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PUBLISHER: NETMARBLE

[메카 랭킹] 지표 확대에도 블소 레볼루션 평균 전투력 상승

/ 1


▲ 6월 4주차 TOP 20 랭커와 직업, 세력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지난주 예고대로 메카 랭킹 집계 인원을 각 부문 120명 늘렸습니다. 이번에 출범한 '버닝월드'는 제외하고, 모든 서버를 부문별 80명 집계로 통일했죠. 이로써 한동안 10개 서버 랭커 1,600명에 대한 지표를 분석할 예정이니 참고하세요.

랭커들의 전투력 상승 속도에 불이 붙었습니다. 특히 공격력 부문 상승 폭이 가파른데요, TOP 20 랭커 기준 고점은 15만, 저점은 9만 가량 올랐습니다. 통합 서버 세 곳의 41~80위 랭커의 합류로 평균 전투력이 하락하지 않을까 싶었으나 예상이 보기 좋게 빗나갔군요. 전체 서버 전투력 상승 화력이 훨씬 강했습니다.

한편, 이번 집계 변화가 세력 비율에도 약간 영향을 줬죠. 평소 47%대를 유지했던 무림맹이 약 3% 포인트 하락해 44:56가량의 세력비를 보였습니다. 혼천교가 앞서 나가는 상황을 유지한 채 비율 차이만 커졌죠. 신생 서버일수록 혼천교에 인원이 몰리는 분위기가 차트에 반영됐습니다.


▲ 6월 4주차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에서는 비주류 직업의 인원 변동이 먼저 눈에 들어오는군요. 기존 유저 수 대비 많이 늘어난 직업으로는 주술사, 기권사를 들 수 있습니다. 반면, 린검사는 차트에 240명이 합류했음에도 오히려 인원이 줄었군요. 공격력은 여전히 암살자가 우세하며, 평균 153만에 육박할 정도로 독주를 펼치고 있습니다. 방어력에서는 주술사가 의외로 선전했으나 인원이 매우 적으니 참고만 하세요. 이 분야에서는 여전히 금강사가 독보적이랍니다.

시즌제 서버 '버닝월드'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 버닝월드 양 부문 TOP 10,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신규 사형을 위한 시즌제 서버 '버닝월드'의 성장 열기가 뜨겁습니다. 그들의 성장세를 확인하기 위해 따끈따끈한 오픈 2일차 지표를 살펴봤죠. 점핑 캐릭터 혜택으로 홍문 50레벨 스타트인 것을 감안해도 벌써 55레벨을 넘긴 유저가 다수 포착됐습니다. 성장 지원 혜택의 강력함이 느껴지는 대목이네요.

직업 분포는 인기 직업에 몰리긴 했으나 비율은 대체로 고른 상황입니다. 초반 캐릭터 육성에는 주술사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었는데, 중반 레벨에서 시작하는 버닝월드 혜택 덕분에 3%대로 낮은 지표를 보였죠. 곧바로 전장에 합류하기 위한 직업 선택이 많은 것으로 풀이됩니다. 다만 버닝월드 전용 '무료 직업 변경권'으로 인해 얼마든지 대세 직업이 바뀔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세요. 시즌 종료까지 지표를 확인해 변화를 지켜봐야겠습니다.

신화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 6월 4주차 신화 등급 수호령 특수 옵션 선택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신화 수호령의 순위 등락은 없었지만, 비율과 특수 옵션 변화가 약간 있었습니다. 제천대성이 득세인 가운데 토림왕이 4% 포인트 하락했고, 진천마왕이 2% 포인트 올랐죠. 그러나 아직 자리를 바꾸기엔 격차가 큰 상황입니다.

