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클디젤·클리드' 니케 솔레 픽률 100% 달성
'승리의 여신: 니케' 챔피언 아레나와 솔로 레이드가 모두 끝났습니다. 솔로 레이드는 신규 니케 브리드: 사일런트 트랙(이하 클리드)과 디젤: 윈터 스위츠(이하 클디젤)가 픽률 100%를 기록하며 맹활약했죠. 여기에 같은 스쿼드 소속인 솔린: 프로스트 티켓(이하 클솔린)이 샷건 덱 고정 멤버로 들어갔습니다. 인피니티 레일 스쿼드의 활약이 엄청나군요.
솔로 레이드 TOP 50 랭커 니케 픽률 랭킹
※ 12월 11일~12월 18일까지 진행한 '솔로 레이드 (알트아이젠)' TOP 50 랭커 스쿼드 정보를 기준으로 합니다.
※ 집계 기준은 45억 이상 피해량을 달성한 스쿼드 니케입니다.
※ 현재 랭커덱과는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솔로 레이드 알트아이젠이 성황리에 끝났습니다. 랭커들의 점수 고점이 크게 올라 이번 집계 기준은 45억 이상 피해량을 기록한 스쿼드에 사용한 니케들로 잡았습니다. 이번 솔로 레이드의 3% 점수 컷은 198억이었습니다. 200억에 가까워졌는데, 마지막 날까지 치열한 기록 경신이 이어졌죠. 12월 18일에 여러 유저의 희비가 교차했습니다.
이번에 모든 랭커가 사용한 니케는 '리틀 머메이드 - 미란다 - 마스트: 로망틱 메이드 - 클리드 - 크라운 - 라피: 레드 후드 - 미하라: 본딩 체인(이하 오하라) - 클디젤'입니다. 신규 니케 2명이 바로 실전에서 성능을 입증했군요.
그밖에 솔로 레이드 직전에 픽업한 니케 클솔린은 샷건 덱 메인 파츠로 활약했습니다. 샷건 덱 조합으로 45억 이상을 달성한 랭커는 50% 정도에 그쳤지만, 그렇다고 샷건 덱이 약해진 건 아닙니다. 오히려 완성했다고 생각해야 하죠. 기존 샷건 니케 중 '버스트 쿨타임 감소' 효과를 지닌 니케가 없었는데, 클솔린이 이 능력을 갖고 등장했습니다. 덕분에 샷건 버퍼 토브의 버프를 모두 받으면서 풀 버스트 타임의 타임랙을 없앴죠.
클리드는 '풍압 코드 적에게 받는 피해량 증가 디버프 부여' 능력이 있어, 알트아이젠처럼 풍압 코드 솔로 레이드 한정 샷건 덱의 2버 니케로 자리 잡았습니다. 앞으로 다른 작열 약점 솔로 레이드에서 다시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최후의 최후까지 기록 경신을 이어 1위를 차지한 嚼嚼嚼小豆泥嚼嚼 님의 스쿼드를 살펴보죠. 다른 랭커들이 사용하지 않은 특정 니케를 채용한 게 특징입니다. 특히 엠마: 택티컬 업과 은화: 택티컬 업을 활용한 게 가장 큰 차이점이죠. 다른 유저들이 나유타와 에이드: 에이전트 바니 등을 쓴 것과 대조적입니다.
해당 니케를 모두 사용한 조합은 '엠마: 택티컬 업 - 클디젤 - 에이다 - 루주 - 은화: 택티컬 업'입니다. 엠마와 은화는 동시에 편성 시 방어력 무시 대미지 증가와 발사체 폭발 대미지 버프를 발동하는데, 에이다가 모든 혜택을 누리죠. 클디젤은 발사체 폭발 대미지 효과를 누려 피해량이 추가로 늘어난 것 같습니다.
지속 딜러 오하라는 맥스웰과 로산나: 시크 오션을 편성해 사용했습니다. 맥스웰은 공격력 증가와 '관통 대미지 + 버스트 수급' 톡톡이로 활용했고요. 피해량 기준 전체 스쿼드 중 3위를 기록했습니다.
작열 코드 아군을 보조하는 컬래버레이션 한정 캐릭터 레이 또한 오랜만에 얼굴을 비췄습니다. '앨리스 - 그레이브 - 리타 - 레이 - 모더니아' 덱에서 중심을 담당했죠. 모더니아는 최근 고성능 니케가 연이어 나와 1군에 들어가진 못했지만, 작열 약점 솔로 레이드에선 여전히 강력함을 선보였습니다. 해당 스쿼드는 피해량 기준 2위를 기록했습니다.
챔피언 아레나 8강 진출 랭커 스쿼드 니케 픽률
※ 12월 4일~12월 17일까지 진행한 '챔피언 아레나' 8강 진출 랭커 기준 총 40개 스쿼드 정보를 기준으로 합니다.
※ 매 시즌 집계 그룹이 달라지는 점 참고 바랍니다.

