진출처: 블소 레볼루션 공식 커뮤니티)


▲ NEW 서버 이전권 판매 일정과 정보 (자료출처: 블소 레볼루션 공식 커뮤니티)

매월 올라오는 개발자 노트지만, 이번 소식은 더욱 특별했습니다. 올해의 첫 신규 직업 '악사' 언급이 있었기 때문이죠. 현을 무기로 다루면서 다채로운 연주를 선보일 악사는 아군에게 방어와 지원을 제공하면서 공격도 가할 수 있는 독특한 직업입니다. 고유 효과 '선녀의 기운'을 활용하면 보호막을 얻었을 때 무공 피해량을 늘릴 수 있으며, 절대 피해 감소나 피해량 증가 효과도 부여하죠. 이런 다재다능한 능력을 이용해 기존 직업과 차별화된 전투의 재미를 맛볼 전망입니다.

한편, 3월로 넘어가는 길목 'NEW 서버 이전권 판매 일정이 잡혔죠. 이번에도 서버 이전 정책에 따라 이전 불가 서버와 구매 불가 서버가 정해졌습니다. 해당 서버를 제외하고 자유롭게 이전할 수 있는 곳은 경국지색, 군계일학, 도원결의, 유아독존, 전광석화죠. 자세한 이전 기간은 상기 자료를 참고 바라며, 이 기간 매일 정오 12시에 서버 현황이 갱신되므로 이전하기 전 반드시 확인하기 바랍니다.

2월 서버 키워드 & 직업 포커스


▲ 2월 서버 키워드&코멘트 (사진: 국민트리 제작)

신규 서버 만사형통의 세 번째 점령전은 박빙이었습니다. 새내기 사형들이 성장을 거듭함에 따라 조금씩 참여율이 높아지는 중이며, 점령지도 늘어나고 있죠. 다만, 상승 폭이 낮은 것으로 추정컨대, 다들 캐릭터 성장에 집중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서버 이전을 앞둔 2월의 추천 서버는 경국지색입니다. 오랜 기간 무림맹이 승기를 놓지 않았던 곳인데요, 이번에 일부 문파가 세력을 변경하면서 역전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모습이 서버 이전을 위한 밑 작업인지는 파악하기 어려우나, 고착화된 세력 양상에 변화가 생긴 점을 주목했죠. 서버 이전을 떠나는 사형들이 선호하는 서버가 이런 곳이기 때문입니다. 움직임이 아예 없는 서버보다 활동적인 곳을 선호하기에 추천 서버로 선정했습니다.

포커스 서버는 혼천교가 역투를 펼친 화룡점정입니다. 3월 12일, 외유내강과 서버 통합을 앞둔 가운데 세력 양상에 큰 변화가 나타났죠. 큰 격차로 밀려있던 혼천교가 점령지 기준 동점을 기록했습니다. 기세를 확실히 뒤집은 것인지 판단하긴 이르나 인상 깊은 지표를 보였죠. 통합 이후에도 분위기를 이어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 2월 포커스 직업 (사진: 국민트리 제작)

2월 포커스 직업으로는 음양사·기검사·암살자를 선정했습니다. 초반 육성 구간 인기를 끌었던 직업의 원조는 주술사인데요, 이번 신규 서버 새내기 사형들의 선택은 음양사입니다. 주술사는 물론, 기검사 지분율까지 재치고 27%를 기록해 1위로 올라섰죠.

반대로 음양사가 가장 적은 곳은 경국지색입니다. 음양사 대신 기검사가 압도적으로 많죠. 여기서 음양사와 기검사의 지분율 반비례 관계가 잘 드러납니다. 서버 내 기검사가 큰 파이를 차지하면 음양사가 낮고, 반대의 경우엔 음양사가 높은 모습이죠. 군계일학, 오색찬란, 천고마비 서버 등, 비슷한 상황인 서버가 많습니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 기검사 듀오가 우승을 거머쥐었기에 지분율이 더 오른 것 같네요.

