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등장 3개월 만에 니케 스레나 입성한 '그레이브'
'승리의 여신: 니케'의 2025년 첫 스페셜 아레나 시즌이 진행 중입니다. 올해도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가운데, 2주년 신규 니케 그레이브가 마침내 등판했죠. 같은 시기에 등장한 신데렐라도 점유율을 조금씩 올리고 있습니다. 이 외에 라플라스의 픽률 상승이 있었고 A2도 오랜만에 다시 이름을 올렸네요. 2025년 스페셜 아레나 랭커들이 선택 중인 니케 현황을 함께 보시죠.
스페셜 아레나 랭커 방어덱 니케 픽률 랭킹
※ 1월 2일~1월 15일까지 진행 중인 스페셜 아레나 (서버 230~250) TOP 10~40 랭커 정보를 기준으로 합니다.
※ 기준은 집계 시점 개인이 설정한 ‘방어덱’입니다.
※ 현재 랭커 방어덱과는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난 2주년에 등장한 니케 그레이브가 마침내 스페셜 아레나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비록 집계한 랭커 중 1명만 채용했지만, 실험적으로라도 쓰임새가 생겼다는 게 중요하죠. 사용된 조합은 '루마니·그레이브·라플라스·홍련: 흑영(이하 흑련)·센티'였습니다. 아군 전체 버스트 수급률 증가 효과가 있어 활용 가능 여부를 실험하는 것 같네요.
이어서 버스트 부문별로 살펴보면 버스트 1은 현상 유지 중입니다. 루마니 외에 새로 이름을 올린 니케가 없는 상태죠. 버스트 2 부문은 앞서 소개한 그레이브가 새로 등장했고, 센티의 픽률이 79% 이하로 떨어졌습니다. 메카 랭킹 집계 이래 한 번도 이만큼 감소한 적이 없던 센티인데, 입지가 조금씩 흔들리고 있네요.
버스트 3에선 라플라스와 신데렐라의 픽률 상승이 눈에 띕니다. 여기에 오랜만에 A2가 다시 이름을 올렸죠. 다른 버스트 부문과 다르게 유일하게 80~99% 픽률 니케가 등장하지 않고 있는데요, 그만큼 경쟁이 치열한 것도 있지만 홍련만큼 압도적인 니케가 없다는 방증으로도 보입니다. 신규 니케 라피: 레드 후드는 아직까지 이름을 올리지 않고 있어 다음 주 집계를 기대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에 살펴볼 랭커는 집계 시점 11위를 유지 중이던 LEDOW 님의 방어덱입니다. 지난 2024년 10월 22일에는 9위를 유지했던 랭커입니다. 약 2개월의 시간이 흘렀음에도 순위를 비슷하게 유지하고 있고, 전투력이 크게 올랐죠.
1번 스쿼드는 리타와 나가를 채용한 가장 전투력이 높은 스쿼드입니다. 신데렐라와 모더니아, 앨리스를 주력 딜러로 썼는데, 특별한 조합이라기보다 상대를 전투력으로 압도하는 콘셉트로 추측됩니다.
2번 스쿼드는 흑련 중심 조합입니다. 노이즈와 노아로 도발 및 회복을 담당하고, 비스킷으로 노아를 보호하죠. 여기에 라푼젤로 혹시 모를 스쿼드 사망을 대비한 것 같네요. 딜러가 흑련뿐이라 흑련이 사망 시 풀 버스트가 불가능하지만, 풀 버스트 발휘 시 흑련의 강력한 전체 공격으로 이기는 구성입니다.
3번 스쿼드는 자칼·홍련 조합입니다. 레드 후드를 버스트 1, 홍련의 사망을 커버할 앤: 미라클 페어리와 버스트 수급 요원 SR 아니스를 채용했네요. 보통 노이즈나 노아를 자칼·홍련 조합에 편성하는데, 해당 유저는 2번 스쿼드에 배치하며 조합을 다르게 사용 중입니다. 자칼, 앤: 미라클 페어리, 아니스까지 런처가 3명으라 버스트 수급이 빠르죠. 대신 상대가 먼저 풀 버스트를 발동할 경우 불리해질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솔로 레이드 메타 분석
이번에 활약할 작열 코드 니케는 과연?
1월 9일 2025년 첫 솔로 레이드가 시작합니다. 이번 보스는 풍압 코드 속성 모더니아로 약점이 작열 코드죠. 신규 니케 라피: 레드 후드의 속성이 작열이라 크게 활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솔로 레이드의 핵심은 작열 코드 니케 풀과 성장 수준이 될 것 같네요.
현재 승리의 여신: 니케에서 작열 코드 니케는 SSR 등급 기준 총 28명입니다. 이 중에서 기간 한정 니케 5명을 제외하면 23명이고, 실제로 활용하는 니케는 더 적죠. 꼽아보자면 라피: 레드 후드, 모더니아, 그레이브, 앨리스, 드레이크, D: 킬러 와이프 정도입니다.
최상위권 유저들은 아무래도 기간 한정 니케인 아스카와 레이, A2의 여부에 따라 성적이 좌우될 것으로 보입니다. 모더니아의 추천 무기 유형이 런처인데, 마침 A2가 넓은 범위를 자랑하는 런처 타입이거든요. 더불어 아스카와 레이는 등장 이후 작열 코드 약점 레이드에서 빠짐없이 사용 중이라 이번에도 활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 사용 여부는 다음 주 솔로 레이드 집계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니케 이슈
재생 횟수 50만 회 달성 시 선물 제공
이번 스토리 이벤트 FOOTSTEP, WALK, RUN은 잘 보셨나요? 여운이 남는 스토리로 라피의 과거가 밝혀져 호평이 이어지고 있죠. 그리고 이런 흐름에 맞춰 공식 라운지에서 이벤트를 진행 중입니다. '마음속에서 울리는 당신의 목소리' 이벤트죠.
공식 라운지 '커뮤니티 이벤트' 게시판을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별도의 이벤트 페이지로 이동해 레드 후드와 라피: 레드 후드의 메인 BGM을 감상하면 됩니다. 기간은 1월 15일 수요일 종료 예정이며 재생 횟수 50만 회 달성 시 라피의 특별한 선물을 줄 예정입니다. 스토리 여운을 느끼며 BGM을 다시 한번 감상해 보세요.
유저 투표 - 신규 애장품 누구부터 만들어 줄 건가요?
지난주 라피: 레드 후드 포지션을 주제로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42명의 유저가 참여한 투표 결과 '토템'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토템은 버스트를 사용하지 않는 포지션으로, 순수 체급이 높고 패시브 스킬이 뛰어난 니케들을 이런 식으로 활용하죠. 라피: 레드 후드의 성능이 좋아 활용처가 많은 것 같네요. 2위는 1 버스트, 3위는 3 버스트였고, 4위는 1, 3 버스트 대체였습니다.
이번 유저 투표 주제는 '신규 애장품 누구부터 만들어 줄 건가요?'입니다. 지난 크리스마스 공식 방송을 통해 애장품 니케 4명이 공개된 바 있습니다. 해당 애장품들은 1월 중에 추가 예정이라 밝혔고, 이에 유저 사이에선 동시에 4명의 애장품이 모두 등장할지 궁금해하는 중이죠. 그렇다면 여러분은 어떤 니케에게 애장품을 먼저 만들어 줄 건가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에서 공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