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리니지2 레볼루션 ‘벨라토르’ 메인·듀얼 동시 상승


▲ 점유율 변동 없이 순위 상승한 벨라토르 (자료: 국민트리 제작)


▲ 10억 투력 달성에 가까워진 'MARTINI' 님 (자료: 국민트리 제작)

안녕하세요. 리니지2 레볼루션 메카 랭킹입니다. 먼저 전체 서버 전투력 TOP 3입니다. 금주 MARTINI(디온, 워 슬레이어) 님은 2,100만을 높여 공식 집계 기준 전투력 9억 8,000만을 달성했네요. 이 성장세가 유지된다면, 첫 10억 투력을 달성할 랭커는 MARTINI 님이 가장 유력하겠습니다.

2위 7H쌤(디온, 스펙트럴 댄서) 님이 한 주간 높인 전투력은 약 1,400만이며 3위 이낭자(크루마, 문라이트 센티넬) 님은 전투력을 유지하고 있네요. 하지만 4위와의 전투력 차는 여전히 압도적으로 커 당분간 이 전투력을 유지해도 TOP 3 자리를 지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금주의 최고 성장 랭커 1위는 ll선아린ll(바츠, 둠브링거) 님에게 돌아갔습니다. 6,300만을 높였는데요, 전체 랭킹 역시 14위에서 11위로 크게 올랐습니다. 이어서 2위에는 3,000만을 높인 고윤정(크루마, 피닉스 나이트) 님이 자리 잡았고, 간발의 차로 마카오강@(바츠, 실리엔 템플러) 님이 3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어서 랭커 직업 분포도입니다. 금주엔 유의미하게 점유율을 높인 직업은 없었습니다. ‘벨라토르’는 점유율 변동 없이 순위가 상승했죠. 점유율을 잃은 직업은 5개나 있었습니다. 3위 스펙트럴 댄서, 9위 에바스 템플러, 10위 워 슬레이어, 11위 워 스미스, 27위 워크라이어까지 모두 점유율을 0.4% 포인트씩 잃었습니다. 특히 스펙트럴 댄서가 연속 점유율 하락으로 8% 포인트 대를 간신히 유지하고 있네요. 한편, 클래스 밸런스 패치가 개발자 노트로 예고됐는데요, 이 순위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리니지2 레볼루션 랭커 듀얼 클래스 분포도


▲ 점유율 급등한 ‘벨라토르’ (자료: 국민트리 제작)

이어서 듀얼 클래스 분포도입니다. 지난 2월을 기점으로 점유율 하락세였던 벨라토르가 금주 1.4% 포인트를 높였습니다. 순위 상승까지 이어지진 못했지만 7위 문라이트 센티넬과의 격차를 크게 벌렸네요. 메인 클래스에서도 듀얼 클래스에서 각각 순위와 점유율이 상승했습니다.

반면 유의미하게 점유율을 잃은 직업은 3개입니다. 1위 워 스미스, 3위 워 슬레이어, 21위 스펙트럴 댄서죠. 특히 스펙트럴 댄서는 점유율을 몽땅 잃고 7계단을 하락하고 말았네요. 워 슬레이어는 꾸준히 점유율을 높여왔으나 금주 소폭 점유율을 잃으면서 주춤하는 모습입니다. 그 외 점유율 변동 폭은 0.3% 포인트 이하로 이슈라 보긴 어렵겠습니다.

리니지2 레볼루션 직업별 전 서버 전투력 랭킹 TOP 3


▲ 직업별 전 서버 전투력 랭킹 TOP 3 (자료: 국민트리 제작)

이어서 직업별 전 서버 전투력 랭킹 TOP 3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주는 각 계열에서 평균 전투력이 하락한 직업들이 눈에 띕니다. 로그에서는 ‘타이런트’에 새로운 랭커가 등장하면서 평균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새롭게 등장한 랭커의 서버는 트리샤로, 비록 기존 랭커들과 평균 차이는 크지만 신서버에서 등장했다는 점이 인상적이네요. 메이지는 워크라이어 기존 랭커 중 2명이 순위권에서 빠지고 새로운 랭커가 들어오면서 역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워리어에서는 둠브링거가 가장 크게 평균이 떨어졌네요.

