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베히모스 격파 1등 공신 니케 '신데렐라·그레이브'

‘승리의 여신: 니케’ 11월 솔로 레이드와 마지막 스페셜 아레나 시즌이 막을 내렸습니다. 신규 니케 그레이브, 신데렐라가 대활약한 솔로 레이드였죠. 특히 이번 레이드는 신규 니케가 늘어나며 기존 조합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전격 코드가 약점인 보스라 애장품 니케 엑시아의 픽률이 높았고, 컬래버레이션 니케인 아스카, 레이, 마리 3명이 모두 등장했죠. 이번 시즌 랭커의 니케픽을 확인해 보시죠.

솔로레이드 TOP 50 랭커 스쿼드 니케 픽률 

※ 11월 13일~11월 17일까지 진행한 ‘솔로레이드 (베히모스)’ TOP 50 랭커 스쿼드 정보를 기준으로 합니다.
※ 기준은 10억 이상 피해량을 달성한 스쿼드 니케를 집계했습니다.
※ 현재 랭커덱과는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솔로레이드 베히모스 랭커 사용 니케 픽률 현황 (자료: 국민트리 제작)

솔로레이드 (베히모스) TOP 50 랭커 스쿼드 중 피해량 10억 이상을 달성한 스쿼드를 기준으로 버스트별 니케 픽률을 정리했습니다. 50명의 랭커가 사용한 니케는 총 17명이었습니다. 버스트 1에서 5명, 버스트 2는 3명, 버스트 3은 9명이었죠.

주목할만한 부분은 2주년 신규 니케 그레이브와 신데렐라가 픽률 100%를 기록한 점입니다. 그레이브는 크라운과 함께 모든 랭커가 사용하면서 성능이 어느 정도 받쳐준다는 걸 입증했네요. 그리고 한가지 의외의 결과가 나왔는데요, 에반게리온 3인방이 이번에도 일부 랭커의 선택을 받으며 차트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종료 후에도 여전히 활약을 펼치고 있군요. 

버스트 1에서 눈여겨볼 니케는 엑시아와 루주입니다. 특히 엑시아는 전격 코드가 약점인 환경에서 확실한 티어픽으로 자리 잡은 것 같네요. 루주는 첫 실전이었음에도 신데렐라를 완벽하게 서포트하며 픽률 100%를 달성했습니다. 이외에 샷건 버퍼 토브와 도로시도 사용됐습니다. 

버스트 2는 6명만 랭커의 선택을 받았습니다. 이중 딱 1명의 랭커만 사용한 니케도 있었죠. 바로 로산나: 시크 오션(이하 수산나)입니다. 분배 대미지를 보조하는 스킬 능력을 탑재했는데, 도로시와 함께 채용했습니다. 이외에 나가, 그레이브, 크라운이 픽률 100%를 달성했고 다음으로 마리, 블랑이 활용됐죠. 777 스쿼드 소속 루주의 등장으로 블랑과 누아르가 과거와 달리 나뉘어 활약하는 그림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버스트 3은 가장 많은 니케가 등장했습니다. 픽률 100%를 기록한 니케는 무려 9명이었죠. 이중 전격 코드 니케는 아인, 신데렐라, 프리바티: 언카인드 메이드(이하 메프바), 아니스: 스파클링 서머(이하 수니스) 4명이었습니다. 이외엔 0티어 딜러들인 레드 후드, 루드밀라: 윈터 오너(이하 클드밀라), 소다: 트윙클링 바니(이하 바니소다), 홍련: 흑영(이하 흑련), 앨리스가 활약했습니다.

다른 딜러로는 모더니아, 홍련, 아스카, 라플라스를 채용했습니다. 레이는 아스카를 보조하는 역할이었죠. 그리고 오랜만에 스노우 화이트와 맥스웰도 등장했습니다. 니케 풀이 많이 늘어나면서 조합이 늘어나는 추세죠. 더불어 약점 코드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딜러들이 사용될 수 있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솔로 레이드 베히모스 1위를 달성한 '슈이페' 님의 스쿼드 정보 (자료: 국민트리 제작)

다음은 이번에 1위를 달성한 슈이페 님의 스쿼드 정보입니다. 총피해량은 137억 3,400만을 기록했죠. 2위와 약 3억의 차이를 두고 정상에 오르는 데 성공했죠. 모든 스쿼드가 피해량 10억 이상을 달성했습니다.