특수 옵션의 분위기를 읽으려면 비율이 가장 높은 제천대성의 지표로 다시 돌아와야 하는데요, 4~5위 권에 머물던 태양이 17%를 기록해 1위로 올라왔습니다. 해당 부문 비율이 모두 엇비슷했던 상황이라 예상 범위 내 비율 변화죠. 다만, 2차 특수 옵션 전체 지표는 여기에 확실히 영향을 받았습니다. 3% 포인트 상승하며 한 계단 올라왔죠. 같은 유형의 옵션이 경쟁하는 모습이라 메타의 변화는 아니며, 특수 옵션 변경을 시도하는 랭커가 많다고 해석할 여지는 있습니다.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 6월 4주차 수호신령 리더 기준 조합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수호신령도 순위 역전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묵화마녀 진서연'이 무려 7% 포인트 하락해 5위로 내려왔죠. 그 자리를 20%를 기록한 섭정 제스가 차지했습니다. 수호신령 리더 차트는 오랫동안 메타 변화가 없는 특성상 집계 시점의 랭커 활동에 영향을 많이 받는데요, 해당 지표를 통해 붐비는 콘텐츠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번 변화 추이를 미뤄볼 때, PvE 콘텐츠 보다 전장 콘텐츠에 집중한 랭커가 많았던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PvE 대표 콘텐츠 '적월의 혼원궁'과 같이 핫한 던전이 나오기 전까지는 이러한 차트를 유지할 전망입니다.

금주의 랭커 세팅

기공사 전체 공격력 1위 '올해'



▲ 군계일학 '올해' 님의 기공사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금주 전체 랭커 비율 0.8%를 기록한 기공사 세팅입니다. 낮은 비율만큼 귀하디 귀한 직업이죠. 그중에서도 전투력 랭커는 더더욱 보기 드물기에 올해 님의 세팅을 확인할 수 있는 찬스를 잡았습니다. 최신 무기인 '빛나는 용호기공패'를 장만하고, 귀걸이와 팔찌 한 짝을 광천으로 바꿔 2세트를 완성했군요. 아낌없이 투자한 덕분에 소량의 대인 공격력 이득이 생겼습니다.

대부분의 재련 옵션을 방어력으로 꾸몄는데요, 무기, 반지에는 관통, 장갑과 혼은 방어 무시 공격력을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곳곳에 치명타 관련 요소를 챙긴 것을 보니 PvE와 대인 콘텐츠를 아우르기 위한 범용 세트인 듯싶군요. 아울러 조사 당시 수호령을 '날쌘돌이 방울이'를 착용해 이동속도를 최대한 챙겼었습니다. 아마 전쟁 지역을 경공으로 누비는 중이었던 것 같네요.

무공패는 '화신·암경'을 함께 세팅해 '쌍룡파' 의존이 약간 큰 편입니다. 이를 통해 공격력, 치명 확률을 모두 보정할 수 있죠. 무공의 고점을 높이기 위한 과정으로 보입니다. '진현·수리'를 모두 택한 것도 눈여겨볼 부분인데요, 해당하는 무공 라인을 빠르게 충전해서 누적 대미지에 신경 썼습니다. 여기에 '파천'과 '나선'으로 공격 효과를 극대화하고, 주력 대미지 무공 '쌍룡파 - 얼음창 - 중력장'을 재련 옵션으로 설정해 추가 피해량을 챙겼답니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 유저 투표는 모두가 응답하기엔 조금 어려운 주제였던 것 같습니다. 참여 인원이 평소보다 살짝 저조했는데요, 강화 한계 돌파 시스템을 이용하지 못하거나 아직 목표로 삼은 사형이 적었던 것 같습니다. 다만, 표심이 '무기'로 쏠렸기에 동향을 살필 수 있었죠. 늘 그랬듯 공격이 최선의 방어로 통하는 분위기입니다. 뒤이어 관통을 챙길 수 있는 '귀걸이'가 11.5%로 2위, 반지와 목걸이가 3위를 기록했죠.

다음 투표는 모두가 고민할 수 있는 주제를 가져와 '사슬군도'로 정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사슬군도에 많은 변화가 찾아왔죠. 천라지망 단계를 축소시켜 콘텐츠 진행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더불어 버프 재생성 시간을 줄이고, 지형지물이 제거됐는데요, 이렇게 변화한 사슬군도는 다들 어땠나요? 많은 참여를 바라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에 공개하겠습니다.


곽진현 기자 유저분들이 바라보는 시선에 깊이를 더해, 무엇이든 체험하고 직접 확인하겠습니다.
유저리뷰
  • 본가를 넘어선 분가의 대표격 게임듐칫듐칭칭2024년 7월 16일
    8
  • 지금 시작하면 버닝 월드에서 점핑으로 편하게 즐길 수 있다graham16932024년 7월 2일
    8
  • 여름 맞이 버닝 월드 오픈! 지금이 바로 시작할 타이밍아이유는뉘집아이유2024년 6월 26일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