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드 인터뷰] 기본만 해도 in50 보상! 세나 리버스 '지크'

'세븐나이츠 리버스(이하 세나 리버스)'에 똘똘 뭉친 모험가들을 만나는 길드 인터뷰 시간입니다. 별다른 이슈 없이 오래가는 길드에는 공통점이 있죠. 길드원의 콘텐츠 참여 여부를 존중하며, 무리한 강요를 하지 않는 점입니다. 아울러 결과에 연연하기보다는 과정 자체를 즐기는 것도 롱런하는 길드의 특징이죠.

오늘 소개할 지크가 바로 이런 성향을 대표하는 길드입니다. 앞서 예시에 실력자들이 합세가 더해져 좋은 시너지를 빚었죠. 그 결과 각종 길드 차트 상위권을 휩쓸며 이름을 날리는 중입니다. 지크의 이야기를 본문에서 함께 들어보시죠.

스트레스 없이 오직 즐기는 곳 '지크'

▲ '지크' 길드 프로필 (자료: 국민트리 제작)

Q. 간단한 길드 소개를 부탁합니다.

A. 안녕하세요! 기본으로 할 건 하면서 게임은 오직 게임으로 대하는 지크 길드입니다. 스트레스 일절 없이 모든 길드원 함께 세나 리버스를 오롯이 즐기는 곳이죠. 

Q. 길드 창설일은?

A. 2025년 5월 15일, 익숙한 날짜죠? 세나 리버스 오픈과 동시에 편안하게 활동할 수 있는 길드가 있었으면 하는 바람에 직접 창설했습니다.

Q. 길드명은 '성십자단'의 그 지크가 맞나요?

▲ 알고보면 엄청나게 부러운 녀석입니다 (사진: 국민트리 촬영)

A. 네 맞습니다. 길드장이 이른바 '하렘'을 좋아하는데, 지크가 바로 그런 포지션이죠. 성십자단 초대 단장이었던 아킬라부터 루리·에스파다·세인·니아까지, 그녀들과 함께 일하는 직장이란... 아무튼, 그런 의미로 지크를 붙였다고 합니다. 너무 뜬금없고 황당해서 거짓말 같죠? 진짜랍니다! 지크 네 녀석, 정말 부럽다!

Q. 홍보는 주로 어떻게 했나요?

A. 대부분 라운지에서 했습니다. 가끔 월드 채팅에 구인 메시지를 남길 때도 있지만, 아직 이쪽으로 문의가 온 적은 단 한 번도 없네요.

Q. 지크의 길드 홍보 포인트는?

A. 비교적 느긋한 콘텐츠 참여를 내세웠어요. 상위권 길드에서 길드전 오더 스트레스로 지친 분들에게 잘 먹히는 요소죠. 세나 리버스를 잔잔하게, 현실에 지장 없게끔 기본만 하고 in50 보상을 꾸준히 챙기는 점이 어필 포인트입니다.

Q. 길드의 매력은?

▲ 지크의 길드 홍보 (사진: 국민트리 촬영)

A. 지크가 주로 소통하는 곳은 카카오톡 오픈 채팅이에요. 더불어 디스코드 음성 채팅도 이용합니다. 전자는 주로 공지 사항을 올리거나 길드전 관련 의견을 주고받고, 후자는 좀 더 가벼운 공간으로 활용하죠. 콘텐츠 공략 방법을 공유하거나 잡담을 주로 나누며, 각자 자랑할 것도 올리면서 웃고 떠듭니다.

정말 중요한 공지사항은 오픈 채팅에 올리므로 조용히 활동하는 것도 가능하죠. 길드 소개 글처럼 차분한 분위기를 좋아하는 분들은 공지방만 참여해도 괜찮습니다. 반대로 떠들썩하게 놀고 싶으면 디스코드에 오면 되는 거죠.

여기서 가장 자신 있는 게 함께 웃고 즐기는 분위기입니다. 편한 친구나 지인처럼 대화하는 착각이 들 정도로 분위기가 정말 좋아요. 특히, 피곤하기로 소문난 길드전 오더 같은 게 없어서 피로감이 없는 것도 지크의 장점입니다. '오전에 외성 뚫어주세요, 공격 가기 전에 덱 검사받고 가세요' 이런 거 없이 준비해 놓은 길드전 상성 시트를 보고 편하게 치면 끝입니다. 저를 비롯해 길드전을 좋아하는 길드원이 많아서 함께 토론하며 조합을 짜면 정말 재밌어요!

Q. 신규 길드원을 받는다면 어떤 분을 원하나요?

A. 저도 사람인지라 총력전 순위 높은 분들이 당연히 눈에 띌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 지크의 분위기에 잘 녹아들어 그저 세나 리버스를 좋아하기만 해도 충분하죠. 길드 콘텐츠 참여만 꾸준히 잘 한다면 누구나 환영합니다!

