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당그리로 직업 변경하는 아스달 연대기 랭커들

안녕하세요.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이하 아스달 연대기)’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지난 업데이트로 아스달 연대기의 첫 번째 신규 직업 매혹적인 춤사위 당그리가 등장했습니다. 개성 넘치는 스킬과 컨셉으로 재미있다는 평이 다수인데요, 덕분에 당그리로 직업을 변경한 상위 랭커가 많았답니다. 그러면 현재 상위 랭커의 직업 분포도는 어떨까요? 그리고 주목할 유저는 누가 있을까요? 국민트리에서 정보를 조사했습니다.

다수의 랭커가 직업 변경한 신규 직업 당그리


▲ 1일 기준, 아스달 연대기 전투력 랭킹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전 서버 상위 랭커 100명의 직업 분포도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전 서버 상위 랭커 500명의 직업 분포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신규 직업 당그리가 출시 이후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수치를 보면, 전 서버 상위 랭킹 100명 가운데 당그리로 캐릭터를 변경한 랭커가 7%였죠. 범위를 500위까지 넓히면 9.8%로 사제 10.6%, 투사 10.4%에 맞먹는 수치였습니다. 이번 주에 선보인 신규 직업임에도 유저들의 상당한 관심을 엿볼 수 있었죠.

많은 상위 랭커가 직업을 변경할 만큼 당그리는 매력적인 직업입니다. 저주와 고살 스킬로 대상에게 약화(대상의 최종 피해율 4% 감소)와 고살(대상이 받는 최종 피해율 12% 증가) 효과를 부여하고, 이후 살내리 춤과 천벌로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죠. 무령의 기운을 통해 파티원의 스킬 속도를 높여 서포팅 능력까지 뛰어납니다.

당그리는 영령화를 통한 생존 능력도 발군입니다. 해당 스킬을 사용하면 영령의 형상을 취해 4초간 행동 제한 저항률 +50%와 최대 생명력에 비례한 보호막 생성으로 위험한 상황을 모면할 수 있죠. 보호막 수치는 희귀 등급 최대 레벨 기준 최대 생명력의 54%라 중상위 랭커 기준 4초간 죽지 않는 수준일 정도랍니다.


▲ 엄청난 생존 능력을 보이는 영령화 스킬 (사진: 국민트리 촬영)

이런 장점들 덕분에 사제, 투사, 궁수에서 당그리로 캐릭터를 변경한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 가운데 사제에서 변경한 유저가 특히 다수였습니다. 역시 같은 천 계열이기에 직업 변경에 필요한 주화가 다른 직업보다 덜 필요하다는 게 주원인으로 보이네요. 아울러 사냥 성능도 사제보다 당그리가 월등히 좋다는 점도 변경 이유로 꼽을 수 있습니다.

당그리로 직업을 변경한 상위 랭커를 살펴보면, 윤슬1 서버 궁수 알트 님, 궁수 담그리 님, 윤슬4 서버 사제 NAMU 님, 아라문해슬라1 서버 궁수 서약 님, 사제 에이스제노 님, 윤슬3 서버 사제 데하르트 님, 윤슬2 서버 투사 매드킹 님, 미하제3 서버 사제 브리미 님, 미하제2 서버 사제 문대장 님, 이래4 서버 전사 쵸피입니다 님 등이 있었습니다. 직접 플레이한 체험 소감이 궁금해지네요.


▲ 궁수에서 당그리로 직업을 변경한 윤슬1 서버 알트 님 (사진: 국민트리 촬영)


▲ 사제에서 당그리로 직업을 변경한 윤슬4 서버 NAMU 님 (사진: 국민트리 촬영)

금주 세력과 PvP 점수 랭킹은?


▲ 1일 기준, 아스달 연대기 세력 랭킹 (자료: 국민트리 제작)


▲ 1일 기준, 아스달 연대기 PvP 랭킹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는 세력장 선거와 무법왕 탄생을 결정하는 주차다 보니 전 서버에서 치열한 세력 점수 경쟁이 일어났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PvP보다 사냥을 통한 세력 점수 경쟁이 치열했죠. 랭킹을 살펴보면, 윤슬2 서버 전사 염라대왕 님이 792만, 이소드녕2 서버 전사 호잇이 님이 768만, 이래1 서버 궁수 김일성 님이 722만, 이래2 서버 투사 안정 님이 711만 점으로 순위표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아울러 세력 점수는 현재 샛바람 유황지에서 사냥 중인 랭커와 그렇지 않은 랭커로 확연한 차이가 보였습니다. 즉, 해당 지역에서 사냥할 수 있는 유저가 더 높은 세력 점수를 달성 가능해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죠. PvP 피로도 도입으로 인해 추산도와 하제산에서 아무리 적대 세력을 처치한다고 해도, 샛바람 유황지에서 사냥하는 상위 랭커를 따라가는 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이런 추세는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 금주 세력 점수 랭킹 1위를 차지한 윤슬2 서버 염라대왕 님 (사진: 국민트리 촬영)

전 서버 연맹 점수 랭킹은?


▲ 1일 기준, 아스달 연대기 연맹 점수 랭킹 (자료: 국민트리 제작)

다음은 아스달 연대기 전 서버 연맹 점수 랭킹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주에도 전 서버 1위 랭커 알트 님이 연맹장으로 활동하는 윤슬1 서버 아스달 진영의 랭커 연맹이 1,848만 점으로 1위를 유지했네요. 다음으론 아라문해슬라4 서버 아스달 세력의 아라문 연맹이 1,629만 점으로 2위, 아이루즈2 서버 아스달 세력의 아스달 연맹이 1,587만 점으로 3위, 윤슬2 서버 아고 세력의 Hell 연맹이 1,581만 점으로 4위를 차지했습니다. 7월 첫 주차로 모든 서버의 연맹 명성 점수가 초기화됨에 따라 한동안 각 서버에서 4대 연맹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이네요.


▲ 전 서버 연맹 점수 1위를 유지한 윤슬1 서버 랭커 연맹 (사진: 국민트리 촬영)


▲ 아고 세력에서 가장 점수가 높은 윤슬2 서버 Hell 연맹 (사진: 국민트리 촬영)

아스달 연대기 유저 투표


▲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 메카 랭킹 투표 결과입니다. ‘세력전 경비병 배치, 어땠나요?’가 주제였는데요,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보통이다가 60.38%로 1위, 별로다가 30.19%로 2위, 좋았다가 9.43%로 3위를 차지했죠. 구체적인 의견으로는 “상위 서버는 경비병이 있어도 순식간에 쓸려나갑니다”, “하위 서버인데 경비병 때문에 진행할 수 없는 수준이에요”, “약세 세력의 전투력 버프를 주는 방식은 어떨까요?” 등이 있었답니다.

이제 금주 투표 주제를 발표하겠습니다. 아스달 연대기는 지난 개발자 노트를 통해 7월에 서버 이전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벌써부터 다른 서버로 이전을 준비하는 유저가 많은데요, 한편으론 모든 서버로 이전이 가능한지, 혹은 그룹별로만 가능한지 궁금해하는 유저가 많습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서버 이전이 어떻게 진행되길 바라나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주에 공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