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세나 리버스 '여포' 출시와 동시에 1위 등극
'세븐나이츠 리버스(이하 세나 리버스)'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여포 출시 후 결투장에 폭풍이 몰아쳤죠. 그의 등장으로 결투장 조합 상성 균형이 깨졌습니다. 공덱이 다시 전성기를 맞이했고, 카운터펀치를 제대로 맞은 마덱은 픽률이 바닥을 드러냈죠. 급변한 결투장 메타를 팀 편성 통계 차트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상성 파괴자 '여포' 단숨에 픽률 1위 등극

여포가 결투장에 지각 변동을 일으켰네요. 등장과 동시에 78% 픽률을 기록하며 기존 영웅을 모두 꺾고 1위를 차지했습니다. 덕분에 공덱 관련 영웅 픽률이 동반 상승했고요. '브란즈&브란셀' 61% P, 카구라 61.7% P, 카일 59% P 상승으로 차트 최정상을 공격형 영웅이 지배했습니다.
'마덱 - 공덱 - 방덱'의 상성 구조가 깨지면서 가까스로 살아남은 건 방덱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사실 기존 방덱의 형태는 거의 남아있지 않고, 만능형 조합에 가깝죠. 픽률 순서대로 만능형 3인 '손오공·팔라누스·겔리두스'가 메인이며, 루디와 로지를 투입해 팔라누스의 시너지 조건인 방어형·지원형 1인을 충족한 편성입니다.
참고로 상기 방덱을 견제하던 카운터 조합이 마덱이었습니다. 여포 등장으로 완벽히 제압 당하면서 방덱이 다시 떠오를만한 시기인데요, 쉬운 상황은 아닙니다. 세팅을 완벽히 깎은 것이 아니라면 여포한테 손쉽게 제압당하기 때문이죠. 적당한 세팅으로 도전하다간 연패의 늪에 빠지기 쉬운 환경이랍니다. 따라서 현재 마스터 등급 이상 등반 시, 여포 기반 공덱 조합을 권합니다. 관련 편성은 후술할 금주의 베스트 픽 코너를 살펴보세요.
진형과 펫은 '여포 미러전'을 대비


결투장 최상위 매칭을 중심으로 여포 공덱의 미러전 매칭 확률이 매우 높은 상황이죠. 이에 랭커들은 진형과 펫을 먼저 손을 보면서 좀 더 승률 높은 여포 공덱 디테일을 찾는 중입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는 장비 세팅을 바꾸는 랭커도 많을 듯싶네요.
진형은 기본과 밸런스가 균형을 이뤘고, 펫은 이린이 대세입니다. 무려 52.3% P 상승으로 앞서 살핀 영웅 픽률과 같은 기조를 보였죠. 아울러 지속 회복이 뛰어난 방덱을 견제하고자 유를 채택한 랭커도 많았습니다. 방덱 입장에서는 '카람·루·파이크'로 돌파구를 찾는 모양새인데, 여포를 꺾기엔 마땅치 않군요.
금주의 베스트 픽
여포 합류로 승리 플랜이 늘어난 '극 공격' 조합

전성기를 되찾은 공덱의 베스트 엔트리가 굳어졌죠. '카일·브브·여포' 3인을 모두 메인 딜러 자리에 배치한 극 공격 조합이 한동안 메타 정점에 설 전망입니다. 여포가 합류하면서 공격형 영웅 편성을 강제하던 족쇄를 풀었는데요, '공격형 X인 편성 시'라는 조건은 사실상 제한 없는 시너지가 된 셈입니다.
메인 딜러 앞에는 파티 전체의 생존과 버프를 보조하는 영웅들이 자리 잡았네요. 화력 보조와 생존력을 담당하는 카구라, 아군 상태 이상 케어에 특화된 엘리시아를 채택했습니다. 앞서 조합 상성 분석에서 언급했듯, 마덱 상대로 매우 높은 승률을 보장하기에 총력전 공덱으로 활용하기도 좋습니다. 또는, 기존 공덱 요원인 파이나 트루드 같은 영웅을 섞어서 공덱을 둘로 쪼개는 방식도 가능하죠. 보유하고 있는 영웅이나 장비 세팅에 맞춰 활용하길 권합니다.
금주의 총력전 픽
10라운드 단독 1위 '사자B'

