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커 위클리] 아스달 연대기 세력전 자체 규칙 적용한 서버 호평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이하 아스달 연대기)' 공커 위클리 시간입니다. 최근 다라부루 1서버에서 상위 연맹들이 자체 규직을 적용해 세력전을 진행해 화제였습니다. 신규 유저도 PvP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채널마다 입장 전투력 제한을 뒀죠. 참여자들은 비슷한 수준의 유저들과 전투를 벌여 재밌었다는 호평을 남겼습니다. 한 주간 있었던 아스달 연대기 공식 커뮤니티의 주요 이슈를 확인해 보시죠.

아스달 전서구

10월 업데이트 예정사항 공개

▲ 검은밤 군도에 등장 예정인 필드 보스 (사진출처: 아스달 연대기 공식 커뮤니티)

아스달 연대기가 개발자 노트로 10월 업데이트 예정 사항을 공개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건 통합 필드 ‘검은밤 군도’였죠. 통합 필드는 서로 다른 서버의 유저들이 함께 플레이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작은 섬들이 모인 군도 컨셉의 전쟁 필드라고 합니다. 

정해진 시간에 출현하는 보스를 차지하기 위한 전투가 통합 필드의 핵심 콘텐츠이며, 보스 전투에 참여하기 어려운 유저를 위해 필드 사냥도 같이 지원한다는군요. 다만, 10월 업데이트 이후 한 달간은 통합 서버의 안정성을 위해 일부 기능을 제한한 베타 버전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추가로, 검은밤 군도 베타 시즌 종료 후 11월 20일에 서버 이전이 예정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 외에도 장비 복구권 추가, 연맹 던전 보상 상향 등 다양한 요소를 개선할 계획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한 유저라면 아스달 연대기 공식 커뮤니티 개발자 노트에서 확인해 보세요.

알려주세요! 이슈 질문&답변

세공 효과는 의상을 착용해야 하나요?

▲ 세공 효과는 해당 의상을 착용해야 적용 (사진출처: 아스달 연대기 공식 커뮤니티)

아스달 연대기는 의상을 세공해 다양한 효과를 얻습니다. 의상 세공을 위해선 세공석이 필요하죠. 그런데 간혹 이 세공으로 얻은 효과를 착용했을 때만 누릴 수 있는지, 아니면 보유하기만 해도 적용이 되는건지 헷갈려하는 유저들이 있습니다. 세공 효과는 해당 의상을 착용해야만 적용됩니다. 보유만 해도 오르는 능력치는 보유 효과로 따로 나뉘어 있죠. 그러니 착용하지 않을 장비에는 세공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부위 파괴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보스 약점 속성 무기로 공격해 부위 파괴 (사진: 국민트리 촬영)

일부 파티 던전 보스는 일정 대미지를 주면 특정 부위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해당 보스의 약점 속성을 보유한 무기로 공격 시 보스 하단 게이지가 감소하는데요, 보스를 처치하기 전 하단 게이지를 0으로 만들면 부위 파괴에 성공합니다.

부위 파괴를 하면 보스가 생명력을 모두 회복하고, 패턴이 더 어려워집니다. 대신 보상이 좋아지죠. 그러니 약점 속성 무기를 보유한 유저가 있다면 부위 파괴 이후 보스 처치를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게이지를 0으로 만들기 전에 보스를 처치할 경우 일반 처치 보상을 받게 되니 주의하세요.

자동 순서에 등록하지 않은 스킬을 씁니다

▲ 자동 순서에 등록하지 않은 스킬은 후순위로 사용 (사진: 국민트리 촬영)

아스달 연대기는 스킬 메뉴에서 스킬 자동 사용 순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정된 번호 순으로 스킬을 우선 쓰죠. 그런데 이 자동 사용 순서 설정을 해놓지 않은 스킬을 사용하는 것을 목격한 유저들이 무언가 잘못된 것으로 생각해 공식 커뮤니티에 질문을 올리곤 합니다.

하지만, 이는 정상적인 상황입니다. 자동 순서는 스킬을 사용할지 말지를 정하는 게 아니라 어떤 스킬을 우선으로 사용할지를 정하는 설정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자동 순서에 등록한 스킬을 전부 사용하고, 해당 스킬들이 모두 재사용 대기시간이면 마지막에 자동 순서에 등록하지 않은 스킬을 쓰는 겁니다.

이미지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연속사격 I, II, II -> 표식 -> 후퇴사격 -> 집중사격'까지를 자동 순서로 등록했기에 해당 순서로 우선 진행합니다. 그리고 등록한 스킬이 모두 재사용 대기시간이면, 이어서 모아쏘기가 연계 스킬이기에 우선 시전하고, 예측사격, 조준사격, 바람걸음 순서로 스킬을 이어가죠. 그러니 자동 순서에 등록하지 않은 스킬을 사용해도 당황하지 마세요.

아스달 이슈 한컷

다라부루1이 세력전을 즐기는 방법

▲ 채널별로 입장 전투력을 나눠 반응이 좋았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 펼쳐진 세력전 눈길을 끈 서버가 있습니다. 바로 다라부루 1인데요, 해당 서버는 지난 6월 26일 오픈한 가장 막내 서버입니다. 0.5주년 감사제로 신규와 복귀 유저가 다수 유입돼 서버에 활기가 돋고 있죠.  

이런 상황에서 다라부루의 패권을 가져가고 있던 상위 랭킹 연맹이 재미있는 세력전 자체 규칙을 정했습니다. 신규 유저도 PvP를 즐길 수 있도록 세력전 채널 입장에 전투력 제한을 둔 것이죠. 1채널에는 신규 유저, 2채널에는 전투력 2만 5,000 이하, 5채널은 제한 없이 입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전투력을 나누니 평소 참여 인원이 적던 세력전에 많은 유저가 모이게 됐고, 모든 채널에서 활발한 전투가 벌어졌죠. 참여한 다라부루 1서버 유저들은 호평했습니다. 타 서버도 이를 참고해서 시행해 본다면 보다 활발하고 재밌는 세력전을 즐길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