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븐2 PUBLISHER: NETMARBLE

[메카 랭킹] 레이븐2 클래스 변경권 출시 전 요동친 직업 점유율

/ 1

어라, 집계는 클래스 변경권 판매 전에 했는데?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어라, 집계는 클래스 변경권 판매 전에 했는데? (자료: 국민트리 제작)

잠시 이번 주 '레이븐2'의 타임라인을 정리하겠습니다. 2월 5일 콘텐츠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나이트레인저를 제외한 모든 직업이 크고 작은 상향 조정을 겪었고, 이화 함께 클래스 변경권 판매를 시작했죠. 기간은 2월 12일 새벽 4시 59분까지입니다. 직업 점유율과 순위가 크게 변동할 시기죠. 실제로 서버별 TOP 3 직업 차트가 큰 변화를 맞이했습니다. 다만, 이번 자료는 클래스 변경권 판매 전인 2월 3일 집계했습니다. 이미 영향력이 발휘된 듯싶네요.

그럼 본격적인 분석에 나서겠습니다. 많은 서버가 점유율, 직업 순위 변동을 겪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나이트레인저의 기세가 조금 꺾였고, 디바인캐스터와 엘리멘탈리스트가 존재감을 늘렸죠. 그 결과 세 직업 간의 엎치락뒤치락 순위 싸움이 벌어졌습니다. 동시에 근거리 직업은 TOP 3에서 밀려난 서버가 많기도 했네요.

클래스 변경권 판매 전에 큰 변화가 일어난 건 흥미로운 부분입니다. 레이븐2 첫 번째 클래스 변경 시즌은 어쌔신 업데이트와 함께 찾아왔습니다. 신규 직업 등장 이슈가 겹쳐 랭커 직업 환경이 크게 변했었죠. 그 결과 어쌔신이 근거리 직업 1위에 올랐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시즌에는 신규 직업이 없었습니다. 기존 직업 내에서 랭커 지분이 이동하는 환경이죠. 이전 시즌 종료 시각은 다음 주이지만, 이번에도 메카 랭킹 집계 시간과 엇갈립니다. 2월 2주차, 3주차 메카 랭킹은 이를 관찰하며, 분석하는 데 집중하겠습니다.

전체 직업 분석

서버별 TOP 3 차트 변화에는 다 이유가 있었군요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서버별 TOP 3 차트 변화에는 다 이유가 있었군요 (자료: 국민트리 제작)

시점을 바꿔 레이븐2 전체 직업 점유율을 확인하겠습니다. 앞서 나이트레인저와 디바인캐스터, 엘리멘탈리스트의 경쟁이 많았다고 언급했죠? 전체 직업 점유율 차트가 배경을 설명하는 단서를 제공했군요. 디바인캐스터의 지분은 상승했지만, 나이트레인저는 0.4% 포인트 감소했습니다. 엘리멘탈리스트는 제자리에 머물렀는데, 경쟁 직업의 파이 변동 폭이 좁아 소소한 이득을 누렸습니다. 가만히 앉아서 복을 누렸네요.

'서버별 직업 차트는 변동이 큰데, 전체 직업 점유율은 다르네?'라는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합리적인 의심이죠. 이는 집계 범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전자는 1개 서버, 후자는 전체 서버로 큰 차이가 있죠. 약간의 우연도 있던 것 같네요. 서버 단위로는 점유율, 순위 경쟁이 많았지만, 전 서버로 집계했을 때에는 변동 폭이 좁았습니다. 

글로벌 리전 직업 분석

디바인캐스터와 버서커의 상승세가 눈에 띕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 디바인캐스터와 버서커의 상승세가 눈에 띕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계속해서 레이븐2 글로벌 리전의 직업 점유율입니다. 순위 변동은 없지만, 매주 유의미한 점유율 변화가 발생하고 있죠. '조금만 더 하면 역전극이 될 것 같은데?'라고 생각할 때가 많습니다. 이런 경쟁 양상이 두드러지는 건 중위권 직업 '엘리멘탈리스트 - 어쌔신 - 버서커'입니다. 아니나 다를까 이번 주도 세 직업이 아슬아슬한 줄다리기를 했네요.

포인트는 엘리멘탈리스트와 어쌔신의 점유율 등락 교차, 버서커의 큰 성장입니다. 엘리멘탈리스트와 어쌔신은 지분 격차가 0.6% 포인트까지 좁혀졌군요. 어쌔신과 버서커의 격차는 0.4% 포인트로 더 줄었고요. 종합해서 세 직업의 간격이 크게 압축했습니다. 마침 글로벌 리전도 직업 변경권을 판매 중입니다. 이 기세가 중위권 순위 역전으로 이어질 수 있을까요? 직업 변경 시즌이 끝날 때까지 지켜보시죠.

PVP 랭킹 현황

주말이 꼈잖아요, 아직 연휴 안 끝났어!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주말이 꼈잖아요, 아직 연휴 안 끝났어! (자료: 국민트리 제작)

설 연휴는 지난 1월 30일 막을 내렸습니다. 일단 공식적인 날짜는 그래요. 그런데 하루만 지나면 주말이라, 휴가를 써 연휴를 연장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2주 연속 PVP 차트가 잠잠한 분위기입니다. 100킬 이상 유저가 3명으로 매우 적었죠. 열심히 달리다 보면, 이렇게 쉬는 날도 필요한 법입니다.

물론, 전반적인 분위기는 이어지고 있습니다. PVP 랭킹 상위권은 마레, 테라 월드의 랭커 비중이 크죠. 간간이 케럼과 솔라 등 다른 월드가 고개를 내민 정도입니다. 마레와 테라 월드 유저들은 정말 PVP를 좋아하는 것 같네요. 추후 서버 이전 시즌이 왔을 때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레이븐2 메카 랭킹 유저 투표

새삼스럽지만, 레이븐는 성인 게임입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새삼스럽지만, 레이븐2는 성인 게임입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끝으로 레이븐2 메카 랭킹 유저 투표 코너입니다. 지난 시간은 여러분이 선호하는 성의 콘셉트를 질문했습니다. 주관식을 포함해 11개의 선택지를 제시했는데, '일단 노출도 높은 거'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새삼스럽지만, 레이븐2는 성인 게임이죠. 이건 비밀인데, 사실 저도 수영복 코스튬을 선호한답니다.

4위 '오오라가 중요하다'도 흥미롭습니다. 영웅 등급 이상 성의는 착용 시 등급과 같은 색의 오오라를 뿜습니다. 이걸 멋지게 여기는 유저가 많죠. 예전에는 공식 커뮤니티에 '성의 외형 변경 후에도 오오라를 내뿜게 해달라'라는 요청이 종종 올라온 바 있습니다.

그럼 이번 주 투표 주제를 발표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은 클래스 변경권에 대해 많이 언급했죠. 모든 직업 중 원하는 걸로 이직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직업 변경권을 이용할 계획인가요? 또 이용한다면 어떤 직업으로 전향할 건가요? 투표를 통해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결과는 다음 시간에 발표하겠습니다.


김태호 기자 좋은 게임은 즐거운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GM 까막입니다. 언제나 게이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열정적인 모습으로 다가가겠습니다.
더 많은 레이븐2 정보가 궁금하다면?
유저리뷰
  • 신규 지역 알테이아 추가로 이야기가 이어진다kor-khjahm2025년 1월 31일
    9
  • 아시아권 외국 유저와 함께 플레이가 가능한 특이한 서버 구성도박조아2025년 1월 7일
    8
  • 글로벌 통합 서버로 순항 중elecnox2024년 11월 25일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