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PUBLISHER: NETMARBLE

[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최신 트렌드로 부상한 '대인 화력'

/ 1


▲ 이번 주는 양 부문 모두 성장 곡선을 그렸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은 주제가 정말 뚜렷합니다. 바로 대인 화력이죠. 대인 공격력과 관통률, 방어 무시 공격력을 아우른 옵션입니다. 이번 주 랭커들은 수호령과 수호신령을 중심으로 대인 공격력 관련 옵션에 집중 투자했거든요. 자세한 건 해당 파트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그럼 랭커 전투력 성장 폭을 알아보겠습니다. 지난주는 공격력 부문이 잠시 주춤했는데, 한 주 만에 금세 회복했죠. 양 부문 TOP 20 모두 성장 곡선을 그렸습니다. 새로운 육성 요소에 잘 적응했고, 신화 수호령을 구한 랭커가 많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 새로운 육성 환경에 적응한 랭커가 많아진 것 같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직업 점유율은 악사의 약진이 인상적입니다. 점유율을 1% 포인트 높였고, 궁수와 함께 공동 2위에 올랐죠. 궁수가 오랜 시간 인기 직업 상위권에 있던 걸 고려하면, 썩 좋은 초반 성적입니다. 물론, 궁수의 점유율이 2.2% 포인트 줄어든 것도 한몫했습니다. 중하위권 직업도 지분이 조금 늘어난 걸 보면, 궁수의 파이가 빠져나간 게 포인트 같네요.

이때 함께 이득을 본 게 금강사와 싸울아비입니다. 금강사는 점유율이 1.6% 포인트 올랐네요. 그 결과 6위 포술사와 격차가 크게 벌어졌죠. 싸울아비는 1.3% 올라 최근 경쟁하던 검사를 제쳤습니다. 근래 들어 두 직업의 경쟁이 무척 치열한 분위기죠. 더불어 암살자도 점유율이 0.6% 포인트 줄었는데, 딱 암살자부터 하위권으로 갈리는지라 순위가 바뀌진 않았습니다.

청풍명월 서버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 업데이트 2주 만에 전투력이 크게 올랐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청풍명월 서버는 순식간에 전투력 고점이 88만, 99만까지 올랐습니다. 공격력 부문은 아직 TOP 10 내에서도 격차가 크네요. 70만대 초반부터 88만까지 무척 폭넓게 배치했습니다. 반면, 방어력은 비교적 폭이 좁군요. 상위권 랭커들은 빠르게 방어력 올리는 데 집중했고, 좋은 성과를 낸 겁니다.

직업 점유율은 악사의 인기가 한 풀 꺾였습니다. 지난주 24.5%로 1위를 달성했지만, 이번 주 19%로 점유율이 크게 줄었죠. 자연스레 순위도 2위로 미끄러졌습니다. 이 틈에 치고 올라온 직업이 기검사입니다. 점유율 성장 폭은 1% 포인트로 적지만, 반사 이익을 제대로 누렸죠.

TOP 1, 2 직업의 점유율 합계는 줄었습니다. 이렇게 새어나간 파이는 3위~8위 직업에게 흘러갔죠. '궁사 - 포술사 - 음양사 - 금강사 - 싸울아비'입니다. 금강사와 싸울아비는 TOP 5에 입성하진 못했지만, 각각 7.5%와 5.5%로 제법 좋은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일단은 금강사까지 포함해 TOP 6 직업이 유효 픽인 것으로 판단하면 좋을 듯싶군요.

신화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 제천대성과 진천마왕의 격차가 크게 벌어졌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다음은 신화 수호령 차트입니다. 막 고점이 열린 시점이라 얻으려는 랭커가 많고, 옵션 세팅이 정립되지 않은 분위기입니다. 그래서 이런저런 세팅을 시도하려는 것 같네요. 

우선 점유율은 제천대성의 압승입니다. 무려 63%의 압도적 격차로 독주 중이죠. 진천마왕은 2위 사수에는 성공했지만, 점유율이 크게 줄었습니다. 전자는 치명, 후자는 생명력 흡수 스탯을 지녔는데, 치명을 선택한 랭커가 훨씬 많았네요. 3, 4위도 순위가 갈렸는데, 토림왕의 입지가 흔들리며 궁기가 반사이익을 누렸답니다.


▲ 인기 특수 옵션의 상세 효과 (사진: 국민트리 제작)

옵션 중에는 '혹독한 - 파괴적인 - 열망 - 강풍'의 인기가 상당합니다. 공통으로 딜량 상승에 기여하는 효과입니다. 대체로 1차 옵션은 치명타와 대인 화력, 2차 옵션은 평균 딜량 상승에 필요한 걸 챙기는 분위기입니다.

토림왕의 인기가 한 계단 내려간 것도 비슷한 맥락인 것 같네요. 둘 다 치명과 관통 옵션을 지녔죠. 여기서 토림왕은 치명 피해, 궁기는 방어 무시 공격력으로 차별화했습니다. 후자는 딜 저점을 올리는 옵션 구성입니다. 게다가 인기 2차 옵션과 비슷한 맥락이고요. 궁기가 점유율을 유지하는 건 당연한 순서입니다.

한 가지 덧붙이자면, 월묘는 파밍 특화 수호령입니다. 다른 파밍용 신화 수호령으로는 천빙호가 있죠. 다만, 전자는 방어력과 아이템 획득 확률 버프, 후자는 낚시에 필요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신화 수호령 등장 초기인 시점에는 범용성이 더 높은 월묘가 인기를 끈 것 같습니다.

