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나이츠 리버스 PUBLISHER: NETMARBLE

[메카 랭킹] 세나 리버스 '실베스타' 차트 입성과 동시에 7위 등극

/ 1

'세븐나이츠 리버스(이하 세나 리버스)'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지난 업데이트 여파로 결투장 픽률이 다시 요동치는군요. 플라튼과 마법 공격 영웅들이 군림한 형세는 여전하지만 공격형인 콜트와 실베스타, 쥬리 같은 비주류 영웅들이 결투장을 흔들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상향 리메이크를 받은 실베스타가 슬슬 주류픽으로 올라오려는 것 같네요. 결투장 팀 편성 통계 차트를 통해 업데이트 이후 PvP 메타를 살펴보겠습니다.

린·연희를 몰아낸 '실베스타·쥬리' 상승세

9월 4주차 결투장 팀 편성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 9월 4주차 결투장 팀 편성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결투장 주도권을 잡은 마법형 영웅들의 활약이 이어진 한 주입니다. 현 메타 선봉에 있는 플라튼이 1% 포인트 더 쌓으며 1위 자리를 지켰고, '바네사·멜키르·콜트'가 동반 상승했습니다. 언급한 영웅 모두 플라튼 마덱의 주력 인원이죠.

반면 그와 함께 전장을 누비던 연희·린은 갈수록 하락 추세입니다. 연희는 콜트가 떠오르기 시작하던 때를 기점으로 매주 픽률이 떨어졌고, 금주는 린이 여기에 합류했죠. 5위 자리를 지키긴 했으나 픽률이 무려 15.3% 포인트나 하락했습니다. 그 원인은 결투장 차트 7위를 보면 알 수 있죠. 픽률 20.3% 포인트 상승에 힘입은 실베스타가 오랜만에 차트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실베스타의 스킬 리메이크 내용은 두 가지입니다. 2초월 시 '정의의 단죄' 스킬에 방어력 무시 40%를 추가하고, 패시브 6초월 효과는 권능 발동 시 모든 디버프를 해제하죠. 업데이트 당시에는 메타에 큰 변화를 주지 못할 거라는 예상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실제 결과가 상기 차트로 드러났군요.

참고로 연희와 린의 하락 픽률을 더하면 21.6% 포인트입니다. 공교롭게도 실베스타가 20.3% 포인트 올랐으니 두 영웅 대신 합류한 것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죠. 아울러 실베스타와 함께 상승가도에 오른 영웅이 하나 더 있으니, 바로 쥬리입니다. 지난주 1.7% 포인트 약진에 이어 이번에는 4.3% 포인트 도약에 성공했거든요. 이로써 같은 구 세나인 파이 비율을 확실히 넘어섰습니다.

대세는 방어력! '공격 진형 & 루'의 선두 굳히기

9월 4주차 결투장 진형 픽률 (자료: 국민트리 제작)
▲ 9월 4주차 결투장 진형 픽률 (자료: 국민트리 제작)

9월 4주차 결투장 펫 픽률 (자료: 국민트리 제작)
▲ 9월 4주차 결투장 펫 픽률 (자료: 국민트리 제작)

명실상부 플라튼 전용 '공격 진형'이 나란히 상승세입니다. 금주 4.5% 포인트를 더 쌓으면서 70%대 진입을 목전에 뒀네요. 2주마다 10%씩 체급을 키우는 것 같습니다. 그 여파로 보호 진형과 밸런스 진형 모두 하락 그래프를 그렸죠.

펫 역시 방어와 공격 효과의 픽률 간극이 커지는 추세입니다. 방어 부문 대표 펫 루가 다시 선두로 올라섰는데요, 2위 파이크를 크게 따돌리며 추월에 성공했습니다. 실베스타로 화력을 보강했으니 생존에 필요한 능력치를 진형과 펫에서 최대한 끌어오는 것 같군요.

금주의 포커스 픽

'오를리 마법덱' 대세 조합이 될 수 있을까?

3서버 결투장에서 증명한 '천서로'님 조합 (자료: 국민트리 제작)
▲ 3서버 결투장에서 증명한 '천서로'님 조합 (자료: 국민트리 제작)

플라튼 출시 이후 결투장 조합 베스트 픽이 굳어진 상황이라 오랜만에 포커스 픽을 준비했죠. 주인공은 3서버 16위에 이름 올린 '천서로' 모험가입니다. 총력전에서 활약하는 오를리 조합은 익숙하니 결투장에서의 모습이 궁금했거든요. 천서로 님은 실베스타·바네사·연희·멜키르를 전방에 배치하고 오를리가 뒤에서 지원하는 형태로 운영 중입니다.