1번 스쿼드는 샷건 덱입니다. 티아·나가 조합을 사용한 샷건 덱이었죠. 메프바와 바니소다가 메인 딜러로 활약했습니다. 토브는 이제 완벽하게 샷건 고정 멤버로 자리 잡았군요. 나가와 메프바는 전격 코드인 만큼 저지 요원으로 활약했습니다. 

2번 스쿼드는 마리를 채용한 흑련·앨리스 덱입니다. 마리는 저지 요원 겸 베히모스 투사체 요격용으로 사용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외엔 흑련과 앨리스의 압도적인 화력으로 대미지를 뽑았죠. 모더니아는 5번 자리에 배치해 평타 딜러로 사용했습니다. 

3번 스쿼드는 블랑·누아르 조합에 홍련과 맥스웰을 사용했습니다. 홍련이 메인 딜러이자 저지 요원으로 맹활약한 것으로 보입니다. 블랑으로 홍련의 체력을 관리하면서, 혹시 모를 급사를 불굴로 막아낼 수도 있죠. 블랑·누아르가 과거에 비해 입지가 좁아졌지만, 여전히 2·3군 요원으로는 사용할만 합니다. 대신 홍련의 체력 관리를 위해 수동 조작이 필요하니 참고하세요.

4번 스쿼드는 D: 킬러 와이프(이하 킬러D)를 토템으로 사용한 전격 코드 덱입니다. 애장품 엑시아를 메인 버스트 1 버퍼로 이용하고, 크라운, 아인, 수니스로 극한의 대미지를 넣는 조합이죠. 킬러D는 일반 공격만으로 버스트 쿨타임을 줄일 수 있어 버스트 스킬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5번 스쿼드는 신데렐라, 그레이브를 채용한 신규 조합입니다. 메인은 신데렐라와 레드 후드죠. 100% 수동 조작해야 최대 화력을 뽑아낼 수 있는 1군 덱으로 보입니다. 클드밀라를 평타 요원으로, 신데렐라와 레드 후드를 버스트 3 딜러로 사용했죠. 그레이브의 관통 버프로 레드 후드의 화력이 대폭 증가합니다. 향후 전격 코드 약점 솔로 레이드가 등장하면 다시 해당 덱을 만나볼 수 있겠네요.

스페셜 아레나 랭커 방어덱 니케 픽률 랭킹 

※ 11월 6일~11월 20일까지 진행한 스페셜 아레나 (서버 230~250) TOP 10~40 랭커 정보를 기준으로 합니다.
※ 기준은 집계 시점 개인이 설정한 ‘방어덱’입니다.
※ 현재 랭커 방어덱과는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폴리, 마키마의 픽률이 하락 (자료: 국민트리 제작)

스페셜 아레나 (서버 230~250) TOP 10~40 랭커 정보를 기준으로 버스트별 니케 픽률을 정리했습니다. 금주 집계에선 버스트 2 픽률에 큰 변화가 있었네요. 줄곧 20%대 픽률을 유지하던 폴리가 갑자기 하락했고, 상승세였던 마키마의 픽률이 다시 떨어졌습니다.

버스트 1 부문은 킬러D가 다시 등장했고, 루마니의 픽률이 소폭 상승했습니다. 기존 사용 랭커가 1명에서 3명으로 늘어났죠. 픽률이 감소했던 노이즈는 다시 본래 자리로 복귀했고, 이외엔 기존 픽 니케들이 현상을 유지하는 수준에 그쳤습니다. 

버스트 2는 연이어 변화가 있었습니다. 픽률 20%를 유지하던 폴리가 16.6%로 감소했습니다. 그리고 다시 회복세를 보였던 마키마의 픽률이 다시 떨어졌죠. 지난주 잠시 모습을 비추었던 수산나는 다시 모습을 감췄습니다. 

버스트 3 부문은 신데렐라가 잔류에 성공했고, 에밀리아의 픽률이 상승했습니다. 특이한 점은 길로틴이 이름을 올린 것입니다. 길로틴은 체력이 낮을수록 화력이 상승하는 니케이며 머신건이라 PvP에서 불리한데요, 그럼에도 선택한 랭커가 있었습니다. 전투력 보정을 위해 넣은 것으로 추측되네요. 