성능? 모르겠고, 우리의 구 세나 원픽은 '쥬리'다!

Q. 최근 공성전 점수와 등급은?

A. 화·수·일요일은 EX, 나머지 요일은 EX+ 등급을 달성했습니다. 전체 공성전 순위 9~15위 근처를 왔다 갔다 해요.

Q. 주력으로 삼은 공성전은?

▲ 지난 월요일 수호자의 성은 17위로 마무리 (사진: 국민트리 촬영)

A. 월요일 수호자의 성입니다. 월요일에 항상 고득점을 새기는 '깐투'님을 보고 자극받은 길드원들이 열심히 재시도를 하는 날이죠. PVE 분야 지크의 자랑 깐투님입니다

Q. 공성전에서 지크만의 특별한 노하우가 있나요?

A. 다행히 최근 정형화된 영상 공략이 많아서 참고하는 편입니다. 이를 토대로 직접 손으로 정리한 공략을 올려 공유해요. 세나 리버스는 경쟁 요소가 많은 게임이라 자칫 잘못하면 스트레스로 이어질 수 있는데, 그 간극을 잘 살펴 경쟁은 배제하고, 200만 점만 넘기는 것을 목표로 관리합니다.

Q. 최근 추가된 전설 영웅 카일과 아킬라의 평가가 궁금합니다.

A. 카일은 뭐 유명하니 제 개인적인 여담을 남기고 싶어요. 제가 원작을 안 해봐서 종종 커뮤니티에서 올라오는 카일의 외형만 보곤 했습니다. 각성 카일의 올림머리에 강한 인상을 받아 세나 리버스에서의 모습을 기대했는데, 웬 파인애플 머리가 나왔더군요. 저 혼자서는 살짝 실망했으나, 기술이 하나같이 모두 시원시원해서 마음에 듭니다.

아킬라는 참 고민이 커요. 6초월을 해야 하나 고민 중에 있습니다. 현재 평가는 성능이 애매한 편이라 지켜보는 상황이죠. 만약 카일과 함께 강력한 캐릭터로 나왔으면 픽업 소환 부담이 커서 내심 다행이라 생각 중입니다.

Q. 결투장 등급 or 점수가 가장 높은 길드원을 간단히 소개 부탁합니다.

▲ 지크 내 PvP 부문 최강자 '곤라니' (사진: 국민트리 촬영)

A. 아! 지크의 자랑, 지크의 보물! 16서버 부동의 1위 '곤라니' 님입니다. 8,380점으로 항상 꼭대기에 있는 분이고, 전체 서버 기준으로 해도 손가락 안에 드는 실력자시죠. 결투장 관련으로 끊임없이 연구하시고 점수로 증명하는 그런 분입니다. 길드원들의 질문에도 세팅까지 친절히 가이드해 주셔서 정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구 세븐나이츠 3인의 성능 평가가 궁금합니다.

A. 먼저 가장 강력한 것으로 평가하는 파이입니다. 총력전 공덱 편성 우선순위가 가장 높고, 방어에서도 무조건 1인분 이상하는 핵심 영웅이에요. 공격과 방어 구분 없이 활약해서 범용성이 정말 뛰어납니다.

다음으로 로지는 분명히 좋은 영웅이긴 한데, 최근 쥬리에 대한 평가가 오르면서 3인자로 밀려난 것 같아요. 그래도 총력전에서 니아와 짝꿍을 이뤄서 그럭저럭 사용률이 높은 편입니다. 길드전에서는 최근 파훼법이 많이 나와서 약점이 또렷한 편이죠. 그래도 즉사 파티로 악몽 영지 밀 때 요긴하게 씁니다.

끝으로 쥬리는 갈수록 평가가 좋아진 케이스입니다. 상향 이후 여기저기서 활동하고, 이제 총력전에서도 고정 영웅이 됐죠. 길드전 방덱에서는 활용이 아쉬우나, 공덱에서 카일을 잡을 수 있는 큰 역할을 맡았기에 고평가합니다.

▲ 0.5주년 일러스트에서도 '쥬리'가 빛난다 (사진출처: 세나 리버스 공식 라운지)

Q. 구 세나 3인 중 지크 길드가 뽑은 베스트 픽은?

A. 역시 다들 지크답게 쥬리를 연호했습니다. 성능 때문에 선정한 건 아니라서 이유는 굳이 안 밝혀도 될 것 같군요. (웃음)

지크의 길드전 노하우 대방출!

