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븐2 꿀팁] 건슬링어 데뷔 D-1, 무기 파밍은 어떻게?

'레이븐2'의 신규 직업 건슬링어 업데이트가 하루 앞으로 다가 왔다. 그동안 다양한 이벤트로 기대감을 고조했고, 개발자 노트 19편을 통해 개요와 대규모 이벤트 소식을 전했다. 1년 이상의 긴 시간 동안 쌓인 정보를 돌아보면, 레이븐2 거래소와 파밍 환경에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시간은 건슬링어 업데이트 후 장비, 크리스탈 파밍 전략을 분석했다.
Q. 건슬링어 무기, 어떻게 사용할까요?
A. 업데이트 초반에는 컬렉션 등록 후 거래소 판매를 추천합니다.

건슬링어는 기본 무기로 권총을 쓴다. 당연히 인게임에는 등급마다 새로운 무기가 나오고, 해당 아이템을 요구하는 아이템 컬렉션 항목도 함께 업데이트할 것이다. 건슬링어 플레이 여부와 별개로 신규 무기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지난 레이븐2 꿀팁에서 이런 정보를 토대로 거래소에서 크리스탈을 버는 법을 정리했다. 이번에는 조금 더 심화 공략에 들어가자.
아이템 컬렉션에 등록하는 장비는 일반과 고급, 희귀의 총 세 등급이다. 그중 일반과 고급은 비교적 구하기 쉽지만, 직접 파밍하자니 귀찮은 아이템이다. 레이븐2에서 꾸준히 저레어 아이템이 거래되는 건 파밍 시간을 줄이려는 목적도 있을 것이다. 라이트 유저에게는 크리스탈을 벌 기회이기도 하다. 일단 건슬링어 업데이트 후에는 파밍 정보와 관련 컬렉션 정보부터 파악하는 게 좋다.
일단 건슬링어의 일반, 고급 무기를 파밍했다고 가정하자. 이제 이걸 컬렉션에 등록할지 또는 거래소에 판매할지 고민이 된다. 이때 안전 강화로 컬렉션을 채울 수 있는 아이템이라면, 컬렉션을 우선하자. 확실하게 영구 스탯 버프에 다가가기 때문이다. 게다가 항목을 일정 수 완료할 때마다 컬렉션 달성 보상을 얻는다. 등록하는 게 장기적으로 이득이다.

확정 등록 가능한 컬렉션을 일단락했다면, 다음은 리스크 관리로 고민할 차례다. 어렵게 생각할 필요 없다. 안전하게 크리스탈을 벌고 싶은 유저는 거래소에 판매하고,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스펙 업을 노리는 유저는 아이템 컬렉션을 우선하면 된다.
확신이 들지 않을 경우 거래소의 '거래 완료 개수 - 판매 등록 개수'를 확인하자. 거래 완료 개수가 10회 이상이고, 판매 등록 개수보다 많다면, 아직 잘 팔리는 매물로 봐도 좋다. 수요가 있을 때에는 최대한 팔다가 비인기 매물이 될 시 컬렉션 등록 또는 분해 후 각인의 정수 획득에 쓰면 OK다.
Q. 그럼 건슬링어 희귀 장비는요?
A. 드랍한 건 판매, 제작은 컬렉션 등록을 우선하세요.