챔피언 아레나 시즌 18 8강은 샷건이 대세였습니다. 드레이크, 소다: 트윙클링 바니가 픽률 100%를 달성했거든요. 솔로 레이드에선 활약하지 못한 베스티: 택티컬 업은 90%에 가까운 픽률로 아레나에서 군림 중입니다.
이번엔 버스트 3에서 가장 많은 니케가 활약했습니다. 샷건 2명을 제외하고 6명의 니케가 더 있었죠. 애장품 라플라스와 오하라의 픽률 상승이 포인트입니다. 오하라는 아레나에서 불리한 머신건 타입임에도 사망 시 발동하는 지속 대미지와 관련 능력 덕분에 이제 완전히 자리를 잡은 느낌입니다. 애장품 라플라스는 기본 체급이 높고, 넓은 타격 범위로 활약했습니다.

이번 시즌 4강 진출자 중 한 명인 림은 님의 스쿼드를 알아보죠. 지난 시즌 본선 진출로 마무리했던 림은 님은 이번에 절치부심해 4강까지 올라왔습니다. 비록 아쉽게 4강에서 시즌을 마무리했지만, 한 번 올라간 나무에 두 번 올라가지 말라는 법은 없으니까요.
림은 님의 8강, 4강 전적은 '패승승패승 - 승패승패패'였습니다. 3번 스쿼드 '목단 - 노아 - 헬름 - 레드 후드 - 에밀리아'가 유일하게 전승을 거뒀죠. 미러전과 홍련 덱을 상대로 완승을 거뒀습니다. 다만, 다른 스쿼드들이 천적을 만나면서 아쉽게 마무리했습니다. 4번 스쿼드 샷건 덱은 2번의 싸움에서 모두 '신데렐라 + 오하라'를 만나는 바람에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완패했습니다. 4강에서 결승 진출 기회가 있었으나, 4번과 5번 스쿼드가 연이어 패배한 게 컸습니다. 다음 시즌엔 부디 결승전에서 다시 만났으면 좋겠네요.
솔로 레이드 메타 분석
솔로 레이드에 전원 참전한 인피니티 레일 스쿼드

솔로 레이드 알트아이젠에 활약한 니케는 많지만, 신규 니케 클리드, 클디젤, 클솔린의 존재감이 뛰어났습니다. 클리드와 클디젤은 약점인 작열 코드에 유리한 무기군이었던 샷건과 런처였죠. 기본 성능도 훌륭해 샷건 덱의 고점 경신과 지속 대미지의 새로운 조합을 만들었습니다. 클솔린은 샷건 덱의 버쿨감 요원으로 자리잡아 앞으로 계속 얼굴을 볼 것 같네요.
클솔린은 통상, 클디젤과 클리드는 겨울 기간 한정입니다. 클디젤은 12월 25일, 클리드는 12월 31일 한정 모집을 종료합니다. 두 니케 모두 최소 명함을 얻어가는 걸 강력 추천합니다. 추후 등장할 작열 약점 솔로 레이드에서 쭉 활약할 상이 보이거든요.
유저 투표 - 신년 니케로 만났으면 하는 캐릭터는?

지난 시간 미니 게임 점수를 주제로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투표 결과 '8만~9만 점'이 1위, '10만 점 이상'이 2위를 차지했습니다. 사과 게임으로 유명한 오리지널을 그대로 가져왔다보니, 재야의 고수들이 모여든 것 같네요. 3위는 '9만~10만 점'이었습니다. 결국 8~10만 점 이상을 달성한 유저가 가장 많았네요.
벌써 2024년이 끝나고 '푸른 뱀의 해' 2025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때 승리의 여신: 니케 유저들은 '신년 니케가 누굴까?'라는 희대의 관심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신년 니케들은 모두 고성능과 뛰어난 서사, 스토리 이벤트를 전부 받아왔기 때문이죠. 그리고 현재 아니스를 필두로 스토리에서 신년 니케 후보 여럿이 나온 상태입니다. 여러분은 이번 신년 니케로 누가 나왔으면 좋겠나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에서 공개하겠습니다.


-
최고의 캐릭터와 스토리가 있는 맛있는 요리같은 게임문어빵2025년 7월 29일10
-
최고의 캐릭터와 스토리가 있는 맛있는 요리같은 게임문어빵2025년 7월 29일10
-
필살 수영복으로 어필 중인 니케들을 만나보자darkgom2025년 7월 22일10
-
드래곤 플라이트2PlaywithKorea Inc.
-
킹 오브 파이터 AFKNetmarble
-
뱀피르Netmarble
-
세븐나이츠 리버스Netmarble
-
레이븐2Netmarble
-
승리의 여신: 니케Level Infinite
-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Netmarbl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