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나이츠 리버스 PUBLISHER: NETMARBLE

[메카 랭킹] '구 세나·밸런스 진형' 세나 리버스 주류픽 등극

/ 1

'세븐나이츠 리버스(이하 세나 리버스)'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마력형 영웅이 연달아 등장 중입니다. 결투장 환경에 큰 영향을 주고 있죠. 여기에 구 세븐나이츠 영웅을 획득한 모험가가 늘면서 이를 활용하는 랭커가 부쩍 늘어난 한 주였습니다. 그럼 결투장 팀 편성 통계를 통해 금주의 영웅 픽률을 살펴보시죠.

어느덧 주류 픽 반열로 올라선 '구 세븐나이츠' 3인 

7월 2주차 결투장 팀 편성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 7월 2주차 결투장 팀 편성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마법형 영웅이 연달아 출시하자 결투장 전체 픽률 1~3위는 '연희·태오·멜키르' 순서로 고정되는 분위기입니다. 2주 연속 순위를 유지했고, 멜키르는 한술 더 떠 픽률이 7.5% 포인트나 상승했죠. 이제 태오와 불과 1.5% 포인트 차이라 다음 주 순위 역전 가능성이 큽니다. 변수는 다가오는 업데이트죠. 새로운 영웅이 차트에 난입하면서 메타가 바뀔 여지가 있습니다.

이렇게 신규 영웅 중심으로 결투장 조합이 바뀌면서 구 세븐나이츠 활용 랭커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죠. 지난주 차트에 들어온 로지에 이어 이번에는 파이가 9위에 안착했습니다. 전자는 8.5%, 후자는 8% 포인트 상승해 성공적으로 차트에 데뷔했죠. 구 세나 3인 중 유일하게 순위권 바깥에 있는 쥬리는 21%로, 12위에 그쳤습니다. 10위 턱걸이에 성공한 델론즈와 얼마 차이 나지 않는 상황이라 차트 진입 각이 보이기 시작했네요.

평범한 전설 영웅 중에서는 '니아'의 상승세가 매섭습니다. 지난주 10위를 기록하더니 쟁쟁한 영웅들을 모두 재치고 3계단이나 올라왔죠. 물리 파티에 활약하는 아일린을 제치고 1위가 됐습니다. 이러한 니아의 상승세를 보니 현재 결투장 대세는 확실히 마법 공격력인 것 같군요.

'밸런스 진형' 픽률 역전으로 1위 군림

7월 2주차 결투장 진형 픽률 (자료: 국민트리 제작)
▲ 7월 2주차 결투장 진형 픽률 (자료: 국민트리 제작)

7월 2주차 결투장 펫 픽률 (자료: 국민트리 제작)
▲ 7월 2주차 결투장 펫 픽률 (자료: 국민트리 제작)

결국 보호 진형이 밸런스 진형에게 1위 자리를 내줬습니다. 1% 포인트 차이로 순위가 결정됐는데, 사실상 동률에 가깝죠. 태오를 메인 딜러로 내세운 물리 공격 파티는 보호 진형 비율이 높고, 2인 딜러 체제인 마법 파티나, 방어 덱은 대부분 밸런스 진형을 이용하는 추세입니다. 현재 결투장 환경은 마법 딜러의 입지가 좀 더 탄탄해 밸런스 진형이 격차를 벌려 선두를 유지할 전망입니다.

펫 픽률도 같은 맥락으로 분석 가능합니다. 마법 파티가 대세라 연지가 1위 수성에 성공했으며, 이를 쫓는 2위 이린은 태오 메인 딜러 파티를 지원하죠. 뒤이어 크리와 파이크는 효과 적중, 저항 관련 효과를 지녔습니다. 5위인 루는 장기전에 능통한 방어덱 대표 펫이죠. 결투장에 어떤 타입의 파티가 많은지 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금주의 베스트 픽

바네사 대신 '로지'를 채택한 마력 역류 파티

'마력 역류' 발동을 위한 마력형 영웅 3명 조합 (자료: 국민트리 제작)
▲ '마력 역류' 발동을 위한 마력형 영웅 3명 조합 (자료: 국민트리 제작)

멜키르 출시 이후 특별한 변수 없이 한주가 지났습니다. 이에 금주 랭커들이 가장 많이 활용한 베스트 픽에도 큰 변화는 없었죠. 하지만, 기존 바네사를 빼고, 로지를 투입하는 쪽으로 디테일이 바뀌었습니다. 멜키르의 '마력 역류' 발동 조건이 마법형 영웅 3명이라, 이를 지키는 선에서 조합 변화가 생긴 것이죠.