포커스 직업 마지막에 이름 올린 암살자 선정 이유도 대회 덕분입니다. 특히, 16강에 오른 암살자 팀이 시선을 끌었는데요, 해당 팀 서버인 대기만성은 예로부터 암살자 랭커가 많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지분율만 따지면 7%로 높아 보이진 않지만, 다른 서버와 비교하면 상당히 높은 수치죠. 비주류 직업 모두를 통틀어 봐도 대기만성의 암살자와 같은 지표는 없을 정도로 드문 현상입니다.

서버별 점령지 및 전투력 현황


▲ 2월 서버별 점령지 및 전투력 현황 (사진: 국민트리 제작)

이번 점령지 현황은 2월 25일 기준 기록입니다. 서버 이전과 통합을 앞두고 있기에 세력 양상에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의외로 분위기가 반전되거나 경합으로 맞붙는 곳이 늘었습니다. 특히 신생 서버에 속하는 곳의 변화가 눈에 띄네요.

먼저 경국지색은 무림맹 일부 문파의 세력 이전이 감지됐습니다. 그 여파로 혼천교가 역전에 성공했죠. 다만, 이런 기세가 서버 이전 이후에 이어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해당 문파가 서버 이전을 미리 준비하면서 세력을 바꿨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죠. 물론 다른 서버에서 넘어온 문파에 따라 바뀔 여지도 있습니다.

천고마비와 화룡점정에서도 판세가 뒤집혔군요. 팽팽하게 맞붙던 천고마비는 혼천교가 승기를 잡기 시작했고, 화룡점정은 대 역전승을 거뒀습니다. 해당 서버 무림맹은 지난달 무려 14곳 점령에 성공하면서 무려 11곳이나 앞섰는데요, 혼천교가 9:9로 동률을 만들면서 저력을 펼치는 중입니다. 서버 통합 이후에는 어떤 양상이 펼쳐질지 벌써 다음 달이 기대되는군요.

메카 미니 게임 – 레볼루션 챌린지를 평정한 '기검사'


▲ 비무와 전장에서 익숙한 심볼 (사진: 국민트리 제작)

두 번째 네모네모 로직으로 찾아온 서버 트렌드 미니 게임 시간입니다. 2월은 그야말로 기검사의 달이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죠. 대회 우승과 더불어 메카 랭킹에서도 정점을 찍는 등 전성기를 누리는 중입니다. 이를 기념해 기검사 직업 심볼을 미니 게임으로 준비했습니다. 플레이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상기 문제를 인쇄해 직접 펜을 굴리며 풀어보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 How two play 네모네모 로직 (링크)

로직을 모두 풀면 익숙한 기검사 심볼을 볼 수 있죠. 네모네모 로직 특성상 정답과 풀이가 수학 문제처럼 완전히 정해져있지만, 정답에 너무 연연해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눈으로 봤을 때 기검사 마크가 보인다면 그걸로도 충분하니까요.

이번 로직 풀이에서 유용한 실마리는 8 이상의 높은 숫자입니다. 문제에 높은 숫자가 포진해 있을수록 해당 줄의 풀이가 쉬워지고, 동시에 다른 줄에 대량의 힌트를 제공하기 때문이죠. 막히는 구간이 있다면 잠시 제쳐놓고 다른 곳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아니면 처음부터 큰 숫자를 먼저 체크 해놓고 푸는 방법도 좋을 것 같네요.


▲ 레볼루션 챌린지 우승 직업 '기검사' (사진: 국민트리 제작)

곽진현 기자 유저분들이 바라보는 시선에 깊이를 더해, 무엇이든 체험하고 직접 확인하겠습니다.
유저리뷰
  • 상위 수호신령 추가 및 콘텐츠 갈고 닦기에 들어감wlsdnr19912024년 8월 21일
    8
  • 귀검사로 반등을 노리는 블소 레볼루션spartaplus2024년 8월 6일
    8
  • 신규 직업 귀검사 등장제로쌀국수2024년 7월 29일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