리니지2 레볼루션 슈페리온 요새 대전 결과


▲ 제20회 슈페리온 요새대전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매달 둘째 주 일요일에 열리는 ‘슈페리온 요새 대전' 결과입니다. 정규 시즌 20회차 최종전에서는 레이븐의 반달과 백상어, II사랑II, 군터의 트로이와 TEAM, 크루마의 II사랑II, 트리샤의 II사랑II과 NS, 발디르의 SINSA, 디온의 II사랑II과 IGNITION, 바츠의 WARNING과 II사랑II 혈맹이 참전했습니다.

A조에서는 군터의 트로이, B조에서는 트리샤의 II사랑II, C조에서는 발디르의 SINSA, D조에서는 디온의 II사랑II, E조에서는 레이븐의 백상어, F조에서는 디온의 IGNITION 그리고 마지막으로 G조에서는 크루마의 II사랑II 혈맹이 각각 승리를 거뒀습니다. 

압도적 차이로 승리한 혈맹은 C조 발디르의 SINSA와 F조 디온의 IGNITION이었습니다. 두 혈맹 모두 3배가 훌쩍 넘는 전투력 차로 승리를 거뒀네요. 가장 아슬아슬한 전투력 차이였던 D조는 디온의 II사랑II이 접전 끝에 이겼습니다. 

리니지2 레볼루션 고대의 전장 결과


▲ 제37회 챔피언 토너먼트 랭킹 (자료: 국민트리 제작)

매달 둘째 주 토요일에 진행하는 고대의 전장 결과입니다. 제37회 챔피언 토너먼트에서는 발디르의 고스트, 바츠의 HILIGHT, II사랑II, 디온의 IGNITION, LIMITED, 크루마의 II사랑II 그리고 트리샤의 II사랑II 혈맹이 출전했습니다.

4강에서는 디온의 LIMITED와 크루마의 II사랑II이 붙어 II사랑II이 승리, 트리샤의 II사랑II과 바츠의 HILIGHT가 만나 HILIGHT가 승리를 거뒀습니다. 최종 토너먼트에서는 크루마의 II사랑II이 우승을 가져갔네요.

리니지2 레볼루션 서버 랭커 평균 전투력 순위

▲ 6월 2주 차 리니지2 레볼루션 서버 랭커 전투력 평균 순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이어서 직업별 전 서버 랭커 평균 전투력 랭킹입니다. 금주 상승한 전투력의 평균은 350만입니다. 가장 많은 평균을 높인 서버는 2위 디온으로, 무려 700만이나 성장해 1위 크루마와의 간격을 살짝 좁혔습니다. 

출범 직후부터 꾸준히 성장해온 ‘트리샤’는 금주에도 평균 전투력을 크게 높였습니다. 이제 발디르와의 격차는 5,600만 정도네요. 역전이 쉬워보이진 않지만, 이 기세가 유지된다면 불가능한 정도는 아닙니다.

리니지2 레볼루션 유저 투표, 당신의 의견은?


▲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 유저 투표에서는 최근 업데이트된 콘텐츠인 전문 기술 4종 확장 중 가장 만족스러운 것을 꼽아 보았습니다. 특정 기술에 압도적으로 몰리지 않고 골고루 표가 분산되면서 순위가 형성되었는데요. 그럼에도 가장 많은 표를 받아 1위에 오른 것은 ‘마법 부여: 탑승펫 마법 부여 초월 레벨 확장’이었습니다. 이어서 ‘연금: 신규 특수 엘릭서 4종 추가’가 2위, ‘대장: 탈리스만 슬롯 강화 최대 레벨 확장’이 3위 그리고 ‘보석 세공: 신규 펜던트와 보석 추가’가 4위에 자리 잡았네요. 

한편 리니지2 레볼루션은 6월 7일 개발자노트에서 6월 예정인 업데이트를 1차 공개했습니다. 수호룡 축제와 클래스 밸런스 개편을 예고했죠. 단연 유저들이 주목한 것은 클래스 밸런스 개편이었습니다. 

피닉스 나이트의 도발 스킬 개선, 드레드노트의 피해량 개선, 어드벤처러의 은신 상태 위력 강화, 사지타리우스의 물리 방어력 감소 효과 강화, 아크메이지 궁극기 사용 난이도 완화 등의 상향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휴먼’에서 어떤 클래스의 상향이 가장 마음에 드시나요? 여러분의 의견을 투표로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주 리니지2 레볼루션 메카 랭킹에서 공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