바네사는 적 방어력 감소 패시브를 활용해 아군 화력 강화에 기여하는 역할이었습니다. 반면 로지는 아군 2인 부활과 적 즉사, 턴제 버프 감소 등 유틸리티에 강점이 있죠. 더불어 파티에 있는 만능형 영웅의 효과 적용 확률을 20% 증가시켜 여기에 해당하는 니아의 감전 확률을 높입니다. 승리 플랜으로 좀 더 긴 전투를 고려한 선택이죠. 상대가 방어든 공격이든 높은 승률을 기대할 수 있는 구 세나 기반 조합입니다.

금주의 총력전 픽

총력전 전체 1위 '인력'

이번 시즌 총력전 1위 '인력' 님의 총력전 편성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이번 시즌 총력전 1위 '인력' 님의 총력전 편성 (자료: 국민트리 제작)

금주의 총력전 픽은 이번 시즌 1위로 마감한 '인력' 님의 5파티입니다. 순서대로 태오 기반 물리 공격, 마력 역류 마법 공격, 카린 부활 기반 즉사, 상태 이상 저항 제이브 방덱, 스파이크 기반 상태 이상 편성이죠. 결투장에서 자주 봤던 조합이 있는 반면, 카린이나 헬레니아가 들어간 특이 파티도 있네요. 구 세나 3인을 골고루 편성한 점도 눈길을 끕니다.

세 번째 팀을 먼저 살펴보죠. 즉사가 특기인 크리스·녹스 기반 부활 파티입니다. 전방에 있는 카린과 후방의 로지가 모두 부활을 사용해 사실상 단 번에 제압이 불가능한 조합이죠. 전투가 장기화되면 크리스와 녹스 그리고 로지까지 즉사를 걸면서 상대 영웅을 하나씩 제거하는 그림이 그려집니다. 이는 상대의 방어 능력과 무관하므로, 이론적으론 무상성이죠. 즉사 면역이 있는 희귀 영웅 '레오'로 대처할 수 있으나 5파티 중 하나를 정확히 대응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헬레니아를 채택한 네 번째 팀도 특이 파티입니다. 루디·룩·엘리스로 버티는 방어 파티는 유명한데요, 여기에 추가 방어 요원으로 헬레니아를 투입한 점이 재밌습니다. 헬레니아는 피격 5회마다 아군 회복을 돕고, 도발과 동시에 자신에게 마법 피해 면역을 부여하죠. 더불어 모든 아군의 디버프를 2개나 케어하는 능력이 있어 멜키르 같은 파티를 만났을 때 마력 역류 제거가 가능합니다. 여기에 펫으로 파이크를 붙였으니 상태 이상 케어에 초점을 맞춘 것임을 확실히 알 수 있네요.

세븐나이츠 리버스 유저 투표

투표 참여자 평균 도달 층이 상당히 높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 투표 참여자 평균 도달 층이 상당히 높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 유저 투표로 모험가 여러분의 무한의 탑 돌파 층을 조사했습니다. 결과는 160~190층 사이가 가장 많았네요. 소문으로는 '180층이 190층 보다 어렵다'라는 이야기도 있어서 해당 항목 비율이 가장 높지 않았나 싶습니다. 더불어 190~199층 비율이 낮은 것이 의외였는데요, 여기에 도달하자마자 바로 200층까지 달리는 모험가가 많은 것 같습니다. 다들 200층 공략을 목표로 좋은 성과 거두길 기원합니다.

20회 추가 보상 행사 중인 레이드 3종 (사진: 국민트리 촬영)
▲ 20회 추가 보상 행사 중인 레이드 3종 (사진: 국민트리 촬영)

다음 유저 투표는 레이드로 무대를 옮겨보죠. 최근 레이드 보상 이벤트 덕분에 10단계 공략을 끝내고, 반복 전투에 나선 모험가가 많이 늘었습니다. 현재 열려있는 레이드 3종 중에서 여러분이 가장 선호하는 곳은 어디인가요? 각 레이드마다 드롭하는 세트 장비가 달라서 겸사겸사 가장 선호하는 장비 세트가 무엇인지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투표에 많은 참여를 부탁드리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을 기대해 주세요.

곽진현 기자 유저분들이 바라보는 시선에 깊이를 더해, 무엇이든 체험하고 직접 확인하겠습니다.
더 많은 세나 리버스 정보가 궁금하다면?
유저리뷰
  • 태.오.조.아볼카노스2025년 6월 2일
    9
  • 5월 29일 첫 정식 업데이트 진행도박조아2025년 5월 28일
    9
  • 옛날 감성 4스푼, 신규 4스푼, 고집 2스푼낫포세일2025년 5월 26일
    10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