▲ 집계 시점 9위를 기록한 '썸코' 님의 스쿼드 정보 (자료: 국민트리 제작)

이번에 살펴볼 랭커는 집계 시점 9위를 기록한 썸코 님의 방어덱입니다. 샷건, 자칼·홍련, 에밀리아 덱을 사용 중인 랭커였죠. 여기에 신규 니케 신데렐라를 채용한 구성을 사용 중이었습니다. 

1번 스쿼드는 레드 후드 버퍼 기준 샷건 덱입니다. 레드 후드가 1, 2 버스트를 담당하고 바니소다로 풀 버스트를 당기는 방식이죠. 슈가, 누아르, 메프바라는 강력한 평타 딜러로 전선을 압도하는 역할입니다. 편성한 스쿼드 중 전투력이 가장 높은 것도 포인트죠. 

2번 스쿼드는 신데렐라를 채용한 에밀리아 덱입니다. 신데렐라가 방어형 니케라는 점을 이용해 비스킷의 무적 효과를 받을 수 있고, 높은 버스트 계수를 활용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다만 에밀리아가 주력임에도 앞자리에 배치한 것을 보면 보험용으로 둘 중 하나만 버스트를 발사하면 된다고 생각한 것 같네요. 

3번 스쿼드는 자칼·홍련 덱입니다. 심플한 구성에 수니스를 채용했죠. 수니스는 홍련이 사망 시 3버 요원 겸 홍련 버프 담당으로 들어간 것 같습니다. 신규 니케가 늘면서 잠시 흩어졌던 노이즈, 노아가 한자리에 다시 모인 것도 오랜만에 보네요.

솔로 레이드 메타 분석

신데렐라, 그레이브, 엑시아가 빛난 솔로 레이드

▲ 솔로 레이드에서 다시 빛을 발한 애장품 엑시아 (사진: 국민트리 촬영)

신데렐라와 그레이브는 이번 솔로 레이드를 통해 성능 검증을 마쳤습니다. TOP 50 랭커 전원이 채용하면서 강력하다는 걸 증명했거든요. 높은 피해량을 달성하는데 신데렐라와 그레이브가 빠지지 않았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신데렐라는 앞으로 전격 코드 레이드 딜러, 그레이브는 관통 니케 보조 요원으로 꾸준히 활약을 보일지 지켜보죠.

이 외에 과거와 입지가 달라진 니케도 있습니다. 바로 엑시아죠. 엑시아는 애장품을 받은 니케 중 가장 높은 픽률을 보이며 이번 솔로 레이드에서 맹활약했습니다. 앞으로 전격 코드 레이드 등장 시 엑시아가 필수 픽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니케 이슈

스킬 초기화 기능이 곧 종료 예정

▲ 11월 28일 스킬 초기화 기간이 종료 (사진: 국민트리 촬영)

2주년이 시작한 10월 31일 열린 스킬 초기화 기능을 기억하시나요? 모든 유저에게 스킬 언인스톨러를 3개씩 지급했고, 이를 사용하면 원하는 니케의 스킬을 초기화하고 재화를 돌려받을 수 있죠. 해당 아이템은 초기화 기간 중에만 사용할 수 있고, 시기가 지나면 다음 초기화가 열릴 때까지 사용할 수 없습니다. 11월 28일에 스킬 초기화 기간이 종료되니 잊지 마시고 사용하세요.

유저 투표 - 2주년 이후 픽업 투자 목표는?

▲ 5개 이상 소지한 유저 응답이 많았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 SR 소장품 15단계 보유 수를 주제로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투표 결과 5개 이상을 보유한 유저가 1위를 차지했죠. 소장품은 굳이 애장품이 아니더라도 15단계 육성이 가능해 0티어 니케들에게 착용시키는 사례도 많습니다. 2위는 3개 이상, 3위에 10개 이상 보유 중이라는 응답이 나왔죠.

금주 유저 투표 주제는 '2주년 이후 픽업 투자 목표는?'입니다. 아직 그레이브의 픽업이 진행 중이지만, 11월 21일부로 신데렐라 픽업이 끝났습니다. 이제 많은 유저가 기대 중인 크리스마스, 연말, 신년 픽업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후 어떤 픽업에 투자할 계획인가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에서 공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