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PUBLISHER: NETMARBLE

[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전투력 랭커들은 지금 '던전 삼매경'

/ 1


▲ 5월 2주차 TOP 20 랭커와 직업, 세력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지난 업데이트 이후 랭커들의 전투력 변화가 끊임없군요. 특히 방어 세팅을 즐겨 사용하는 랭커 사이에서 해당 현상이 두드러집니다. 적게는 5만 이하, 크게는 30만 가량 방어력 차이 날 정도로 세팅에 따른 전투력 변동이 매우 크죠.

이런 모습은 고대 던전 '적월의 혼원궁' 업데이트 여파로 보입니다. 공략 난도가 높아 PvE 전용 세팅을 장만한 랭커가 늘었고, 던전 콘텐츠를 이용하는 시간도 늘어 메카 랭킹 집계에 PvE 전용 세팅이 포착되는 빈도가 높아졌죠. 자연스레 전투력 변동 폭이 커지는 겁니다.


▲ 5월 2주차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 (자료: 국민트리 제작)

많은 랭커가 '무료 직업 변경권'을 사용 중이라는 점도 전투력 변화가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아직도 직업을 바꾸고 있는 모습이 보이고 있어 직업 고민이 길어지는 분위기죠. 이번 무공 밸런스 조정 여파가 채 가시지 않은 상황입니다.

특히 표본이 적은 직업 '소환사·린검사·기권사·투사'의 방어력 변동 폭이 상당하죠. 해당 직업 내 변화는 튀어나온 모습을 보여도 유저 수 자체가 적으므로 전체 지표에는 큰 영향을 끼치진 않습니다. 방어력 부문 187명인 기검사의 1만 8천 하락과 19명에 불과한 싸울아비의 1만 9천 하락의 무게감이 다르다는 뜻이죠.

아울러 금주는 양부문 통틀어 음양사 인원이 많이 늘었습니다. 1.7% 포인트 상승해 금강사를 제치고 3위에 올랐죠. 음양사 전체 인원 대비 인원 변동이 컸으나 전투력 변화는 잠잠했습니다. 비슷한 전투력 내에서 직업만 바뀌었다는 뜻이랍니다.

금의환향 서버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 금의환향 서버 양 부문 TOP 10,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금의환향 서버 육성 혜택을 등에 업은 랭커들의 성장 속도가 엄청납니다. 일주일 사이에 공격력 고점만 약 15만 높아졌는데, 자료에 없는 11~40위권 랭커를 포함한 모두가 비슷한 성장세를 보였죠. 따라서 순위 변화도 상당히 큰 상황이라 아직 자리가 잡힌 건 아닙니다.

반대로 직업 순위는 큰 틀을 벗어나지 않았네요. 기검사가 4.5% 포인트 하락해 움직임이 가장 컸지만 1위를 지켰습니다. TOP 5 직업 중에서 궁사와 싸울아비 비율이 같아진 것만 제외하면 모두 제자리를 유지했습니다. 한참 성장할 시기이니 직업 고민보다 캐릭터 육성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되네요.

신화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 5월 2주차 고대 등급 수호령 특수 옵션 선택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표 변화가 컸던 신화 등급 수호령도 차츰 자리를 잡는 모양새입니다. 제천대성이 60% 중반대를 유지해 1위 자리를 걸어 잠갔고, 특수 옵션 지표도 2% 내외의 변화만 보여 잠잠했죠. 다만 이를 뒤따른 2위 진천마왕, 3위 토림왕은 여전히 옵션을 다듬는 모습입니다. 또는 세팅에 따라 수호령을 바꾸면서 집계에 섞인 지표일 가능성도 있죠.

1차 특수 옵션 순위는 지난 주 모습을 비춘 '냉혹한'이 다시 5위를 벗어나면서 '무자비한'이 치고 올라왔습니다. 순위 변동은 커 보이나 지표 자체는 2% 내 소폭 변화라 큰 의미는 없어 보입니다. 1위에 오른 '생명의'를 제외하면 모두 공격에 집중한 특수 옵션이라는 점에서 던전의 인기가 다시 실감되네요. 같은 맥락으로 2차 특수 옵션도 '은하'가 순위권 밖으로 밀려나가고 '명운'이 5위를 꿰찼습니다. 역시 공격형 옵션이죠.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 5월 2주차 수호신령 리더 기준 조합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금주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지표가 모두 던전을 향했다면, 유일하게 수호신령은 예외입니다. '역왕 홍석근'이 리더 1위에 올랐기 때문이죠. 해당 수호신령은 주로 대인전에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픽입니다. 함께 조합한 멤버도 바뀐 점이 없어 채택 방향이 바뀌지 않았죠. 뒤따르는 '섭정 제스'와 '함대장 은광일' 역시 PvP 인기 픽입니다.