좋은 영웅이 많은 마법형 타입에서 상기 네 명을 고르느라 고민이 상당히 컸을 것 같네요. 커스텀 할 수 있는 영웅으로는 린이나 쥬리 같은 마법형 영웅도 있지만, 매칭 환경이나 육성도에 따라 플라튼, 콜트도 투입 가능합니다. 일단 조합에 멜키르가 들어갔으니 3마법 조합을 꼭 유지하는 선에서 교체할 수 있죠.

스킬 예약 순서를 가늠해 보면 멜키르의 '어둠 강탈(기절)' 또는, 연희 '종말의 영면(수면)'이 초반에 들어갈 것 같네요. 이후에는 디버프가 걸린 아군을 케어하도록 오를리의 '빛의 일갈(디버프 해제)'순서가 좋아 보이고, 때에 따라 실베스타의 스킬로 화력을 몰아붙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아울러 해당 조합은 실베스타를 제외하면 쉽게 쓰러질 수 있는 영웅들이 앞에 배치되어 있는 것이 약점입니다. 그만큼 오를리의 케어가 중요한데요, 그녀가 전투 초반에 디버프에 걸리지 않도록 조율자 4세트를 장착하는 것이 승리 플랜에서 가장 중요해 보입니다. 

금주의 총력전 픽

10 라운드 단독 1위 '꼬마루디'

'꼬마루디' 님의 총력전 5팀 편성 (자료: 국민트리 제작)
▲ '꼬마루디' 님의 총력전 5팀 편성 (자료: 국민트리 제작)

총력전 5팀 편성이 최상위 랭커 간 특별한 차이 없이 같아지는 모양새입니다. 이전에는 총 25영웅의 명단이 같더라도 진형이나 팀 배치가 조금씩 달랐는데요, 최근에는 조합과 펫 분배까지 같은 전략을 내세우는 분위기입니다.

10라운드 선두로 올라선 '꼬마루디' 님 편성이 바로 현재 총력전의 가장 고점 교보재가 아닐까 싶네요. 팀 순서대로 카르마 방덱, 플라튼 마법덱, 태오 공덱, 크리스 즉사덱, 오를리 마법덱입니다. 구 세나 3인을 적절히 나눠 배치한 모습이 인상 깊네요.

결투장에서는 린과 연희의 대세감이 한 풀 꺾였지만, 총력전은 다릅니다. 각각 플라튼 마덱, 오를리 마덱에서 활약 중이거든요. 아울러 결투장 차트에서 모습을 감춘 로지도 총력전에서는 즉사덱 핵심 요원입니다. 해당 기믹을 보유한 크리스·녹스와 함께 활약하고, 이를 보조하는 니아도 현역이죠. 더불어 25명 중 유일한 희귀 등급 영웅인 카린이 같은 파티에서 아군 케어를 담당합니다.

세븐나이츠 리버스 유저 투표

실제 '강림 원정대'는 어떨지 궁금하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실제 '강림 원정대'는 어떨지 궁금하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 시간엔 개발자 노트로 공개한 '강림 원정대' 구사황 중 가장 만만해 보이는 상대가 무엇인지 유저 투표로 조사했습니다. 결과는 의외로 카일이 1위를 차지했죠.

전체 결과를 보면 마치 인기투표 같아 보이지만, 개발자 노트에서 공개한 정보를 토대로 살피면 일리 있는 결과입니다. 카일이 2~5인 공격 감쇄와 마법 감쇄를 동시에 지녔으니 단일 물리 공격 최강자 '세인'이 메인 딜러가 될 가능성이 크죠. 그러면 공략 방법이 직관적일 가능성이 커서 이런 결과가 나온 것 같습니다. 과연 실제 모습은 어떨지 정말 궁금하네요.

'클라한·미호' 루비를 아끼기 위한 선택과 집중! (사진: 국민트리 촬영)
▲ '클라한·미호' 루비를 아끼기 위한 선택과 집중! (사진: 국민트리 촬영)

다음 유저 투표 주제는 이번 시나리오 이벤트 전반부의 주인공 '클라한·미호'의 초월 조사입니다. 두 영웅의 소환 픽업이 동시에 열렸는데요, 초월이 욕심나는 영웅이 누군지 궁금합니다. 둘 중 하나를 택해 초월해야 한다면 누구를 선택할 건가요? 투표에 많은 참여를 바라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에 공개하겠습니다.

곽진현 기자 유저분들이 바라보는 시선에 깊이를 더해, 무엇이든 체험하고 직접 확인하겠습니다. realwise@gamemeca.com
더 많은 세나 리버스 정보가 궁금하다면?
유저리뷰
  • 태.오.조.아볼카노스2025년 6월 2일
    9
  • 5월 29일 첫 정식 업데이트 진행도박조아2025년 5월 28일
    9
  • 옛날 감성 4스푼, 신규 4스푼, 고집 2스푼낫포세일2025년 5월 26일
    10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