앞서 설명을 미뤘던 건슬링어 희귀 무기도 확인하자. 여기서 장비 사용법 판단 기준은 두 가지로, 첫 번째는 드랍 여부다. 획득 난도는 낮지만, 제작 비용을 아끼면서 거래 가능한 아이템을 얻는 경로다. 만약 주웠다면, 거래소에 등록에 무게를 두자. 희귀 장비는 레이븐2 서비스 시간이 제법 흐른 지금도 제법 인기 매물에 속한다. 막 등장한 신규 직업 건슬링어의 무기라면, 수요가 더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에 비해 공급은 적을 테니 기대되는 인기 매물 후보다.
두 번째는 희귀 도안과 제작 재료 소모다. 현재 레이븐2는 일반 유저도 영웅 무기를 착용하는 게 일반적이다. 2025년에는 영웅 장비 진입 장벽을 낮추려는 시도가 많았고, 아예 정예 특무대원 무기·방어구·장신구 선택 상자를 배포하기도 했다. 따라서 착용 목적으로서 건슬링어 희귀 무기는 제작 가치가 매우 낮다.
자연스레 건슬링어 희귀 무기의 제작 목표는 컬렉션 등록으로 무게가 기운다. 대성공으로 거래 가능 아이템을 노리자니, 확률이 5%로 낮다. 게다가 레이븐2 제작 페이지에는 매달 희귀 도안 완제품으로 영웅 도안 조각 20개를 제작하는 기능이 존재한다. 희귀 도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힘들다면, 건슬링어 희귀 무기 제작 도전 부담이 더 늘어난다. 따라서, 희귀 무기 도안은 영웅 무기 도안 조각 제작에 먼저 사용하고, 그런 다음 컬렉션용 장비 제작 고려를 추천한다.

Q. 추가로 숙지해야 할 정보가 있나요?
A. 스페셜 쿠폰과 성장 지원 상자 정보를 확인하세요.

레이븐2는 지난주 개발자 노트 19탄을 통해 대규모 업데이트에 대한 정보를 일부 풀었다. 그중 눈여겨볼 것이 있는데, 건슬링어 성장 지원 상자와 얼티밋, 스페셜 쿠폰이다. 건슬링어 성장 지원 상자는 어떤 아이템을 담았는지가 중요하다. 여기서 희귀 아이템이 나올 경우 희귀 무기를 만들 이유가 더 줄어든다. 그리고 건슬링어를 즐기려는 신규, 복귀 유저라면, 이걸 쓰면서 정예 특무대원 무기로 바로 넘어가는 게 효율적이다. 다른 직업은 거래소에서 기존 '마법호수' 무기를 구해 사용하면 되지만, 건슬링어는 그럴 수 없다. 매물이 있어야 구매할 것이 아닌가?
얼티밋·스페셜 쿠폰은 서둘러 사용할 필요성이 적다. 얼티밋 쿠폰은 성의와 사역마, 스텔라 복구권이며, 스페셜 쿠폰은 룬과 성유물, 장비 복구권이다. 공통으로 5월 28일 업데이트 이후 시점부터 12월 31일 새벽 4시 59분 사이의 이력을 참조한다. 쿠폰 사용 기한도 12월 31일 새벽 5시일 가능성이 높다. 본인의 파밍 상황을 지켜보면서 사용처를 결정해도 늦지 않다. 더불어 레이븐2는 그동안 쿠폰 배포 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뒤, 쿠폰을 사용하는 아이템 제작식을 제공하곤 했다. 이것도 고려하길 바란다.
이건 기자가 즐겨 쓰는 방법인데, 스페셜 쿠폰: 장비를 통해 정예 특무대원 증표 조각을 늘리는 팁이다. 조건을 채운 희귀 장비를 마련하고, 일부러 무리해서 강화한다. 강화 실패로 장비가 파손되면, 정예 특무대원 증표 조각이 나온다. 이후 소재로 쓴 아이템을 복구한다. 이번 스페셜 쿠폰으로 이 방법을 적용 가능할지도 모른다. 이 부분은 직접 실험한 뒤 다른 기사를 통해 전하겠다.

-
https://bloom97.tistory.com아달2025년 5월 18일9
-
길드 챔피언십 성황리 종료winnerisland2025년 4월 29일8
-
신규 콘텐츠 사역마 각성 추가 예정, 길드 챔피언십 개최돌겜하는꼬마돌2025년 4월 21일9
- 1ROBLOX
- 2아키텍트: 랜드 오브 엑자일
- 3마비노기 모바일
- 43메이플 키우기
- 5리니지M
- 62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
- 71세븐나이츠 리버스
- 8뱀피르
- 9승리의 여신: 니케
- 10듀엣 나이트 어비스
-
킹 오브 파이터 AFKNetmarble
-
뱀피르Netmarble
-
세븐나이츠 리버스Netmarble
-
레이븐2Netmarble
-
승리의 여신: 니케Level Infinite
-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Netmarbl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