공덱 영향력을 높인 여포가 총력전에서도 활약 중이죠. 현재 11라운드를 향하고 있는 시점이며, 대부분의 랭커가 여포를 투입해 실전에서 활용했습니다. 그중에서 10라운드 단독 1위로 올라선 사자B 모험가의 총력전 5팀 편성을 분석했는데요, 팀 순서대로 이름을 붙이면 '팔라누스 방덱 - 여포 공덱 - 밀리아 마덱 - 크리스 즉사덱 - 손오공 방덱'입니다.
여포가 들어간 2팀의 공덱은 결투장 베스트 픽에서 엘리시아가 빠진 조합이죠. 그녀 대신 회복 견제에 능통한 에이스가 들어갔습니다. 방덱 매칭 시 좀 더 높은 승률을 기대하기 위함이죠. 그렇게 엘리시아는 5팀의 손오공 방덱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5팀은 아라곤을 제외하면 모두 자체 회복 능력을 지닌 편성이군요. 여기에 추가 회복을 더하고 상태 이상 케어를 꾀했습니다.
결투장에서는 마덱 픽률이 바닥을 찍었지만, 3팀의 밀리아 마덱이 총력전에서는 살아남았습니다. 여포 등장 전 결투장에서 정점을 찍었던 5인 마법형 조합이죠. 이는 밀리아의 '마력 결속' 최대 효과를 누리기 위함이라 오를리와 같은 지원형 영웅을 투입할 틈이 없습니다. 여기에 펫은 유를 채택해서 에이스와 마찬가지로 방덱 매칭을 대비했답니다.
세븐나이츠 리버스 유저 투표

조만간 세나 리버스에서 실시간 결투장을 즐길 수 있을 전망이죠. 대략적인 룰은 모두 나왔기에 모험가 여러분이 제외할 덱을 고르는 유저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실시간 결투장에서 만난 상대가 '공덱·마덱·방덱'이 있는 경우를 가정해 투표했죠. 결과는 '방덱 - 마덱 - 공덱' 순서로 나왔습니다.
공교롭게도 여포 출시 전 투표라 지금은 상황이 바뀌었네요. 투표 결과는 공덱이 18.2%로 3위였으나, 이젠 여포를 투입할 수 있으니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올 것 같습니다. 향후 즐길 실시간 결투장 역시 이런 메타 변화를 고려해 밴픽에 임해야겠군요.

세나 리버스가 설날을 맞아 특별한 행사를 열었습니다. 바로 구 세나 5인을 위시 영웅으로 고를 수 있는 '설날 특별 소환'이죠. 구 세나 픽업은 자주 오는 기회가 아니기에 여기에 도전 중인 모험가가 제법 많습니다. 100회 소환 시 위시 리스트에 올린 구 세나 중 하나를 확정으로 손에 넣을 수 있거든요. 위시 리스트는 총 2인을 올려야 하므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모험가들이 가장 원하는 구 세나는 누구인가요? 투표에 많은 참여를 바라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에 공개하겠습니다.


-
태.오.조.아볼카노스2025년 6월 2일9
-
5월 29일 첫 정식 업데이트 진행도박조아2025년 5월 28일9
-
옛날 감성 4스푼, 신규 4스푼, 고집 2스푼낫포세일2025년 5월 26일10
-
뱀피르Netmarble
-
세븐나이츠 리버스Netmarble
-
레이븐2Netmarble
-
승리의 여신: 니케Level Infinite
-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Netmarbl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