다른 세팅 부위와 다르게 수호신령은 범용으로 이용하는 랭커가 많습니다. 수호신령까지 세팅해 던전을 이용하기 보다 편한 것을 택했다는 의미죠. 참고로 던전 세팅은 4위에 오른 '묵화마녀 진서연'이 대세입니다. 해당 리더를 필두로 던전에 최적화된 '각성 해무진 - 소두령 소연화'를 채택한 조합인데요, 비율이 지난주 대비 4% 포인트 상승했습니다. 던전의 인기가 지속된다면 치고 올라올 가능성이 높아보이네요.

금주의 랭커 세팅

'빛나는 신풍' 무기 20 강화 달성!


▲ 전광석화 '게살이' 님의 포술사 던전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던전 공략 분위기에 힘입어 랭커의 PvE 세팅을 조사했습니다. 주인공은 공격력 부문 2위에 오른 게살이 님이죠. '빛나는 신풍화포' 20 강화를 달성해 던전 세팅 정점에 올랐습니다. 기반으로 둔 장신구는 '천신' 세트인데요, 귀걸이 한 짝을 '빛나는 신풍 귀걸이'로 바꿔서 화력을 더했습니다. 재련 등급을 다듬으며 던전에 집중하는 중이죠.

성물 역시 천신 3종을 마련했습니다. 가장 먼저 투자한 성물은 '천신령'으로 4각성 4단계를 달성해 5각성이 머지않았군요. 던전에 유용한 치명 관련 옵션과 방무공을 최우선으로 챙긴 세팅입니다. 다른 장신구의 재련 옵션도 치명에 초점이 맞춰졌죠. 허리띠를 제외한 모든 부위를 치명, 치명 피해로 가득 채웠습니다.

수호신령은 던전 대표 조합이군요. '묵화마녀 진서연 - 소두령 소연화 - 각성 해무진'으로 던전 네임드 몬스터와 보스를 상대할 때 효과적인 구성을 맞췄습니다. 여기에 공격 무공패 '거인'을 채택해 고점을 높였습니다. 무공패 하나당 몬스터 피해량을 7.2% 더 높여주므로 4부위 모두 세팅하면 28.8%나 확보할 수 있죠. 아직 한 부위가 모자라지만 던전에 전력투구한 세팅으로 미루어보면 조만간 완성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 블소 레볼루션 유저 투표로 직업 변경 여부를 물었습니다. 바꿨다면 어떤 직업을 골랐는지 추가로 조사했는데요, 결과는 기검사가 압도적이었습니다. 이번 밸런스 조정으로 약간의 하향이 이뤄졌지만 25.7%를 득표해 여전히 좋은 평가를 받는 분위기네요. 2위에 오른 악사도 인기였습니다. 신규 직업이라 많이 변경한 것 같군요.

이번 밸런스 조정의 최대 수혜자로 평가받는 권사와 린검사도 사형들의 관심을 많이 받는 중입니다. 아직 비주류 직업으로 통하지만 낮은 직업 비율을 고려했을 때 상당히 높은 표를 받았죠.

다음 유저 투표로 올해 하반기에 나올 PC 버전의 기대감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지금은 PC 환경에서 블소 레볼루션을 즐기려면 앱플레이어를 이용할 수밖에 없어서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는데요, 개발자 노트로 PC 버전을 예고해 사형들의 관심이 쏠렸습니다. 해당 업데이트 이후 모바일에서 PC 환경으로 넘어갈 의향이 있는지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에 공개하겠습니다. 


곽진현 기자 유저분들이 바라보는 시선에 깊이를 더해, 무엇이든 체험하고 직접 확인하겠습니다.
유저리뷰
  • 이젠 오리지널을 뛰어넘은 진정한 블소 IP콩순이컴2024년 5월 22일
    8
  • 무과금이하기에는 벽이 있다 하지만 그래픽 화질 타격감 정말좋다 다소 장비 구하는거나 강화 이런건 빡시긴하지만 그래도 블소2보다는 재미있다frizmConan2022년 2월 16일
    8.5
  • 오랜만에 접속해서 천도사로 다양한 이벤트 즐기면서 속성 아이템 주는걸로 일주일만에 140레벨까지 키우며 즐기고 있습니다북남극곰문2022년 2월 16일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