Q. 길드전 신규 시즌이 열렸습니다. 지크의 길드전 현황이 궁금합니다.

A. 승률 80% 이상을 유지 중이며, 월요일 길드전 당시에는 13위였습니다. 그러다 2위 길드 'Arine'를 만나면서 한 판 졌어요. 중반까지는 앞서고 있었으나 본성 싸움에서 아쉽게 밀렸습니다. 

Q. 지난 시즌 인상 깊었던 길드전 상대나 에피소드가 있다면?

▲ 명승부를 펼친 '눈나' 길드 (사진: 국민트리 촬영)

A. '눈나' 길드와의 승부가 정말 재밌었습니다. 전투 초반부터 후반까지, 계속 몇십 점 차이를 유지하면서 예측하기 어려운 승부의 연속이었거든요. 새벽 1시에 10점 차이였는데, 서로 공격권이 1개 남은 상황에서 우리가 이겼고, 눈나 길드 쪽에서는 패배 경기가 나와 간신히 이겼습니다. 당시 음성 채팅방이 2002 월드컵은 저리가라였어요!

Q. 지크 길드에서 활용하는 길드전 의외의 조커픽은?

A. 요즘 카일 상대로 많이 애용하고 있는 조합이 하나 있습니다. 지금은 여기저기 소문을 타면서 유명해진 조합이라 길드전에 조금만 관심 있으면 대부분 알고 있는 파티죠. '콜트·플라튼' 기반에 나머지 한자리에 방어 영웅 '룩·루디·챈슬러' 중 하나를 데려가는 겁니다. 카일 상대로 승률이 정말 잘 나오니 한번 활용해 보세요.

Q. 길드전에서 추천하는 특별한 조합이나 세팅이 있나요?

A. 길드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실전과 연습 노하우가 많이 쌓인 길드라면 어느 정도 정형화가 되어있을 겁니다. 그중에서 간단히 짚자면 방어덱에 '카일·카구라' 조합에 아멜리아 보다 파이를 추천해요. 그렇게 남은 아멜리아는 '콜트·플라튼'에 붙이니까 좋았습니다.

Q. 지크에서 특별히 인기 있는 영웅이 있다면?

A. 출시 전부터 인기 많았던 카일이 실제로 나오니까 더 인기가 많아진 것 같습니다. 외형도 외형이지만 화력이 정말 강해서 좋아하는 분도 많아요. 반면, 너무 강해서 싫어하는 분들도 약간 있습니다. 어찌됐든 둘 다 카일에 대한 관심이니 가장 인기가 많은 영웅이라 할 수 있겠죠?

Q. 강림 원정대 첫 프리 시즌은 어땠나요?

▲ 강림 원정대는 16위로 마무리! (사진: 지크 길드 제공)

A. 길드전이 끝나는 타이밍에 길드 인원 변동 사항이 많아 입장권 관련 이슈가 약간 있었는데, 다행히 다들 알아서 잘 소모하셔서 지난 시즌 16위로 마무리했습니다. 이번 시즌은 특별한 변수가 없어서 순위 경신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Q. 고득점 노하우가 있다면?

A. 운이 살짝 따라줘야 하는데, 고 초월 쥬리 오너분들이 연희에서 500만 점 이상을 몇 번 뽑으면 엄청 빠르게 파괴왕에 도착합니다. (웃음)

Q. 강림 원정대에서 가장 고평가하는 영웅은?

A. 파스칼이라고 생각합니다. 구 사황 환영을 제압하는 걸 기본으로 잡고, 진짜 순위 싸움은 파괴신 2라운드니까요. 이 때 1라운드를 빨리 넘어가는 것이 핵심이라 여기서 파스칼 세팅이 정말 중요하다고 봐요.

1위에 오르더라도 지크의 목표는 편안한 in50

Q. 특별히 소개, 자랑하고 싶은 길드원이 있다면?

▲ 진짜 지나가기 힘들어 보이는 '모찌나가요' 님의 아지트 (사진: 국민트리 촬영)

A. 마음 같아서는 길드원 모두 이름을 호명하고 싶지만 길어지는 관계로 대표 인물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길드 내 결투장과 총력전 최강자 곤라니 님, 그리고 월·화·수 공성전 전체 개인 순위에 항상 이름 올리는 깐투 님입니다. 이런 스펙을 제외하면 정신적 지주는 '모찌나가요' 님께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어요. 늘 길드원들 잘 이끌어주시고, 재밌으신 분이라 참 호감상입니다!

Q. 향후 지크 길드의 목표는?

A. 창설 당시에도 안정적인 in50과 오직 즐기는 것이 목표였기에 이 목표는 변함없습니다. 혹여 운이 좋아 10위 내에 들어가더라도 콘텐츠 오더 및 강요 사항이 절대 없는 지크의 방침도 변함없을 거예요. 지금처럼 스트레스받지 않고 같이 재밌게 즐기도록 합시다!

Q. 세나 리버스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A. 총괄 PD님, 모든 세나 리버스 유저의 말을 귀담아 들어주세요!

Q. 끝으로 길드원에게 한마디!

▲ 지크 길드장 '할고' 님의 아지트 (사진: 국민트리 촬영)

A. 항상 부족한 길마, 부길마 따라와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지크와 함께 끝까지 재밌게 즐깁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