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나라: Cross Worlds PUBLISHER: NETMARBLE

[제2의 나라 꿀팁] 방어형도 써보세요! 이마젠 개편 후 가능해진 조합

/ 1

‘제2의 나라: 크로스 월드(이하 제2의 나라)’ 이마젠 스킬 개편이 최근 이뤄졌습니다. 취지는 각 이마젠의 콘셉트에 맞는 재조정이죠. 최초 공지 때 우려를 표하는 여행자들이 있었지만, 다행히 하향 없이 상향만 진행됐니다. 그리고 이 상향으로 새로운 조합이 가능하게 됐죠. 포인트는 방어형인데요, 관련 내용을 본문에서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 4성 이상 지원형, 방어형과 소수의 공격형 스킬이 조정 (사진: 국민트리 촬영)

방어형의 반란, 더 강력해진 패시브 효과

▲ 희귀 방어형 이마젠들의 패시브 조건이 속성에서 유형으로 변경 (자료: 국민트리 제작)

우선 이번에 가장 큰 상향을 받은 방어형 이마젠부터 보시죠. 방어형은 이름 그대로 방어 관련 스킬을 많이 가지고 있어 여행자들의 생존력을 강화합니다. 다만, 제2의 나라 여행자들은 생존력 강화보다 강력한 한방과 공격력을 원했기 때문에 방어형은 거의 채용되지 않았죠. 그러던 중 이번 개편에서 대대적인 상향을 받아 처우에 변화가 생길 전망입니다.

우선 희귀 4성 이마젠들의 패시브에 공통 효과가 추가됐습니다. 기존엔 특정 속성 이마젠을 동행해야 효과가 적용됐지만, 이젠 공격형, 지원형, 방어형 등 유형에 따라 적용되는 걸로 바뀌었죠. 효과는 '방어형 이마젠 동행 수'마다 받는 피해량 감소, '공격형 또는 지원형 이마젠 동행 수'마다 공격력 증가입니다.

이는 코나 시리즈 같은 강력한 공격형 이마젠 없이 방어형 이마젠을 많이 갖고 있었던 여행자들에게 희소식이 였습니다. 아울러 속성에 구애받지 않고, 유형별로 조합을 섞어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됐죠. 예를 들어 위 이미지의 플로린에 다른 2마리의 이마젠을 속성, 등급에 구애받지 않고 유형에 맞춰 조합하면 기본 패시브가 적용됩니다. '플로린 + 공격형 or 지원형 2마리'를 동행하면 공격력 증가 2%, 받는 피해량 감소 1%가 적용되는 방식이니 참고하세요.

지원형에 어울리는 '서포트 효과' 강화

▲ 상태이상 해제가 개인에서 파티로 확장, 저항시간이 증가했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방어형보다 큰 변화는 없었지만, 지원형 이마젠들도 소소한 버프를 받았습니다. 우선 물장군, 감성초 같은 특정 상태 이상 해제 효과를 갖고 있던 이마젠들의 범위가 확대됐습니다. 주인 이외에 같은 파티에 속한 모든 여행자들의 상태 이상도 해제할 수 있게 됐죠. 더불어 기존 5초였던 저항률 증가 시간이 7초로 늘어났습니다. 결투용 스킬에도 저항률 증가 효과가 추가된 건 덤이죠.

또한, 패시브 스킬에 파티원의 속성 이마젠 쿨타임을 줄이는 효과도 더해졌습니다. 수치는 절반으로 줄었지만, 반대로 말하면 다른 파티원들도 같은 이마젠을 사용하면 오히려 그 효과가 상승하는 셈이죠.

서두에서 소개한 것처럼 콘셉트에 맞춰 바뀐 친구도 있습니다. 바로 갑징이죠. 원래 물 속성 이마젠 동행 수마다 여행자의 최대 체력을 늘려주는 패시브 효과를 갖고 있었는데요, 이번 개편으로 동행과 상관없이 최대 HP가 올라갑니다. 그리고 파티원들의 최대 체력도 함께 증가해 생존력 향상에 일조하죠. 동행용 '매혹'에는 파티원 공격력 증가 효과가 추가되면서 제2의 나라 최초의 파티 공격력 증가 버프를 갖게 된 이마젠이 됐답니다.

▲ 패시브가 초기 컨셉에 맞춰 강화된 갑징이 (자료: 국민트리 제작)

넓어진 조합 선택지

▲ 현재 제2의 나라 이마젠 조합 정점에 자리잡은 속성별 '코나 시리즈' 이마젠 (사진: 국민트리 촬영)

지금까지 제2의 나라 이마젠 조합은 항상 '공격형 이마젠 동행 시 피해량 증가' 효과를 가지고 있는 코나 시리즈 이마젠 5마리가 중심이 됐습니다. 최고의 조합은 코나 시리즈 3마리를 속성과 상관없이 채용하는 것이었죠. 그 정도로 강력한 효과를 갖고 있어 대부분의 여행자가 선호했습니다. 다만, 이 녀석들로 인해 지금까지 방어형과 지원형이 소외되었죠. 그리고 저 5마리 이마젠 중 하나라도 없으면 스탯과 전투력에 영향을 받아 신규 유저들의 진입 장벽으로 작용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던 중 이번 대대적인 개편을 통해 굳이 코나 시리즈에 목메지 않아도 되는 환경이 만들어졌습니다. 물론, 엔드 스펙에 코나 시리즈 이마젠이 필요한 건 변함이 없지만, 그 사이에 징검다리 역할을 할 수 있는 친구들이 생겼죠. 아울러 최근 1주년 이벤트를 통해 코나, 천사씨, 도도냥 3마리는 확정으로 얻을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됐고, 1주년 스페셜 뽑기로 다양한 4성 이마젠들을 얻을 기회가 제공돼 상황이 나아졌습니다.

추가로 가장 최근 출시한 신규 이마젠 눈고마는 이런 개편을 의식한 것처럼 방어형 이마젠 중 규격외 성능과 스킬을 겸비했습니다. 현재 공식 포럼에서도 플로린과 같이 방어형 이마젠을 주축으로 사용하는 여행자들이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새로 개편된 만큼 이제 기존의 조합과 또 다른 구성을 맞출 수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 개편된 방어형 이마젠들의 스킬을 처음부터 갖고 등장한 눈고마 (자료: 국민트리 제작)
박제성 기자 게임은 최고의 문화다! 라고 당당하게 말하는 기자. 장르를 가리지 않고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라면 빠르게 뛰어가 취재하겠습니다.
유저리뷰
  • 더빙미니스페넛2022년 6월 3일
    7.7
  • 낚시 요소 넣은거호오오오오우2022년 6월 3일
    8.3
  • 재밌어요.쌀꾺쑤뚝뺴끼2022년 6월 3일
    8.5