그런데, 월묘의 점유율이 줄어들었고, 1차 옵션은 파밍에 필요한 것으로 압축했습니다. 전투력 특화 수호령을 우선하는 추세인 만큼, 월묘를 꼭 필요한 옵션만 부여해 특화하는 겁니다.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 대인 화력이 핵심 트렌드 (자료: 국민트리 제작)

수호신령은 섭정 제스와 함대장 은광일의 점유율이 올랐습니다. 특히 섭정 제스의 성장 폭이 크고, 공동 2위 수호령과 격차를 크게 벌렸죠. 이는 수호령 차트와 연결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섭정 제스는 대인 화력에 특화한 수호신령이거든요. 앞선 차트에서 딜량 특화 수호령 특수 옵션이 인기였죠? 랭커들이 대인 화력에 집중한다는 의미입니다.

공동 2위도 같은 맥락입니다. 역왕 홍석근은 점유율 소폭 하락, 함대장 은광일은 상승했습니다. 두 수호신령의 리더 무공은 행동 제한 면역 버프입니다. 다만, 전자는 방어, 공격에 특화했죠. 마찬가지로 대인 화력 쪽으로 표가 기울었습니다. 이번 주 랭커 트렌드는 정말 뚜렷하네요.

세팅 분석실

최신 무공패 메타에 적격! '악사' 대인용 무공패 세팅

다양한 세팅 메타를 살펴보는 '세팅 분석실' 시간입니다. 블소 레볼루션의 다양한 세팅 요소를 심도 있게 짚는 코너죠. 재련, 성물, 수호령, 수호신령, 무공패, 자동 무공 등 폭넓은 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기존에 다뤘던 특정 직업만의 독특한 세팅이나 특정 콘텐츠 세팅도 업데이트를 반영해 분석, 소개해 드리니 참고하세요.


▲ 악사 대인용 무공패 대표 세팅 (사진: 국민트리 제작)

첫 시간은 전장의 분위기를 바꾼 악사의 대인용 무공패 세팅을 정리했습니다. 악사는 아군의 생존을 돕고 강력한 대미지도 갖춰 전투 유지력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데요, 출시 후 제법 시간이 지났으니 정착할 무공패 세팅이 자리를 잡는 모양새입니다. 체감 좋기로 유명한 '천마 - 진현'과 '진격 - 수리'조합을 모두 챙긴 세팅이죠.

해당 무공패 세팅 조합을 활용하는 직업은 '일반 자세 무공이 강하다'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악사도 같은 평가를 받으며 핵심 세팅으로 떠올랐죠. 각각 '야상'과 '하현' 라인의 무공 회전율, 피해량을 보강해 화력과 효용성을 모두 챙겼습니다. 더불어 '공진난무'와 '불협화음'의 피해량을 재련을 통해 추가로 챙겼죠. 그 결과 필살 자세로 넘어가지 않더라도 강력함을 뽐낼 수 있습니다.

방어 무공패는 '거산'과 '천부'에서 행동 제한에 대한 내성을 높이고, 상대하는 적에 따라 무결, 칠성을 바꿔 사용하는 분위기입니다. 추후 직업 변경을 고려하더라도 범용성 좋은 무공패를 채택한 덕분에 부담이 적은 것도 특징 중 하나입니다. 재련석만 넉넉하다면 지금이 악사를 즐기기에 적기인 것 같네요.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 앞서 살펴본 차트와는 조금 다르네요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 투표 결과는 분량이 조금 있습니다. 선호하는 신화 수호령 옵션을 주제로 골랐고, 1차, 2차에 나눠 진행했거든요. 랭커 픽률과 투표 결과가 사뭇 다르네요. 먼저 1차 옵션은 '생명의(생명력 흡수율, 방어 무시 상쇄 증가)'가 크게 앞질렀습니다. 지난 고대 수호령 옵션으로 괜찮은 인기를 누렸는데, 어느 정도 관성을 따라간 것 같네요. 딜량 특화 옵션은 뒤를 이었죠. 인기는 천천히 바뀔 겁니다.

2차 옵션은 '열망(관통, 대인 추가 공격력)'과 '은하(관통률, 명중률)'이 공동 1위로군요. 딜량 특화 옵션입니다. 흠, 이건 이번 주 메카 랭킹 차트와 비슷한 결과군요. 다른 2차 옵션도 비슷한데, 3위 우주는 조금 다릅니다. 대인 추가 공격력과 대인 추가 방어력을 모두 지녔거든요. 아무튼, 대인 화력을 찾는 분위기는 여전한 것 같습니다.

그럼 이번 주 투표 주제와 함께 메카 랭킹을 마치겠습니다. 이번 시간은 계속 대인 화력 옵션에 대해 이야기했죠? 투표 주제도 이걸로 해보죠. 여러분이 가장 선호하는 대인 화력 관련 옵션을 하나 골라주세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시간에 발표하겠습니다.


김태호 기자 좋은 게임은 즐거운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GM 까막입니다. 언제나 게이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열정적인 모습으로 다가가겠습니다.
유저리뷰
  • 본가를 넘어선 분가의 대표격 게임듐칫듐칭칭2024년 7월 16일
    8
  • 지금 시작하면 버닝 월드에서 점핑으로 편하게 즐길 수 있다graham16932024년 7월 2일
    8
  • 여름 맞이 버닝 월드 오픈! 지금이 바로 시작할 타이밍아이유는뉘집아이유2024년 6월 26일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